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917025205-bjork_vespertineBjork – Vespertine – One Little Indian/Universal(국내발매)

 

 

퇴행과 홀로서기의 사이에서

관현악 담당 2명, 프로그래밍 담당 5명, 성악 디렉터 3명… 영화 장면을 떠올리지 않고는 듣기가 힘든 [Selmasongs]를 제외한다면, 바로 전작 앨범이라고도 할 수 있는 [Homogenic] 앨범의 가장 큰 특징은 관현악과 일렉트로니카의 황금률의 조화였다.

브욕(Bjork)은 이번 앨범 [Vespertine(밤에 속한)]에서 [Homogenic]보다 한층 더 나아간 관현악에 성악 파트까지 첨가하여 동시대 앨범에서 들을 수 없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일렉트로니카를 들려준다. 브욕은 프로그래밍과 현악 편곡, 하프시코드 편곡에 직접 참여했으며, 많은 곡을 손수 작곡했다. 가사는 브욕과는 그리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기괴한 영화 [Gummo]로 극히 매니아층에게만 알려진) 영국의 감독 하모니 코린(Harmony Korin)이 썼고, 뮤직 비디오는 일본 화장품 브랜드 시세이도의 광고 아트웍으로 유명한 에이코 이시오카(Eiko Ishioka)가 연출했다. 이들을 드림팀이라고 부르기엔 뭣하지만 아무도 예상치 못했던 범상치 않은 조합인 것은 확실하다. 그 결과 이번 앨범에서 연출된,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브욕의 이미지 – 소녀에서 성장을 멈춘 마녀 – 는 마법에 걸린 것처럼 다시 살아나고 브욕의 음악은 여전히 몽환적이고 중독적이고 마력적이다.

그러나 이 앨범을 이전의 브욕 앨범과 자꾸 비교를 하게 되는 것은 이 앨범의 행복한 감상을 끊임없이 방해하는 상념 때문이다. 그 상념은 “Isobel”([Post])에서 “Bachelorette”([Homogenic])로 다시 “Hidden Place”로 연결되는 고리에서 부정할 수 없는 물증으로 자리잡는다. “Hidden Place”는 “Isobel”과 곡 자체도 비슷하지만 가사 역시 타인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숨겨진 장소인 숲에서 혼자 사는 이소벨의 정서가 그대로 담겨있다. 나아가 이소벨이라는 숨겨진 자아의 감성은 앨범 전반을 지배한다.

“Aurora”에서는 여성 코러스가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내면서 이전의 곡들과 다르다는 느낌을 주지만, 나머지 모든 곡은 [Homogenic]과 [Post]의 수록곡 스타일 – 들릴 듯 말듯 낮게 깔린 일렉트로니카, 관현악과 동양풍의 스트링, 특유의 몽롱함 – 의 대부분을 답습하고 있다. 하지만 앨범 전체 곡의 구성면에 있어서는 [Homogenic]처럼 드라마틱하거나 탄력적이지 않고 곡의 분위기가 비슷비슷하여 앨범 전체가 아주 긴 한 곡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런데 호흡이 길지 않은 브욕의 목소리는 그 변함없음에 답답함이 느껴지고, 앨범 전반에 채색된 신비로운 분위기는 가식적으로 들리며, 층층이 겹쳐진 소리들의 배치는 과잉으로 여겨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앨범을 끝까지 듣고 나면 브욕은 자신의 모든 것을 기존 네 장의 앨범에서 다 보여주고 들려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더 나아가서 브욕의 모든 것은 [Debut] 앨범에 담겨 있었다?)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영화 [존 말코비치 되기]의 엔딩 송으로 나왔던 “Amphibian”의 낯선 감성과 “You Only Live Twice”나 “Gloomy Sunday” 같은 고전곡의 탁월한 해석능력 때문에 브욕의 다음 앨범에 대한 기대는 쉽게 저버릴 수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욕에게. 이제 당신은 더 이상 이소벨로 머물 수 없다고, 데이빗 보위도 ‘지기 스타더스트’라는 캐릭터를 쉽게 버렸고, 보위의 앨범은 이후에도 여전히 멋졌다는 나의 당부를 전하고 싶다. 20010915 | 이정남 [email protected]

6/10

수록곡
1. Hidden Place
2. Cocoon
3. It’s Not Up To You
4. Undo
5. Pagan Poetry
6. Frosti
7. Aurora
8. An Echo, A Stain
9. Sun In My Mouth
10. Heirloom
11. Harm Of Will
12. Unison

관련 글
Bjork [Homogenic] 리뷰 – vol.2/no.21 [20001101]
Bjork [Selmasongs] 리뷰 – vol.2/no.20 [20001016]
주마간산으로 트립합 훑어보기 – vol.3/no.13 [20010701]

관련 사이트
Bjork 공식 사이트
http://www.bjork.com
Bjork 한국 팬 사이트
http://www.hikin.com/bjork
최근 [Vespertine]앨범 발매를 기념하여 “비욕 내한 공연 추진” 밤샘 파티를 주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