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njasufi | A Sufi and a Killer | Warp Records, 2010

 

‘괴이한’씨의 불친절

곤자수피(Gonjasufi)는 샌 디에고 출신의 뮤지션이다. 90년대부터 샌 디에고의 힙합 씬에서 마스터즈 오브 더 유니버스(Masters of the Universe)와 함께 활동을 했었고, 2008년에는 실험적 일렉트로닉/힙합 프로듀서 플라잉 로터스(Flying Lotus)의 두번째 앨범인 [Los Angeles](2008)에 보컬로 참여(“Testament”)하며 그의 존재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그의 첫 정규 앨범인 [A Sufi and a Killer](2010)는 ‘달라이 라마를 만난 제이딜라(J Dilla)가 프로듀스한 조지 클린턴(George Clinton) 혹은, 환각 버섯을 먹은 댄 디 오토메이터(Dan the Automator)가 녹음한 코디 체스넛(Cody Chesnutt)’이라는 올뮤직(Allmusic.com)의 위트있는 비유에서 알 수 있듯 일렉트로닉, 훵크(Funk), 사이키델릭, 힙합, R&B 등의 장르적 다양성을 갖는다. 또한 요가 강사라는 그의 특이한 이력과 철저한 날 것의 사운드, 주문처럼 뇌까리는 보컬, 그리고 에스닉한 사운드의 샘플링 등의 요소들이 한데 합쳐져서 만들어지는 ‘괴이함’이란 특성을 가진 앨범이다.

이 괴이한 음악을 듣고 확실하게 알 수 있는 한가지라면 익숙하지 않은 유형의 음악이라는 것 뿐. 제목도 없는 첫 트랙에서부터 마치 우리나라의 굿판(?)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고, 플라잉 로터스가 프로듀싱한 “Ancestors”, 그리고 그와 비슷한 분위기의 ‘중동스러운’ 샘플을 적절하게 사용한 트랙(“Kobwebz”, “Sheep”, “Kowboyz & Indians”)들은 곤자수피의 걸걸한, 때로는 애처로운 보컬과 어우러지며 팽팽한 긴장감과 늘어지는 평온함을 느끼게 해준다. 이러한 특성들을 기반으로 하여 “She Gone”, “SuzieQ”에서는 미니멀한 록 사운드가, “Duet”에서는 60년대의 사이키델릭한 사운드가, “Candylane”에서는 훵카델릭(Funkadelic)이나 팔리아먼트(Parliament)의 훵크가 들린다. 또한 “Holidays”와 “Stardustin’”은 레프트필드 힙합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트랙이다. 특히 수록곡 중 이러한 특징들의 교집합이라 할 수 있는 “DedNd”는 개인적으로 이 앨범의 백미라고 생각한다.

그는 사운드 작업에 아날로그 마이크와 테이프를 사용하고, 노랫말은 (서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신, 종교, 요가, 조상 등의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다. 즉 이 앨범 전체에 걸쳐 현대의 기술이나 합리 보다 자연, 정신, 관념 등을 중요시 하는 인간인 자신 전체를 투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음악을 들었던 나의 한 친구는 ‘몰라 이게 뭐야 무서워’라는 반응을 보였다. 위에서도 말 했지만 확실히 이것은 익숙치 않다. 괴이하고 불친절하다. 이해할 수 없는 것 투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음악은 어떤 이들에겐 ‘모르’겠고 ‘무섭’기까지 하다. 하지만 그러한 불친절함이 곧 요새 사람들과 다른 자신을 가감 없이 보이고 있다는 것에 대한 반증일 것이고, 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하는 실마리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확실히 이 ‘괴이한’씨는 불친절하긴 하다. | 글 이재훈 [email protected]

ratings: 4/5

수록곡
1.
2. Kobwebz
3. Ancestors
4. Sheep
5. She Gone.
6. SuzieQ
7. Stardustin’
8. Kowboyz & Indians
9. Change
10. Duet
11. Candylane
12. Holidays
13. Love Of Reign
14. Advice
15. Klowds
16. Ageing
17. DedNd
18. I’ve Given
19. Made

관련 사이트
곤자수피(Gonjasufi)의 홈페이지
http://www.sufisays.com

워프(Warp) 레이블 홈페이지
http://warp.ne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