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722010438-uhuhboo

어어부 프로젝트 – 21c New Hair – 쌈지/POLIMEDIA/크림, 2000

 

 

대중 음악의 이단자 어어부 프로젝트의 부조리한 삶의 일기

‘인디 음악의 반칙왕, 대중 음악의 이단자'(라고 [반칙왕] 홍보 전단에 소개된 바 있는) 어어부 프로젝트의 3집 [21c New Hair]가 나왔다. 이들의 이름이 낯설다면, 영화 [강원도의 힘] 엔딩 테마나 [햇빛 자르는 아이]의 음악, 혹은 장선우 감독의 [나쁜 영화]의 행려 편에 삽입되었던 “아름다운 ‘세상에’ 어느 가족 줄거리” 등을 떠올려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어어부 프로젝트는 1994년 백현진(보컬), 장영규(베이스), 원일(타악기, 1집까지 참여)의 라인업으로 결성된 후 그 동안 데뷔 EP [손익분기점](1997)과 2집 [개, 럭키 스타](1998)를 통해 대중 음악의 관습과 거리가 있는 초현실주의적인 가사, 다채로운 악기와 소리를 결합한 음악, 독특한 무대 장치와 퍼포먼스적인 요소를 가미한 공연으로 소수(특히 인디 음악 씬)에 분명한 인상을 남겼고 한국 대중 음악계에 작은 파문을 일으킨 존재다.

어어부 프로젝트의 3집은 2집 [개, 럭키 스타]보다는 장영규가 주도한 [반칙왕(OST)]의 연장선상에 있다. 일관된 컨셉트 아래 71분이 넘는 시간 동안 18곡을 담은 2집이 역작이지만 다소 부담스러운 유럽 실험 영화 같았다면, 그 이후 어어부 프로젝트의 행보는 무거움과 난해함을 덜어내려는 듯했는데, 3집은 그 점을 좀더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우선 음반을 신곡들로만 꾸민 게 아니라 네 곡의 기존 발표곡을 다듬어 수록한 점이 눈에 띈다. 컴필레이션 음반 [도시락 특공대](1997)에 실은 “밭가는 돼지”, [Open The Door](1999)에 수록했던 “양떼 구름”, 영화 <반칙왕>에 쓰인 “사각의 진혼곡”과 “무더운 하루”는 새롭게 연주하여 담았다. 자신들의 정규 음반에 싣지 않았던 이 곡들은 대체로 원래 버전과 유사하게 연주되었으나 “밭가는 돼지”에서 보듯 보다 간결한 형태로 편곡되었다. 어려운 현대 시 시험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던 백현진의 가사는 난해함의 강도가 한결 낮아지고, 온갖 소리의 스펙트럼으로 실험적인 음악성을 구축하던 장영규의 연주와 어레인지가 간결해진 점도 주목할 만하다.

무엇보다 3집은 이들의 음악에서 일부를 차지하던 촌스러운 키치 스타일을 강화하면서 삶의 비루함과 부조리함을 풀어냈다. 앞서 간결함을 언급한 것도 같은 선상이다. 기이하고 그로테스크한 느낌을 자아내는 백현진의 보컬은 몇몇 곡에서 과장되고 뽕끼가 농후한 창법을 보이고, ‘밴드마스터’ 장영규는 진부하고 유치한 표현(cliche)을 양념처럼 중간중간 흩뿌린다. “종점 보관소”의 탱고 리듬, “초현실 엄마”와 “밭가는 돼지”의 3/4박자 왈츠 리듬, “사각의 진혼곡”의 폴카 리듬, 김수현 드라마의 배경 음악 같은 “미지근한 물”의 분위기 등도 이국적인 느낌보다는 주변적이거나 통속적이거나 혹은 그 둘 다의 느낌을 던진다. 이 앨범을 들으며 서커스단이나 (유럽의) 카바레 음악을 떠올리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물론 어어부 프로젝트가 그동안 구축해온 음악 세계가 크게 변하지는 않았다. 회화적이고 초현실적인 이미지, 주변 소리의 샘플링, 피리, 장고, 꽹과리, 태평소, 대나무, 비파, 바라, 시타, 멜로디언, 콘체르티나 등 다채로운 악기 운용 등은 여전하다. 예컨대 영화 [델리카트슨]을 연상케 하는 “살이 많은 거구”는 그로테스크하고 아이러니한 상황 표현, 소리의 긴장감 있는 배치에 능한 이들의 특징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이 음반이 통속성과 실험성, 진지함과 블랙 유머를 적절히 조화한 수작이라고 글을 마무리지으려 했는데, 지상파 방송국들이 ‘또’ 이들의 곡 대부분에 방송 금지의 낙인을 찍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풍자, 익살, 난해함의 외투를 걸치고 있는 어어부 프로젝트의 도저한 어두움과 불편함을 눈치챈 것 아니냐고? 그랬으면 좋겠지만, 이유는 ‘역시’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것. 새삼스럽지도 않지만, 그런 상황 앞에서는 비동시대성이란 말조차 무색(할 듯)하다. 20000707 | 이용우 [email protected]

7/10

수록곡
1. 초현실 엄마
2. 레이다 이마
3. 사각의 진혼곡
4. 미지근한 물
5. 중국인 자매
6. 멀고 춥고 무섭다
7. 무더운 하루
8. 종점 보관소
9. 양떼 구름
10. 술꾼
11. 밭가는 돼지
12. 살이 많은 거구

관련 사이트
어어부 프로젝트 팬사이트
http://uhuhboo.corea.to
어어부 프로젝트의 바이오그래피, 활동 및 앨범 소개, 가사, 사진, 기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