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224062144-0424kiminsun김인순 – 비오는 날에는/초저녁별(안건마 편곡집) – 애플/유니버설(K Apple 792), 1974

 

 

정갈한 사운드 속의 소녀의 노래들

대마초 파동으로 흉흉했던 1975년 12월에 인기가요 차트 정상을 차지한 곡은 “여고졸업반”(장제훈 작사·정민섭 작곡)이라는 곡이었다. “이 세상 모두 우리 꺼라면 / 이 세상 전부 사랑이라면 / 날아 가고파 뛰어 들고파 / 하지만 우린 여고 졸업반 / 아무도 몰라 누구도 몰라 / 우리들의 숨은 이야기 / 뒤돌아 보면 그리운 시절 / 생각해 보면 아쉬운 시간 / 돌아 가고파 사랑하고파 / 아아 잊지 못할 여고 졸업반”이라는 가사가 전부이고 형식도 단순한 곡이지만 워낙 히트한 곡이었기 때문에 마치 한 시절의 스냅 사진을 보는 듯한 곡이다. 주인공은 고(故) 김인순(1953~1981)이다.

“여고졸업반”에 대해서는 약간의 ‘고증’을 덧붙여야 한다. “여고졸업반”은 [Golden Folk Album Vol.12](오리엔트/신세계, SO-0055, 1975.7.26)에 수록되어 있다. 정상의 히트곡이 가수의 독집에 실리지 않았다는 점도 지금 관점에서는 특이하다. 물론 이 앨범에는 이 곡 외에도 “나는 열 아홉이어요”(이장희 작사·작곡), “소녀의 기도”(장제훈 작사·김인순 작곡)가 실려 있어서 김인순의 비중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Golden Folk Album] 시리즈가 나현구(제작자), 이장희(작곡가·가수), 강근식(편곡자·연주자) 등의 이름과 불가분하다는 사실을 안다면 이 곡의 배경에 대해 ‘짐작’을 덧붙일 수 있을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김인순은 정미조(“불꽃”, “휘파람을 부세요”), 이성애(“잠발라야”), 장미리(“말 전해 다오”) 등과 함께 나현구 사단을 대표하는 여가수 가운데 한 명이었다. 이들은 ‘포크송’이라기보다는 ‘팝 스타일의 가요’를 지향했고 그 결과 TV와도 친화적이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음반은 1974년에 발매된 김인순의 독집 앨범이고 오리엔트가 아닌 애플에서 발매된 것이다. 그렇다면 김인순 역시 이장희, 송창식, 김세환, 4월과 5월 등과 마찬가지로 ‘애플(이종환 사단)로부터 오리엔트(나현구 사단)로 이적한 케이스’에 속할 것이다. 그녀를 후원한 인물이 이장희였음을 고려한다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렇다면 이 음반은 스타로 등극하기 이전에 발매한 시험작일 뿐일까? 물론 김인순의 대표곡 가운데 하나인 “가을밤”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판단은 잘못 짚은 것이다. 앨범을 발매할 무렵 김인순이 KBS 라디오의 [젊은이의 라디오] 그리고 1974년 TBC 라디오의 [팝송 다이얼]의 DJ를 맡았다는 사실을 추가한다면 그녀는 이미 ‘미디어 스타’였다.

김인순은 자작곡을 많이 부르는 가수는 아니기 때문에 이 음반은 ‘노래’ 이전에 작곡과 편곡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먼저 작곡자의 이름을 살펴보면 이정선, 강태웅, 백순진(4월과 5월), 이수영(어니언스) 등이다(개별 곡의 작사가와 작곡가는 아래 수록곡에 표기에 두었다). 당시 ‘통기타 부대’ 가운데서도 실력을 인정받은 인물들이다. 즉, “여고졸업반”을 비롯하여 김인순의 히트곡들인 “푸른 교실”, “언니의 일기”, “선생님 안녕히” 등 직업적 작곡가들이 ‘김인순을 위해 만들어 준 곡들’이 아니다. 그래서 김인순이 ‘만년 소녀’라는 이미지로 고정되면서 대중적인 곡을 부르기 전 젊고 실력 있는 작곡가들의 곡을 어떻게 소화해냈는가를 알 수 있다. 실제로 몇몇 곡들은 화성 진행이나 멜로디의 윤곽이 매우 ‘어려운’ 곡들이다.

편곡은? “외로운 소녀”의 작곡가이기도 한 안건마의 몫이다. 안건마가 어니언스, 김정호, 석찬, 현혜미 등의 편곡자로 유명하다는 말은 두 말하면 잔소리일 것이고, 오랜 기간 동안 ‘안건마 악단’을 이끌어 왔다는 경력에 대한 소개도 사족일 것이다. 편곡의 전반적 특징은 피아노가 전체적인 사운드에 품격을 부여하고, 드럼-베이스-기타는 ‘안건마 편곡집’ 특유의 톤으로 탄탄하게 받쳐 준다. 그 결과 ‘리듬’과 ‘무드’가 모두 살아 있는 사운드가 나온다. 특히 바운스감이 있는 리듬이 정갈한 무드를 자아내는 “비오는 날에는”에서의 리듬감은 지금 들어도 매우 인상적이다.

