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rrell Williams – Happy | Happy (2013)

 

최근에 발매된 패럴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의 두 번째 정규 앨범 [GIRL]이 어마어마한 주목을 받고 있다. 작년 11월 21일에 발매된 싱글 “Happy”는 75개국에서 차트 1위를 휩쓸었으며, 현재까지도 미국ㆍ독일ㆍ프랑스ㆍ이탈리아 등에서 차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대체 무엇이 그를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뮤지션으로 만든 것일까.

펑키한 네오소울 곡인 “Happy”는 그러한 세인의 의문에 답을 제시하는 곡이다. 곡은 경쾌한 키보드와 드럼 연주로 시작하는데, 곧이어 발랄한 기타 연주가 더해져 흥겨움을 배가시킨다. 곡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의외로 박수 소리다. ‘Because I’m happy, clap along if you feel like happiness is the truth’라는 밝은 가사와 완벽한 호흡을 이루는 박수 소리는 더없이 따뜻하고, 인간미가 물씬 느껴진다. 가스펠 스타일의 코러스 역시 곡의 분위기와 절묘하게 호응한다. 리듬은 치밀한 완급 조절로 정교하게 짜여 있지만, 사운드와 멜로디는 상당히 단순하다. 발군의 팔세토 보컬은 과하지 않게 적당히 리듬을 타며, 달콤하게 곡에 녹아든다. 불혹을 넘긴 패럴 윌리엄스에게서는 짐짓 여유로움이 묻어난다.

24hoursofhappy.com을 통해 ‘세계 최초의 24시간 뮤직비디오’를 선보인 그의 감각은 그가 왜 트렌드를 이끄는 뮤지션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누가 24시간짜리 뮤직비디오를 보고 있겠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켈리 오스본(Kelly Osbourne)ㆍ매직 존슨(Magic Johnson)ㆍ세르지오 멘데스(Sérgio Mendes)ㆍ지미 키멜(Jimmy Kimmel)ㆍ스티브 카렐(Steve Carell)ㆍ제이미 폭스(Jamie Foxx)ㆍ조조(JoJo) 등을 만날 수 있다면 그냥 지나쳐버리기도 쉽지 않다. 하루 종일 계속되는 영상과 더불어 자신의 노래를 BGM으로 틀어 놓을 수 있게 하면서, 그야말로 뮤직비디오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젖힌 것이다. 참으로 “Happy”한 실험이 아닌가. | 주민혁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