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922020330-mansunMansun – Little Kix – Parlophone/EMI, 2000

 

 

너무 일찍 피어버린 꽃?

‘브릿팝’이라 불려지는 음악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맨선(Mansun)이란 밴드의 음악을 접해 보았을 것이다. 맨선은 1997년에 발표한 데뷔작 [Attack of the Grey Lantern]을 통해 영국의 평단과 대중 모두로부터 열렬한 반응을 얻어낸 바 있다. 이 데뷔 앨범은 여타의 브릿팝 밴드와는 차별적인 개성 있는 사운드로 중무장되어 있었고, 데뷔작으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완성도 또한 뛰어나서 브릿팝 씬의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래서 당시 영국의 거의 모든 신인 밴드들에게 붙여졌던 ‘차세대 브릿팝의 선두 주자’라는, 무척이나 흔해 빠진 홍보용 문구가 적어도 이들에게 적용되었을 때만큼은 그저 ‘홍보용’에 불과하다고 할 수 없었다.

그로부터 1년 후 밴드의 두 번째 작품 [Six]가 발표되었다. 두 번째 앨범은 첫 작품과 달리 현악과 신서사이저를 제외한 최소한의 악기 편성만으로 사운드를 만들어낸 반면, 한 곡 안에 마치 몇 개의 다른 노래들이 섞여있는 듯 복잡한 구성의 곡들이 앨범 전체의 흐름을 장악했다. 더구나 이 앨범은, 앨범 표지나 가사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알 수 있듯이, 아기 곰 푸우, 노장사상, 사드(Sade), 맑스(Marx) 등을 포함한 관련 참고서적 및 영상물 목록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내용에 있어서도 쉽사리 접근하기 힘든 난해한 작품이었다. 이처럼 명백하게 드러나는 두 번째 앨범과 첫 앨범의 간극은 이들의 다음 행보를 더욱 가늠하기 어렵게 했다.

이제 맨선의 세 번째 앨범 [Little Kix]가 도착했다. 일단 이 앨범은 적어도 외형적인 면에 있어서는 데뷔 앨범에 보다 가깝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현악과 신서사이저가 자주 사용되고 있고, 폴 드레이퍼(Paul Draper, 보컬)는 2집에서 기피하던 가성을 다시금 선보이고 있다. 복잡하고 난해한 곡 구성이나, 이해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지적 수준을 요구하는 가사도 발견되지 않을 뿐더러 깔끔한 프로듀싱으로 나무랄 데 없는 사운드를 구현해 내고 있다. 그렇지만 데뷔 앨범의 완성도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 앨범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화려한 오케스트라 사운드의 등장과 함께 이들만의 야심에 찬 사운드를 들려주는 여섯 번째 트랙 “Soundtrack 4 2 Lovers”를 정점으로 급격히 하향 곡선을 긋는다는 것이다. 앨범의 전반부에서만 해도 현악과 신서사이저가 전체적인 음악의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면서 탄탄한 구성을 지속해 나갈 것 같았지만, 후반부로 넘어가면 그저 단순한 멜로디의 노래 이상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후반부에서는 이미 이전의 앨범에서든 이 앨범의 전반부에서든 익히 들어온 맨선의 스타일이면서도 그들 특유의 팝적 감각이 증발해버린 곡들이 반복되는 지루함을 떨쳐 버릴 수 없다.

맨선은 이번 앨범에서 자신들의 개성을 지나치게 신뢰한 나머지 새로운 음악적 시도에 인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에는 겉으로나마 데뷔 시절과 유사한 음악 스타일을 재현해내는 데까지 성공했고, 거의 감동의 트랙이라 할 만한 “Electric Man”과 앞서 언급했던 “Soundtrack 4 2 Lovers” 같은 곡의 우수함은 인정할 수 있겠지만, 앨범 전체로 보았을 때 그다지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그간 누가 봐도 출중하다 할 만한 데뷔작이 대표작이 되어버리는 뮤지션들을 많이 보아왔다. 지금까지 맨선의 행보만을 놓고 보면 꼭 그렇게 될 것만 같다는 예감도 들지만, 아직은 좀 더 두고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단 세 장의 정규 앨범만을 가지고 그렇게 쉽사리 예측하기는 어렵지 않은가. 20000915 | 정훈직 [email protected]

5/10

수록곡
1. Butterfly (A New Beginning)
2. I Can Only Disappoint You
3. Comes as No Surprise
4. Electric Man
5. Love is…
6. Soundtrack 4 2 Lovers
7. Forgive Me
8. Until the Next Life
9. Fool
10. We are the Boys
11. Goodbye

관련 사이트
맨선의 공식 사이트
http://www.mansun.com

맨선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찾아볼 수 있는 팬 사이트
http://www.mansuni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