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331112600-medium8

The Naked and Famous – Passive Me, Aggressive You – Somewhat Damaged(2010) / Republic Records(2011)

 

 

아차, 낚였다!

시작부터 확 끌어당긴다. 딴딴다단 딴딴다단, 발을 동동 구르는 베이스가 발을 까딱거리게 만든다. 완만한 내리막길을 내달리는 속도감, 적당한 곳에서 멈칫거리는 비트가 인상적이다. 두 번째 곡은 더하다. 80년대 댄스 팝 분위기를 만드는 신시사이저가 자욱하게 깔리다가, 난데없이 MGMT풍의 베이스가 등장한다. 훅이 강한 코러스가 갑자기 뛰쳐나와 반복, 반복, 반복된다. 멜랑콜리한 인상마저 주는 댄서블한 비트와 멜로디는, 금세 따라서 흥얼거릴 만큼 단순하다. 쉽게 새겨진다. 콕 박힌다. 잘 빠지지도 않는다. 중독적이다.

네이키드 앤 페이머스(The Naked and Famous)는 뉴질랜드의 5인조 그룹이다. 이들에 대한 정보는 턱없이 부족하다. 위키피디아에도 간단한 프로필과 차트 성적만 정리되어 있을 뿐인데, 발음하기도 어려운 성을 가진 여성 보컬(Alisa Xayalith)이 아시아인이라는 정도만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이 앨범은 2010년에 발매되었는데, 얼마 전 리퍼블릭 레코드(Republic Record)를 통해 미국 시장에 등장했다. 그 덕분에 여기까지 오게 된 거겠지만, 공식적으로 대략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첫 싱글 “Young Blood”가 뉴질랜드 차트에서 1위를 했다는 것, 덕분에 이 노래가 미국드라마 <뱀파이어 다이어리>와 <척>, <가십걸>과 영국드라마 <스킨스>에 삽입되었다는 것 정도다. 그런데 이 드라마들은 지금 한국에서 영어권 인디 록을 소개하고 유포하는, 일종의 배급처 역할을 맡고 있다. 영미 드라마와 인디 록에 관심이 많다면 이 이름이 그리 낯설진 않을 거란 얘기다. 상당히 대중적이고 꽤 높은 인기를 얻을 법한 음악이다.

오랜만에 몰입해서 들었다. 어딘가 굉장히 익숙하지만, 어쨌든 신나고 흥겨워서 많이 들었다. 그러다 이런 저런 생각이 떠올랐다. 일단 MGMT와 지독하게 유사하다. 그들이 없었다면 만들어지지도 않았을 음악처럼 말이다. “Punching In a Dream”, “Young Blood”, “Girls Like You”처럼, 앨범의 시작과 중간, 끝에 배치된 곡들이 특히 그렇다. 그뿐만이 아니다. 어떤 부분에서는 아케이드 파이어의 흔적이 감지되고, 어디쯤에서는 라디오헤드의 뉘앙스도 느껴진다. 블론드 레드헤드가 떠오르기도 하고, 심지어 스타쉽처럼 들리기도 한다. 흥미로운 건 이러한 인상이 특정 곡에 집중되는 게 아니라 앨범 전반에 골고루 분포된다는 점이다. 인트로는 아케이드파이어, 브릿지는 MGMT, 코러스는 라디오헤드… 뭐 이런 식이다. 그러다 이쯤에서 아차, 낚였다! 하고 깨닫게 된다. 이건 낚으려고 작정하고 만든 음악인 것이다. 작정하고 낚아대는 데에는 별 수 없다. 물론 그것은 꽤 유쾌한 경험이다. 이 점이 중요하다. 작정하고 낚아대는 음악에 쉽게 낚여 퍼덕이는 것, 요컨대 그것은 음악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이전의 쾌락이다. 덕분에 즐거웠다.

하지만 여전히 유감이다. 몇 번 생각해봐도 남들이 만든 ‘좋은’ 것에 대부분 의존하는 음악에, 좋은 점수는 못주겠다. 다만 이 치기 넘치는 밴드 이름만은 기억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20110324 | 차우진 [email protected]

6/10

수록곡

1. All of This
2. Punching In a Dream
3. Frayed
4. The Source
5. The Sun
6. Eyes
7. Young Blood (album version)
8. No Way
9. Spank
10. Jilted Lover
11. A Wolf In Geek’s Clothing
12. The Ends
13. Girls Like You

관련 영상

The Naked And Famous “Punching In A Dream”

관련 사이트
더 네이키드 앤 페이머스 유튜브 공식채널
http://www.youtube.com/user/tnafofficial
더 네이키드 앤 페이머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thenakedandfamo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