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32드렁큰 타이거 – The Legend Of… – 도레미, 2001

 

 

진짜 힙합의 깊이를 보여준다더니

“음악 같지 않은 음악을 이젠 모두 다 집어치워 버려야해 / 우리가 너희들 모두의 귀를 확실하게 바꿔줄게 기다려” (1집 중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
진짜 힙합을 실력으로 보여주겠다며 2년 전 등장한 드렁큰 타이거의 세 번째 앨범이 나왔다. 날짜를 따져보니 1999년 2월 이후로 1년을 주기로 앨범을 발표했다. 이번엔 “힙합다운 힙합을 보여주마”라는 투의 말이 없다. 그 말은 “저번 앨범까지 이제 팬들은 힙합이 아닌 것과 진짜 힙합을 구분할 줄 알게 됐다. 그러니 이젠 힙합의 깊이를 보여주겠다”는 말로 바뀌었다. 정말 그럴까.

리듬에 특별한 변화가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이전 앨범들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동양 혹은 중국풍’ 일색이었던 2집처럼 어떤 특정한 컨셉은 보이지 않는다. 프로듀서에 드렁큰 타이거말고 Roscoe, Xrae, Micki Eyes라는 생소한 이름들이 보이는데 이들이 프로듀싱한 곡들은 드렁큰 타이거가 프로듀싱한 곡과 구별되지 않는다. 정보가 없지만 아마도 드렁큰 타이거와 비슷하게 힙합을 익힌 무리들인 듯. 다만 독자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Deegie나 CB Mass, Bobby Kim이 프로듀싱한 곡들은 드렁큰 타이거의 스타일과 차이를 보인다.

전반적으로 전작의 스타일과 다르지 않긴 하지만 그 질에 있어서는 다르다. 문제가 되는 것은 먼저 한국어 랩인데, 말의 묘미를 살리지 못했다. 한국어 나름의 운율과 어감을 찾지 못해서 플로우가 좋지 않고 이전에 발표된 “하늘로 올라가는 계단”, “난 널 원해”, “위대한 탄생”만큼의 재미가 느껴지지 않는다. 플로우가 좋지 않은데 그렇다면 의미 전달은 제대로 하는 것이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이는 이들이 한국어 랩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하단 것을 드러내는 부분이기도 하다. 1집의 “하늘로 올라가는 계단”, “난 널 원해”,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는 말의 묘미를 잘 살리면서도 의미 전달도 충분했던 수작이었는데(음악적인 면에서도 위 세 곡은 드렁큰 타이거의 장기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준다), 그 곡의 한글 가사에 참여했던 김진표를 이번 앨범에도 참여시켰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둘째로 리듬의 반복이 지루함을 준다는 것이다. 단단하고 무거운 리듬을 깔고 그 위에 (고음 위주의) 간단한 피아노, 신서사이저 선율과 함께 두 래퍼의 랩이 이어지는 구조는 이전과 다르지 않다. 문제는 선율에 있는데, 곡마다 쓰이는 선율의 개수도 적을뿐더러 짧아서 여러 번 반복된다. 몇 개의 선율이 번갈아 가며 깔리면서 곡의 분위기를 변화시키고 조절해야하는데 이번 앨범의 곡들은 그런 면에서 실패했다. 어떤 사람은 이걸 보고 불성실하게 노래를 만들었다고 할 수도 있겠다. 이런 불성실해 보이는(?) 곡은 이전 앨범에도 없진 않았다.

하지만 “이번 앨범은 꽝이네”라고 성급히 결론지을 필요는 없다. 드렁큰 타이거의 ‘실력’ 탓에 여전히 힙합 앨범 중에서 일정 수준 이상은 된다. 다만 드렁큰 타이거에 대한 기대, 힙합의 깊이를 보여준다는 스스로의 공언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다. 20010415 | 송창훈 [email protected]

6/10

수록곡
1. W.O.R.D (Producer: Roscoe, Lyrics: DT)
2. G Fresh (Producer: Micki Eyes, Lyrics: CB Mass, DT)
3. 뽕짝이야기 (Producer: DT, Lyrics: Tiger JK)
4. Good Life (Producer: DT, Lyrics: CB Mass, Tiger JK)
5. JHIG’s Deadly 12 Fingers Technics (Producer: DJ JHIG)
6. NY 2 Shanghi (Producer: Xrae, Lyrics: DT)
7. M.I. (Producer: CB Mass, K-Ryder, Lyrics: CB Mass, Tiger JK)
8. Beat (Producer: Roscoe, Lyrics: DT)
9. 까불지마 (Producer: Deegie)
10. Frustration (Producer: Xrae)
11. Bobby’s Gon Get Ya (Producer: Bobby Kim, Lyrics: Bobby Kim, CB Mass, Tiger JK)
12. 공식 (Producer: Xrae, Lyrics: Tiger JK)
13. Knock Out Kings (Producer: Roscoe, Lyrics: DT)
14. Drunken Dungeon (Producer: Xrae)
15. Is Ask Hizay? (Producer: DT, Lyrics: Tiger JK)
16. 거울 (Producer: Roscoe, Lyrics: Tiger JK)

관련 글
드렁큰 타이거 [위대한 탄생] 리뷰 – vol.2/no.8 [20000416]

관련 사이트
드렁큰 타이거 공식 사이트
http://www.dt-lo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