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아시나요” 뮤직 비디오는 문제 장면을 삭제하고, “승자도 패자도 없는 이 전쟁에 참전 전우회의 명예는 남아있지 않다. 우리는 그들의 희생을 잊지 않을 것이며 이 뮤직 비디오를 평화의 전사들에게 헌정한다”는 자막을 추가한 뒤 방송된다. 또 백마부대 견장을 단 장면 때문에 백마부대 측에서 조성모 측에게 공문을 보냈다고 한다. 백마부대 홈페이지의 방명록에는 ‘이미, 역시’ 조성모 팬들의 글이 도배되어 있다.

그리고 2억을 더 들여 “아시나요”의 뮤직 비디오를 추가 제작한다고 발표했는데, 그의 주특기이자 주레파토리인 ‘돈다발 투입 → 신문기사 이슈화 → 많은 홍보’의 전략인 듯하다. 이번엔 그 액수가 훨씬 커졌다. 역시 누군가를 의식하는 듯. 이 외 선주문 160만장이고 예상 판매량 300만장이라는 기사도 나왔는데 역시 누군가를 의식하는 듯.

ZALL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에 가면 조성모 3집의 제작 과정과 3집 앨범의 몇 곡을 들을 수 있다.

한편 에초티 팬클럽에는 가끔 “서태지, 조성모와의 경쟁은 음반 판매량이 승부를 좌우한다. 음반을 3장씩, 그 이상씩 사자”는 투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참으로 이상한 세상이다. 20000901 | 송창훈 [email protected]

관련 글
조성모 [For Your Soul] 리뷰 – vol.1/no.4 [19991001]

관련 사이트
백마부대 월남전 참전 용사 홈페이지
http://myhome.netsgo.com/sss48

ZALL 엔터테인먼트
http://www.za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