곡마다 특징적인 악기를 동원하여 무드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안건마의 솜씨는 이 음반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다. “초저녁별”에서는 실로폰이, “옛날의 그 노래”에서는 트럼펫이, “사랑해 영원히”에서는 색서폰이, “외로운 소녀”에서는 현악이, “가을밤”과 “새와 고기와 나”에서는 기타가 각각 그런 역할을 담당한다. 대부분의 ‘가요 음반’에서 여러 악기를 배치한 결과는 ‘임시변통’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 음반의 경우는 오히려 ‘적재적소’라는 인상이 더 강하다. 그래서 만약 누군가 한국에서 ‘챔버 팝(chamber pop)’의 전통을 찾으려고 한다면 이 음반은 반드시 들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 음반에서 안건마의 편곡은 어니언스나 김정호의 음반처럼 전면에 나서거나 화려하게 이끌지 않고 배후에서 슬며시 받쳐준다. 그 결과는 정갈하고 깔끔한 사운드다. 이런 사운드는 사춘기 소녀의 일기를 담은 듯한 가사와 더불어 ‘소녀적 환상’을 표현해 주고, ‘여고생’ 혹은 ‘소녀’라는 단어로 표현되던 김인순의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김추자나 김정미를 [선데이서울]이나 [주간경향] 같은 연예주간지에 비유할 수 있다면, 그리고 양희은이나 김광희를 [창작과 비평]이나 [문학과 지성] 같은 문학계간지에 비유할 수 있다면, 김인순은 [학원]이나 [여학생] 같은 하이틴 월간지에 비유할 수 있을까… 비유가 적절했는지는 몰라도, 그리고 ‘여가수’의 경우만 한정해 보더라도, 1970년대 중반은 ‘문화적 다양성’이 개화된 시기였다. 물론 “여고졸업반”이 라디오와 TV에서 울려퍼질 무렵에는 이 모든 것이 묵사발나기 시작했지만… 20021222 | 신현준 [email protected]

0/10

P.S.
김인순은 애플과 오리엔트를 거친 뒤 지구 레코드로 옮겨서 몇 종의 앨범을 더 발표한 뒤 1981년 불의의 교통사고로 사망한다.

수록곡
Side A
1. 비오는 날에는 (이정선 작사·작곡)
2. 우리들의 노래 (강태웅 작사·작곡)
3. 초저녁별 (이수영 작사·작곡)
4. 옛날의 그 노래 (강태웅 작사·작곡)
5. 비 오던 밤 (오세은 작사·작곡)
Side B
1. 외로운 소녀 (김인순 작사·안건마 작곡)
2. 그리운 너 (김인순 작사·작곡)
3. 가을밤 (백순진 작사·작곡)
4. 사랑해 영원히 (백순진 작사·작곡)
5. 새와 고기와 나 (오세은 작사·작곡)

관련 글
‘한국적 록’의 유산(流産)과 유산(遺産): 1974-75 – vol.4/no.24 [20021216]
드래곤스의 보컬 박명길과의 인터뷰 혹은 긴 채팅 – vol.4/no.24 [20021216]
김기표 인터뷰 – vol.4/no.24 [20021216]
프론트맨보다 더 중요한 사이드맨, 이남이와 인터뷰 – vol.4/no.24 [20021216]
이정선 [이리 저리/거리] 리뷰 – vol.4/no.24 [20021216]
양병집 [넋두리] 리뷰 – vol.4/no.24 [20021216]
오세은 [우리 애인/고아] 리뷰 – vol.4/no.24 [20021216]
김의철 [김의철 노래모음] 리뷰 – vol.4/no.24 [20021216]
엽전들 [저 여인/생각해/그 누가 있었나봐/나는 몰라] 리뷰 – vol.4/no.24 [20021216]
히 식스 [당신은 몰라/아름다운 인형] 리뷰 – vol.4/no.24 [20021216]
검은 나비 [Album Vol. 1] 리뷰 – vol.4/no.24 [20021216]
최헌 [세월/오동잎] 리뷰 – vol.4/no.24 [20021216]
김훈과 트리퍼스 [나를 두고 아리랑/사랑의 추억] 리뷰 – vol.4/no.24 [20021216]
양키스 [Yankee’s GoGo 크럽 초대] 리뷰 – vol.4/no.24 [20021216]
신중현 & 더 멘 [거짓말이야/아름다운 강산] 리뷰 – vol.4/no.24 [20021216]
영화음악 [별들의 고향] 리뷰 – vol.4/no.22 [20021116]
배리어스 아티스트 [골든 포크 앨범 Vol. 11: 바보들의 행진] 리뷰 – vol.4/no.22 [20021116]

관련 사이트
코너 뮤직: 한국 록과 포크 음악 사이트
http://www.conermusic.com
한국 록 음반 연구회
http://cafe.daum.net/add4
윈드버드
http://www.windbird.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