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228043550-AtTheDriveAt The Drive In – Relationship Command – Virgin, 2000

 

 

불안한 코드와 강렬한 파워의 하모니, 그 후

유명 웹사이트 올 뮤직 가이드(All Music Guide)의 소개를 보면, 앳 더 드라이브 인(At the Drive-In)은 ‘포스트 그런지(post-grunge)’ 스타일로 분류가 되어있다. 갑자기 크리드(Creed)나 부시(Bush) 같은 음악이 생각나서 반신반의했지만 다행스럽게도, 아니 놀랍게도 이 텍사스주 엘 파소(El Paso) 출신의 인디 밴드는 그런지의 4대 국민가수(너바나, 펄 잼, 사운드가든 그리고 스매싱 펌킨스)와 같은 뿌리를 가졌으면서도 이들과 구별되는 혁신적인 스타일을 창조해 내는데 성공했다.

앳 더 드라이브 인의 세 번째 음반이자 메이저 레이블 데뷔 음반인 [Relationship Command]가 필자의 귀에까지 흘러 들어온 것은 사실 미국의 컬리지-인디 록 ‘기관지’ [CMJ]에서 이들을 ‘2000년 올해의 가수왕’으로 뽑혀서이다(그렇지 않은 다음에야 어떻게 알랴). 작년 9월에 발매되었으니 몇몇 ‘선각자’들은 이미 들어본 상태지만 명색이 ‘올해의 앨범(사실은 작년의 앨범)’이라 늦게나마 (쪽팔리더라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언뜻 보면 평범한 펑크 같기도 하지만 막상 자세히 들어보면 음악적인 뿌리가 여간 복잡한 것이 아니다. 우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1980년대 미국 하드코어, 그 중에서도 약간은 실험적이고 예술적으로 나아간 밴드들의 영향이다(딱 생각나는 그룹이 허스커 뒤(Husker Du)이다). 펑크의 일반적인 쓰리코드에서 벗어나 비일상적이고 불안한 코드가 쓰인 것이 그 예이다. 한편 두터운 코드 위를 유희하듯 진행하는 솔로 기타의 리프는 (이것만 딱 떼서 보면) 영락없는 헤비메탈이다. 이를 받쳐주는 드럼 연주는 세련되고 현대화된 하드코어 스타일에 가깝다(최소한 단순무식 드럼은 아니다). 그런가 하면 체드릭 빅슬러(Cedric Bixler)의 보컬은 원래의 펑크 에토스에 비교적 충실하다. 전체적인 사운드의 질감은 너바나의 느낌이 나는데, 아니나 다를까 [Nevermind]에서 믹싱을 담당한 앤디 왈러스(Andy Wallace)라는 사람이 엔지니어로서 참여하고 있다.

첫번째 곡 “Arcarsenal”에서부터 강렬한 파워가 느껴진다. 두껍게 깔린 그런지 톤의 기타 위에 낑낑거리는 헤비메탈 스타일의 리프가 인상적이다. 보컬은 백인 하드코어 랩 스타일이지만 그렇게 거슬리지 않는다. 곧이어 “Pattern Against User”는 약간은 느린 리듬을 타는 기타 연주 위에 보컬의 빠르고 신나는 (섹스 피스톨스를 생각나게 하는) ‘말하기’가 이어진다. 중간 부분에 짧지만 갑자기 나른해진 베이스 솔로나 훌륭한 멜로디의 ‘노래부르기’ 등, 앨범 전체에서 이들의 음악적 스타일을 가장 잘 응집하고 있는 곡이라 생각된다. 다섯 번째 곡 “Invalid Litter Dept.”는 벨벳 언더그라운드(Velvet Underground)가 게스트로 참여한 듯한 느낌을 주는 ‘내레이션’이 매력적이다. 앞서 헤비메탈 톤의 기타를 지적했는데 음색이 그렇다는 것이지 메탈 스타일의 무지막지한 솔로는 나오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좋다.

기본적으로 이들은 너바나가 그랬던 것처럼 불안한 코드를 쓰면서도 뛰어난 화성적 감각을 가진 멜로디를 놓치지 않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성공했다. 거기에 더해지는 독특한 솔로 기타 리프와 보컬의 강렬함이나 연주 중간 중간에 나오는 느린 멜로디나 피아노 소리 등은 이들을 단순히 ‘그런지 아류’가 아닌, ‘포스트’ 그런지의 창조자로 여길 만큼 매력적이다. 음악적 요소는 글로 쓰고 보니 ‘옛날 것’인 것처럼 되었지만, 그것들의 조합과 그 하모니는 (‘후기’와 ‘이탈’의 뜻을 동시에 지닌) ‘포스트(post)’의 의미를 부여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20010223 | 이정엽 [email protected]

8/10

수록곡
1. Arcarsenal
2. Pattern Against User
3. One Armed Scissor
4. Sleepwalk Capsules
5. Invalid Litter Dept.
6. Mannequin Republic
7. Enfilade
8. Rolodex Propaganda
9. Quarantined
10. Cosmonaut
11. Non-Zero Possibility

관련 사이트
At The Drive-In 공식 사이트
http://www.atthedrive-in.net
At The Drive-In 영국 팬 사이트
http://www.atthedrive-in.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