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39루시드 폴(Lucid Fall) – Lucid Fall – Radio Music/Mornig Hill, 2001

 

 

미선이의 하류를 지나 맑은 가을로

1998년, 미선이는 서정적인 감성과 깔끔한 기타 팝을 가지고 등장하여 언니네 이발관, 델리 스파이스를 잇는 밴드로 주목받았다. 심야 라디오 방송에도 심심찮게 그들의 음악이 흘러나올 정도로 적잖은 인기를 누렸는데, 군입대 문제로 활동이 중단되었다. 그러던 차에, 미선이의 음악적 밑그림을 그린 조윤석은 이번에 라디오 뮤직의 대표인 고기모와 루시드 폴(Lucid Fall)이란 프로젝트를 만들어 셀프 타이틀 데뷔 음반을 발표했다.

대부분의 수록곡이 포크 팝으로 채색된 이 음반은 엘리엇 스미스(Elliott Smith)나 벨 앤 세바스찬(Belle and Sebastian) 풍의 포크라기보다는 한국 정서의 포크 팝에 가깝다는 느낌이다. 1970년대에 청년 문화와 함께 시작된 한국 포크는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지만, 이를 근래에 인디 씬에 일부 붐을 이룬 포크 감성과 계승의 측면에서 묶기엔 적절치 않은 편이다. 하지만 특별한 연관이나 발생 토양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루시드 폴의 음악은 시인과 촌장의 감성이나 이병우의 예술적인 포크 음악과 유사한 정서를 보이고 있는 듯하다.

루시드 폴의 음악은 혼자 감상하기 좋은 스타일인데, 어떻게 들으면 듣는 이를 한없이 외롭게 만들 수 있을 만큼 고립된 감성이 주된 색깔이다. 대부분의 곡들이 어쿠스틱 중심의 포크로서, 곡의 전개나, 메시지, 편곡 스타일이 일관된 느낌을 준다. 처음 들을 땐 심심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비슷함과 일관됨 속에 존재하는 작은 차이들 때문에 들을수록 맛깔스럽고 자꾸 들어도 듣고 싶게 하는 매력을 느끼게 된다. 전체적인 느낌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곡마다 오보에나 색소폰, 일렉트릭 기타, 키보드 소리들이 조심스럽게 가미했고, 어쿠스틱 기타도 스틸과 나일론 줄을 번갈아 사용함으로써 차이를 주었다.

“은행나무 숲”이나 “나의 하류를 지나” 같은 곡에서는 미선이 시절의 느낌도 들지만, “해바라기”나 기타 연주곡 “Why Do I Need Feet When I Have Wings to Fly?” 같은 곡을 들으면 루시드 폴을 꼭 미선이와 결부시킬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전체적으로 조윤석의 작곡 실력이나 표현력이 미선이 시절보다 한층 성숙했다는 느낌을 준다.

소박하지만 아름다운 가사도 빼어나다. ‘나를 이미 찾는 이 없고 겨울 오면 태공들도 떠나 / 해의 고향은 서쪽 바다 너는 나의 하류를 지나네'(“나의 하류를 지나”)라든지, ‘새벽 녘 먼동 트고 하지의 아침이 오네 / […] / 풍경은 언제나 제자리 아무리 달려도 그대로네'(“풍경은 언제나”) 같은 부분에서 엿볼 수 있는 아름다운 가사는 요즘 보기 드물게 예쁜 감성이다. 시로 비유하자면, 이런 감수성은 신현림보다는 대중적인 이정하나 원태연 스타일에 가까운 듯하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 없지는 않다. 갑자기 등장하는 힙합 곡 “Take 1″을 들으면 이건 옥의 티로 보기에도 너무 심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포크 곡 사이에 힙합 곡을 집어넣는 구성은 미선이의 음반에서 급작스런 느낌을 준 “두 번째 세상”을 떠올리게 한다. 첫 트랙인 “새”가 이규호의 보컬 버전으로 7번 트랙에 다시 등장하는데, “Take 1″과 마찬가지로 수록되지 않았으면 더 좋았을 것이란 생각이다. 이를 제외하면, 이 음반은 최근 이만큼 잘 만들어진 포크 음반은 드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스런 작품이다. 루시드 폴이든, 미선이든, 다음 음반에 대한 기대감도 높여준. 20010226 | 이정남 [email protected]

7/10

수록곡
1. 새 (band)
2. 풍경은 언제나
3. 나의 하류를 지나
4. 은행나무 숲
5. 너는 내 마음속에 남아
6. 해바라기
7. 새 (acoustic)
8. Take 1
9. Why Do I Need Feet When I Have Wings to Fly?
10 Outro

관련 글
미선이 [Drifting] 리뷰 – vol.2/no.22 [20001116]
인디의 변방의 목소리, 서정주의를 찾아서 – vol.2/no.22 [20001116]

관련 사이트
루시드 폴 공식 사이트
http://lucid-fall.ssamnet.com
라디오 뮤직 사이트
http://www.radio-mus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