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822012049-epaksa

이박사 – Space Fantasy – Sony Music, 2000

 

‘모던 뽕짝’의 문화적 역설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에 보면 한국의 ‘뽕짝 컬춰’에 관한 내용이 하나 있다. “농월정은 대단한 행락 관광지이다(농월정은 전라도 함양의 유명한 정자이다)… 특히 봄·가을로는 관광버스 한 대 빌려 차 속에서부터 흔들며 춤추는 놀이패들로 난장판이 된다. 이들은 농월정이 아니라 농월정 주차장이 목적지여서 스피커를 버스에서 밖으로 빼내어놓고는 최대의 음량으로 온갖 뽕짝을 다 동원하여 틀며 혼신의 힘으로 춤을 추는 천박하고 저질스러운 놀이패들이다.”(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 25쪽)

사실 이박사의 음악은 결코 어려운 음악이 아니다. ‘전자 올갠’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무한반복의 드럼과 베이스 라인 위에 이박사의 즉흥적인, 물론 오랜 ‘연륜’에서 나오는 노래와 선율이 더해질 뿐이다. ‘혼신의 힘으로’ 춤을 추기 위한 음악은 절대로 어려워서는 안 된다. 단 한 박자의 엇박도, 단 하나의 당김음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왜? 춤추는데 ‘헷갈리기’ 때문에.

고속도로 휴게소와 ‘길보드’에서 구할 수 있는 이런 종류의 ‘뽕짝 메들리’는 명확한 수요층이 있다. 유홍준의 글에서 잘 나타난 것처럼 얼굴은 거멓게 그을리고 배가 나와 촌스러운 옷을 걸치고, 막걸리와 소주에 취한 채로 버스 속에서건 밖에서건 몸을 흔드는 40대 이후의 ‘무식한’ 아저씨 아줌마들을 위한 음악이다. 너바나와 오아시스를 듣는 ‘모던 락 보이’나 케미컬 브라더스와 언더월드를 듣는 ‘클럽 고어(Club Goer)’들이 볼 때, 그들은 세대와 음악적 취향을 고려하자면 ‘도저히 상종할 수 없는’ 문화적인 최하류층이다. 그런데 그들을 무시했던 우리들이 이박사의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단순히 ‘포스트모던’한 현상일까?

이 음악을 듣고 좋아하는 ‘젊은층’ 사람들에게 하나의 불만을 느낀다. 이 불만은 물론 필자 자신에게도 향한 것이다. 사실 ‘문화적 최하류’ 계층에게는 이박사건 김박사건 상관할 바가 아니다. 그저 자신들이 좋아하는 선율 – 이박사의 선율에는 묘하게도 민요 음계와 트로트 음계가 교묘하게 섞여있다 – 과 뽕짝 리듬에 몸을 흔들면 그만이다. 하지만 ‘모던 락 보이’와 ‘클럽 고어’에게는 바로 ‘이박사’라는 기호와 그것이 놓인 위치가 중요하다. 즉 관광버스 속에서 흘러나오는 이박사의 음악은 저질이요, ‘모던 락 보이’의 방이나 ‘클럽’에서 플레이되는 이박사의 음악은 자신의 취향에 대한 과시다(최소한 저질로 치부되지는 않는다). “우리는 이런 음악도 듣긴 들어. 좋은데 뭘…”

이박사라는 하나의 텍스트가 40대 아저씨 아줌마의 춤판이라는 맥락에 놓일 때와, [웨이브]라는 인터넷상의 맥락에 놓일 때, 그 의미는 완전히 역전된다. 그의 음악은 그래서 저질이면서 동시에 최고의 대중음악이다. 필자가 느끼는 필자 자신을 향한 불만은 왜 두 가지를 ‘평등하게’ 바라보지 못하는가이다. 또 하나의 불만은 문화적 계급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우리 아저씨와 아줌마들이 이박사의 음악이 나이트클럽이나 필자의 방에서도 똑같이 흘러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 아직도 관광버스 춤판을 보면 눈살을 찌푸리는데 방에서는 이박사를 듣고 있다. 어쩌면 이 아이러니가 자연스러운 것일지도 모르겠다. 마치 “내가 돈주면 성의의 표시, 네가 돈주면 뇌물”이라는 경구처럼. 20000812 | 이정엽 [email protected]

8/10

수록곡
1. Space Fantasy (Sexy Version)
2. 민요메들리 (신고산 타령… 새타령 등 6곡)
3. Pon-Chak (Techno Remix Version) (강원도 아리랑… 반딧불 등 24곡)
4. O-Bang!
5. Space Fantasy (Pretty Version)
6. Pon-Chak (Original Version) (강원도 아리랑… 반딧불 등 24곡)
7. Safety Pon-Chak (Ultra Special CD Extra!!!) (Music Video)

관련 글
이박사 [Pak Sa Revolution & Emotion] 리뷰 – vol.3/no.10 [20010516]

관련 사이트
이박사 공식 사이트
http://2pak4.com
이박사 팬사이트
http://user.chollian.net/~jyj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