20030501015137-2DR2DR – One Luv – Masterplan, 2003

 

 

나직한 목소리, 들리지 않는다

‘힙합은 가오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특유의 과장된 태도를 빼고 힙합 음악을 얘기하기는 어렵다. 언제부터인가 MC들은 갖가지 수사로 자신을 장식하기 시작했다. 진정한 갱스터이자 게토의 시인, 수많은 여성들을 거느린 바람둥이, 보석과 큰 차를 가진 승리자. 쥬라식 5(Jurassic 5)가 비꼰 것처럼 “커다란 반지와 굵은 체인(Big rings and fat chains)”이 힙합의 핵심적인 요소가 된 것이다. 이런 태도를 진정으로 혹은 장난으로 추구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힙합’이라는 하나의 스테레오 타입이 생겨난다. 축 늘어진 옷차림에 건들거리는 태도, 카메라를 향해 자신이 돈이 많고 능력 있으며 싸움을 잘한다고 자랑하는 청년의 이미지 말이다.

2DR의 최대 강점은, 이런 전형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해있다는 점이다. ‘가오’가 빠진 자리에는 침착하고 읊조리는 그러나 계몽적이지는 않은 특유의 태도가 있다. [One Luv](2003) 앨범에서 이들의 비트는 묵직하고 단단하게 울리며 곡 구조는 절제되어 있다. MC들 역시 기교를 과시하기보다는 탄탄한 한국말 라임을 바탕으로 곡을 끌어나간다. 플로우가 어색하고 투박한 부분들도 있지만 “허나, 그 모든 생각의 근원이 나 임으로 인해/모든 라임은 나로부터 시작. 그대의 계절의 시작을 알리는 입술이 열린다/힙합의 시간 다물어지지 않는, 끝없이 펼쳐진 생각의 낙엽을 태워/자유로이 하늘 떠도는 연기를 만들어/핏빛하늘 그 너머를 넘나드는 나의 flow”(“Sgame”) 같은 가사는 범상하지 않다.

돋보이는 트랙은 “One Luv”와 “Sgame”이다. “One Luv”는 제목처럼 나른한 발라드가 아닌, 사랑 얘기를 통해 삶의 태도를 풀어내는 곡으로, MC들의 급박한 래핑을 비트가 바짝 붙어 따라가며 채워주고 있다. 다음 트랙으로 넘어가 몽롱하고 나른한 리듬 위에 세MC가 교대로 무겁게 밀어붙이는 “Sgame”을 듣고 나면, 꽉 짜인 양질의 한국어 랩을 충분히 음미한 셈이 된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곡들의 질이 고르지 못하고 MC들의 개성이 부족하다. 듣는 사람을 사로잡는 카리스마가 없는 이들의 래핑은 그대로 전체적인 인상으로 이어진다. R&B 코러스가 들어간 곡들(“Always”, “Cuz u belong to me”)은 제목만큼이나 식상하다. 코러스가 곡과 어울리지 않고 MC들도 버벅대면서 곡을 장악하지 못한다. 군대 얘기를 하고 있는 “T.B.M.”은 엉성한 비트와 함량미달의 피처링으로 무의미한 트랙이 되었다. 야심차게 내놓은 듯한 “어느 날의 풍경” 역시 초반 박지호의 랩이 또렷이 전달되지 못하면서 곡 전체가 밋밋하게 흘러가고 있다.

MC들의 플로우가 약하고 라임이 어색한 것보다, 너무나 평범한 목소리로 곡에 묻혀버리는 점이 아쉽다. 그렇기 때문에 종종 동료 MC들의 피처링이 2DR 멤버들보다 돋보이는 결과도 나온다. ‘Re: 답장; Hiphop’의 과일사냥꾼, ‘Cuz U Belong to me’의 UMC, ‘Sgame’의 메타(Meta)는 랩혼(Raphorn)과 지호를 제치고 전면에 나선다. 정작 음반의 주인인 2DR 멤버들의 랩은 곁가지처럼 들리고 컴필레이션을 듣는 듣한 느낌까지 갖게 된다.

결과적으로 2DR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기억하게 만들고 앨범을 사게 만드는 결정적인 유인을 제공하는데 실패하고 있다. 나직하게 자신의 얘기를 읇조리고 있을 뿐, 그 목소리가 리스너들에게 들리게 만들지 못한다. ‘Sgame’과 같은 곡들이 그렇게 묻혀버리는 것은 아쉽지만 이 음반이 주목받기는 힘들 것 같다. ‘가오’가 판치는 시장에서 ‘가오’없는 힙합이 가능할까? 2DR의 앨범은 ‘가오’의 공간을 채울 내용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한다. 20030426 | 선민 [email protected]

4/10

수록곡
1. 집념 203852 (Interlude) (Fea. Umc, Johnny)
2. Chapter 1. (Fea. Lucy)
3. The Chase (Fea. 2dirty, Minos)
4. 어느 날의 풍경
5. T.B.M (Fea. 폐사오)
6. Re:답장:Re:Hiphop? (Fea. 과일사냥꾼)
7. One Luv (Interlude)
8. One Luv
9. Sgame (Fea. Meta (From 가리온))
10. Always (Fea. Rich’c’luv, Red)
11. Cuz U Belong To Me (Fea. UMC, Lucy)
12. 나쁜마음 (Fea. 폐사오)

관련 사이트
http://www.2dris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