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130083426-pj1995PJ Harvey – To Bring You My Love – Island/Universal, 1995

 

 

마녀 주술사의 공포 드라마

어떤 노래는 노래가 전부인 노래가 있다. 무슨 말장난 같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노래 속에 어떤 그림이 펼쳐지고 그 그림 속에서 인물이 걸어나와 내 귀에다 직접 노래를 하는 것 같은 경우도 있다는 말이다. 그런 노래들은 멜로디보다는 분위기와 이미지가 더 지배적이고,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은 사람이길래’ 하면서 인터넷을 뒤져서 그 사람의 자료를 찾고 싶게 만든다.

가끔 자신이 생각한 이미지와 가수의 실제 모습이 너무 똑같을 경우는 과장되게 소리라도 내며 놀라고 싶어진다. 나에게 있어서 그런 경험은 처음으로 피제이 하비(PJ Harvey)의 “To Bring You My Love”라는 노래를 들었을 때이다. 피제이 하비의 앨범 [To Bring You My Love]는 그녀의 앨범 중 가장 마녀적인 앨범이다.

사악한 이미지로 비교하자면 남자 가수 중에는 노래하는 좀비(혹은 부두 주술사)같은 트리키(Tricky)가 대적할 수 있을 테고, 어둠의 바닥을 긁는 듯한 깊고 어두운 목소리로 상대하자면 닉 케이브(Nick Cave)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닉 케이브와 피제이 하비는 같이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그녀의 놀라운 데뷔 앨범이었던 [Dry](1992)에서는 언더그라운드 록의 대모인 패티 스미스(Patti Smith)나 소닉 유스(Sonic Youth)와의 연결점이 느껴졌고, 앨범을 지배하는 전형적인 사운드는 ‘그런지’였다. 화장기라는 전혀 없는 건조한 목소리였지만 목소리는 아직 여렸다. 하지만 [Rid of Me](1993)을 경유하여 발표한 [To Bring You My Love]에서 그녀의 목소리는 완전 변태라도 한 듯 굵고 걸죽하게 변해버렸고, 장르마저 블루스와 포크, 국적을 알 수 없는 ‘팝’을 지향하고 있다.

첫 곡인 “To Bring You My Love”에서부터 그녀는 아주 낮고 거친 목소리로 주문을 외듯이 노래를 하다가 노래의 끝부분에서는 신들린 듯 소리를 지른다. 배경의 기타 소리는 공포영화 주제가처럼 음산하다. “난 사막에서 태어났고, 몇 년을 기다렸습니다 / 예수여, 가까이 오소서 나의 때가 가까워짐을 압니다 / 마른 땅과 습한 땅, 지옥과 뜨거운 물 여기저기를 헤매었습니다 / 당신에게 내 사랑을 드리기 위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가사는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기보다는 이미지를 보여주려는 듯하다. 이 노래와 쌍벽을 이루며 음침한 분위기를 내는 것은 “I Think I’m a Mother”이다. 낮고 불안한 리듬 속에 음의 고조 없이 나오는 낮은 목소리는 차라리 남자 목소리에 가깝게 들린다. 이외에도 “Long Shake Moan”과 “Teclo”가 강도를 낮추어 가면서도 으스스한 분위기를 연장한다. 끝까지 이 감정을 몰고 나가기엔 무리였는지 (아니면 부작용이 염려되었는지) “C’mon Billy”, “Send His Love to Me” 같은 곡에서는 차분한 포크-블루스를 들려준다. 마지막 곡 “The Dancer”에서는 애잔한 감성도 느낄 수 있다.

1960년대 수프림스(Supremes)가 불렀으면 꽤나 귀엽게도 들릴 “Down By the Water”나 인더스트리얼 록처럼 들리는 “Meet Ze Monster”까지 포함시킨다면 결론적으로 이 음반은 피제이 하비의 매우 다양한 모습과 감성들을 담고 있으며, 끝까지 듣기에 결코 지루하지 않을 만한 드라마틱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o Bring You My Love”나 “I Think I’m a Mother” 같은 곡이 이 앨범의 전체인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아마도 이 두 곡이 주는 파괴적인 이미지의 힘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20001128 | 이정남 [email protected]

8/10

수록곡
1. To Bring You My Love
2. Meet Ze Monsta
3. Working for the Man
4. C’mon Billy
5. Teclo
6. Long Snake Moan
7. Down By the Water
8. I Think I’m a Mother
9. Send His Love to Me
10. The Dan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