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917023017-aliciakeys_songsAlicia Keys – Songs In A Minor – BMG, 2001

 

 

1960년대 소울의 재래, 새로운 소울 디바 탄생 예감

아마도 많은 음악 팬들에게 1960년대는 취향에 따라 비틀스(The Beatles)가 주도한 팝의 시대, 밥 딜런(Bob Dylan)의 저항의 시대로 나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오티스 레딩(Otis Redding)의 전성기였던 그 시절은 (적어도 나에게만은) ‘소울’의 시대이다. 20살 신인 여가수의 데뷔 앨범에 앞서 1960년대 소울을 들먹거리는 이유는 데뷔 앨범으로 앨범과 싱글 차트 No.1을 차지하며 평단과 대중 모두로부터 격찬받은 앨리샤 키스(Alicia Keys)의 음악에서 40년 전 그 시절 소울의 아우라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웬만한 성공은 프로듀서의 ‘능력’이나 ‘외모’와 ‘이미지’ 같은 섹스어필에 그 이유가 돌아가곤 하는 여성 R&B계이지만, 앨리샤 키스의 경우는 다르다. (R&B에는 왠지 어색한)뛰어난 피아노 연주실력에 작/편곡 능력, 무엇보다 도저히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그저 감탄할 만한 보컬은 그녀의 성공을 온전히 뛰어난 ‘재능’으로 돌리게 만든다. 이 앨범에서 앨리샤 키스는 그 옛날 아레사 프랭클린이 들려주던 원초적인 소울의 질감을 손색없이 구현해내면서도 힙합 필의 ‘뉴 잭 스윙(new jack swing)’과 앨범 전체를 감싸는 피아노의 고전적인 클래식의 느낌, 멜랑꼴리한 감각의 R&B 발라드까지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은 그 순간을 온전히 ‘복고’로만 머물게 하지 않는 재능을 보여준다.

클래식 피아노 솔로로 시작하는 자전적인 인트로 “Piano & I”, 힙합 필이 좀 더 강조된 세련된 뉴 잭 스윙 풍의 “Girlfriend”가 지나면 프린스(Prince)의 앨범 [The Hits/The B-Sides](1993)에 실렸던 “How Come You Don’t Call Me”의 소울풀한 블루스 버전 리메이크가 흐른다. 이 곡에서 중간 중간 드러나는 고음의 보컬에서는 아레사 프랭클린 풍의 터질 듯 원초적인 창법을 느낄 수 있다. 이어지는 첫 싱글 커트곡 “Fallin'”에서는 자신의 피아노 연주로 비감한 블루스 필을 연주해낸다. 아이작 헤이스(Isaac Hayes)와 함께 한 영화 [Shaft] 수록곡 “Rock With You”의 매력적인 스트링(String) 그루브를 넘어, 1960년대 소울의 부활로 부족함이 없는 “A Woman’s Worth”의 유려하면서도 그 시절 소울의 순수한 질감이 살아 있는 멜로디를 만날 수 있다. 이런 분위기는 “Goodbye Caged Bird”에서도 이어지며 앨범의 중심을 이룬다. 그 외에도 “Jane Doe”나 “The Life Mr. Man”에서 들려주는 다양한 리듬감은 앨범 중간 중간을 신선하게 자극시켜준다.

어쩌면 메리 제이 블라이즈(Mary J. Blige)가 가고자 했던 ‘오리지날 소울 여왕’의 길을 앨리샤 키스가 가로챌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2001년의 R&B 앨범 중 첫 손에 꼽힐만한 앨범이다. 첫 앨범이기에 더 주목받은 점도 분명 있겠지만, 그 누구도 첫 앨범에서 이정도 완성도와 재능을 보여 준 적은 없었다는 사실을 기억해낸다면 새로운 ‘소울 디바’의 탄생을 기대하는 것도 결코 무리는 아니다. 여성 뮤지션으로서의 자기 인식이나 보컬 질감의 깊이에 관한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그녀에겐 충분히 그럴만한 자질이 있다. 20010915 | 박정용 [email protected]

8/10

수록곡
1. Piano & I
2. Girlfriend
3. How Come You Don’t Call Me
4. Fallin’
5. Troubles
6. Rock With You
7. A Woman’s Worth
8. Jane Doe
9. Goodbye
10. The Life
11. Mr. Man (duet with Jimmy Cozier)
12. Never Felt This Way (interlude)
13. Butterflyz
14. Why Do I Feel So Sad
15. Caged Bird

관련 사이트
Alicia Keys 공식 사이트
http://www.aliciakey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