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122050506-cmj-news
미국의 컬리지 음악 네트워크인 CMJ(www.cmj.com)가 지난 2000년의 음악계 이슈들을 정리해 발표했다. 1월부터 12월까지 한달씩 그 달의 사건들을 정리했는데 냅스터와 MP3, 미국음반산업협회(RIAA)에 관한 내용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1월의 사건으로는 냅스터 폭풍의 시작, RIAA의 MP3.com 한곡당 10만 달러 요구 소송부터 2월은 일부 대학 전산 시스템의 냅스터 접근 금지 벽 설치, 3월은 윈엠프(www.winamp.com)에서 인터넷 파일 공유기 그누텔라(Gnutella)가 발표되자마자 윈엠프사의 대주주였던 아메리카온라인(America Online: AOL)이 배포 금지를 했던 일 등을 꼽았다. 그리고 닥터 드레(Dr.Dre)와 메탈리카(Metallica)가 냅스터 반대를 발표한 것, RIAA와 MP3.com 소송에서 RIAA가 승리하면서 최초의 인터넷 음악 파일 저작권법 위반 사건이 되면서 메이저 음반사들이 움직이기 시작한 일을 4월의 사건으로 꼽았다. 그리고 8월의 사건엔 레이지 어겐스트 더 머신(Rage Against The Marchine)이 L.A.의 Democratic National Convention 근처에서 미국의 정치에 반대하는 무료 공연을 열었다가 경찰과 군중들의 충돌로 10명이 구속된 일이 있다. 이외 MP3.com과 BMG, Warner, EMI의 동업, 림프 비즈킷(Limp Bizkit)의 냅스터 후원 무료 투어 공연, 펄 잼(Pearl Jam)의 ‘Roskilde Summer Festival’ 공연 때의 사고 등이 기억되는 일들로 꼽혔다.

대부분이 냅스터와 MP3, 기득권 음악산업업체들의 마찰과 제휴가 주를 이루었는데 이 기사를 읽으며 지난 한 해의 음악계 일들을 기억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편 CMJ는 2000년의 앨범 베스트 리스트인 “The 33 Best Albuns of 2000″을 발표했다. 20010120 | 송창훈 [email protected]

관련 사이트
The Year in NEWS – CMJ
CMJ: New Music First
http://www.cmj.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