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002093734-joosuc주석 – Beatz 4 da Streetz – 마스터플랜/대역전, 2001

 

 

스타일리스트 주석: 힙합 누아르

주석이 가능성 있는 뮤지션이라며 기대를 받기 시작한 게 1999년 초쯤이었나. 다 리얼(Da Real) 해체 후 주석이란 이름으로 솔로 활동을 시작하고 얼마 후였던 것 같다. [검은 소리 blex vol.2] 참여 이후 [2000 대한민국], [2001 대한민국]에 참여하며 조금씩 실력을 인정받고 인지도를 넓혀가던 주석이 드디어 그의 공식 활동 4년 만에 첫 앨범을 냈다. 결과는? 한국의 힙합 명반에 오를만한 앨범이다. 그는 이 앨범으로 독보적인 스타일리스트, 걸출한 스타일리스트로 자리 매김했다. [검은 소리 blex vol.2] 시절과 비교하면 크게 성장한 모습이다.

이 앨범에서 주석이 보여주는 스타일은 질퍽하고 긴장된 미들 템포의 리듬, 번갈아 가며 곡을 전개하는 두어 개의 짧은 현악·브라스·피아노 샘플, 그리고 격한 어조의 랩(내용을 알아듣기 어렵더라도 어조와 감정만은 명확하다)의 결합으로 요약할 수 있다. “Lastman Standing”, “배수의 진” 등이 이런 특징을 잘 드러낸다. 거기서 파생되는 정서를 한 마디로 하자면 ‘누아르’다. 주석은 [영웅본색], [야생동물 보호구역] 등의 영화에 나오는 소외되고 고독한 자들의 남성적인(?) 약육강식과 적자생존, 처절함과 비장함이 존재하는 거리를 낭만적으로, 시적으로 불러낸다(주석이 말하는 거리는 으레 ‘힙합, 랩, 흑인’하면 떠오르는 뒷골목이 아니라 일반적인 삶의 공간을 두루 일컫는다). 거기에 홍보용 비디오와 “Lastman Standing” 뮤직 비디오의 ‘사각의 링, 격투 장면’은 한층 그런 이미지를 강하게 만든다(비디오를 보면 영화 “록키”의 극적인 절정도 떠오른다). 이 앨범은 그런 환상(주석의 메시지는 구체적인 현실과는 거리가 있다)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주석의 음악엔 확실한 판타지와 귀에 쏙 박히는(혹은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는) 코러스나 특정 구절들이 있는 등 좋은 ‘팝’의 특징들도 갖고 있다. 이 앨범은 그의 바램대로 힙합을 널리 알리면서 그 자신도 확고한 스타일리스트로 인정받기에 충분한 퀄리티를 갖추었다. 조금 더 지켜볼 일이지만 그의 스타일을 추종하는 무리들도 생겨날는지도 모르겠다. 또, 홍대 앞 음악 씬도 예외일 수 없는, 영미 음악 추종적이란 지적에 대한 하나의 답변으로도 무리가 없는 듯하다.

요즘 주류 시장에서 ‘힙합’이 선전하고 있다. 댄스가요에만 열중하던 기획사들도 힙합을 상품화하는 데 적극적이라는 후문이다. 일례로 우퍼엔터테인먼트가 사이드 비와 계약을 했는데, 다른 기획사들도 힙합 그룹 혹은 래퍼들을 하나 둘은 데리고 있고 또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던 힙합 뮤지션들에 계속 구애의 손짓을 보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주석이 향후 활동을 통해 자기 음악 세계와 소신을 버리지 않으면서 주류에서도 자기 위치를 잡았으면, 그래서 ‘주류냐 언더/인디냐’는 양자택일의 강박에서 벗어나는 전범을 만들었으면 한다. 그런 사례들이 쌓이면, 내부 문제로 큰 침체를 겪고 있는 음반 산업과 질적인 문제로 비판받는 가요계에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 20010930 | 송창훈 [email protected]

9/10

수록곡
1. In-Beatro
2. 내가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
3. Lastman Standing
4. Only The Strong Survive Pt.II
5. 月下狂詩曲
6. 요람에서 무덤까지(Interlude)
7. 1978 Connection (Show Me Yo’ Respect) feat. Maccho for Ozrosaurus(Japan)
8. 背水의 陣
9. 4 Life feat. Yuri
10. Boom Box Bumpin’ (skit)
11. Beatz 4 da Streetz
12. Smooth Criminal – Episode1 – feat. Deadly Combination
13. 오해와 진실에 관한 시
14. Unreasonable High (skit)
15. W.A.B
16. Out-Streetro
* bonus track – 정상을 향한 독주 (Mo’ Smooth Mix)
* bonus track – Lastman Standing (instrumental)

관련 글
[MP Hip Hop Project 2000 超] 리뷰 – vol.2/no.12 [20000616]
[시사저널] 주류에 접속한 컴세대 음악 ‘힙합’

관련 사이트
주석 공식 사이트
http://www.joosuc.com
주석 “Lastman Standing” 홍보용 짧은 비디오
http://www.mphiphop.com/intro.a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