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228031056-MogwaiMogwai – Come on Die Young – Chemikal Underground / Matador, 1999

 

 

우울할 때 듣는 음악, 주의: 부작용

처음 모과이의 음악을 듣고 글을 쓸 때, 이걸 도대체 어떤 장르로, 어떤 뮤지션/밴드를 참조하여 리뷰를 써야하나 하고 고민을 한 기억이 있다. 아트 록 음악과도 비슷한 감성이 느껴지긴 하지만, 시대적으로나 음악적 형식으로나 너무 거리가 멀어 보였다. 여기저기 웹사이트를 찾아서 얻은 키워드가 포스트 록(post-rock)이란 것이었고, 이들이 속한 레이블에 델가도스(Delgados), 아랍 스트랩(Arab Strap) 등이 있다는 정보를 얻고서야, 이들의 동료나 감성의 소속지를 추측해 낼 수 있었다.

‘펑크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펑크는 호사가들이 사용하는 말에 지나지 않습니다. 진정한 펑크란…’이라는 내레이션으로 시작하는 전혀 펑크 같지 않은 곡 “Punk Rock”이 ‘어서 젊을 때 죽어버리자(Come on Die Young)’란 무서운 제목을 가진 이 음반의 시작이다. 펑크 록이란 제목의 이 노래가 펑크 록과 혹은 정통적인 어법의 록과 전혀 동떨어진 느낌의 곡이듯이 이 음반의 모든 수록곡들이 일반적인 록 계보도 쉽게 우겨 넣을 수 없는 낯선 느낌을 준다.

중기 핑크 플로이드를 연상시키는 우울한 피아노 소리, 디스토션 없는 맑은, 그러나 무거운 기타소리, 가끔 등장하는 슈게이징 풍의 층층이 겹쳐진 노이즈, 패잔병의 행진곡처럼 질질 끌리는 드럼소리, 친숙하게 느껴지는 멜로디 라인 등은 분명히 이전에 존재했던 것이지만 원전을 딱히 꼬집어 낼 수는 없다. 잘라 붙이기란 말로 풀어보자면, 이 음반은 ‘곡’의 잘라 붙이기가 아닌 ‘각종 장르와 록’을 여기저기서 잘라 붙여서 만든 느낌이다. 그것도 ‘천의무봉'(하늘에서 만든 옷은 바느질 자국이 없다)이란 말처럼 접합 부위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솜씨로. 그래서인지 모과이의 음악을 설명하는 유일한 장르는 장르의 정의 자체가 애매모호한 포스트 록인 것 같다.

데뷔 음반 [Young Team](1997)에서부터 보여온 모과이 음악의 특징은 초반에 조용히 시작하다가 후반이 될수록 기타 리프가 강하게 전개되는 드라마틱한 전개이다. 이번 음반에서는 배치 자체에 이런 전개 방식을 집어넣었는데, 초반의 곡들에서는 완만하게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다가 마지막의 바로 앞 곡 “Christmas Steps”에서 우울한 감정은 절정으로 치닫고 기이한 제목의 마지막 곡 “Punk Rock/Puff Daddy/Anti Christ”로 부풀린 정서를 하강시키며 마무리되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마지막에 이르면 이 음반이 우울한 장편 자살 선동가 같다는 느낌도 들게 된다.

보컬이 들어간 곡은 “Cody”(음반 제목의 이니셜이기도 하다) 단 하나 뿐인데, 그나마 보컬의 목소리는 힘이 없고 나지막하게 신음소리를 내듯 노래를 한다. 음반 전체를 듣지 않는다면 아마 이들의 메시지나 이미지를 느끼기에 어려움이 뒤따를 확률이 높다. 1곡 외에는 전부 연주곡이고 곡 제목과 내용이 일대일 대응되지도 않으며, 8분이 넘는 곡이 3곡이나 되고 나머지 곡들도 편곡과 코드의 진행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최근 추세에 비추어본다면, 고집 세고 답답한 예술지상주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을 정도다. 어쩌면 이렇게 음반 전체에 일관되게 우울한 정서를 고집할 수 있는지!

이 음반의 모든 수록곡이 우울하기 짝이 없지만, 감정과잉이나 신파로 빠지지 않고 대상과 적당히 거리를 둔 점은 이 음반의 깔끔함의 미덕이다. 아쉬운 점은 이 음반이 스타일과 구성 면에서 전작 [Young Team]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너무 우울한 곡들이 싫다면 비슷한 느낌이지만 감정적 몰입이 덜한 [Young Team]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0010226 | 이정남 [email protected]

8/10

수록곡
1. Punk Rock
2. Cody
3. Helps Both Ways
4. Year 2000 Non-Compliant Cardia
5. Kappa
6. Waltz for Aidan
7. May Nothing But Happiness Come Through Your Door
8. Oh! How the Dogs Stack Up
9. Ex-Cowboy
10. Chocky
11. Christmas Steps
12. Punk Rock/Puff Daddy/Antichrist

관련 사이트
모과이 공식 사이트
www.mogwai.co.uk
케미컬 언더그라운드 레이블 사이트
http://www.chemikal.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