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718091622-HRAP-003244_s

Black Eyed Peas – The E.N.D. – UNIVERSAL MUSIC, 2009

 

 

약발 떨어진 아메리칸 힙팝의 기수

블랙 아이드 피스(The Black Eyed Peas)가 데뷔한 지도 17년이 지났다. 이들은 10년이 넘는 긴 무명시기를 거쳤으며, 새로운 멤버들을 영입한 이후로는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그룹이다. 그래서일까. 이제 이 17년차 베테랑 그룹의 음악적 자산이 다 떨어진 것은 아닐까라는 강한 의구심이 든다.

프로듀서인 윌 아이 엠(Will.i.am)의 오바마 대통령 당성 축하곡 “It’s a Beautiful Day”의 발표는 이 음반에 대하여 큰 주목을 끌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막상 음반을 들어보면 그리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들다.

우선 지적하고 싶은 부분은 음악적인 아이디어의 한계가 드러났다는 점이다. 음반의 첫 곡이자 첫 싱글이기도 한 “Boom Boom Pow”를 들어도 알 수 있다. 에너지를 분출하려는 듯한 파워풀한 비트를 따라 가다보면 어느새 강하게 튕기는 비트의 지나친 떨림 때문에 머리가 욱신욱신 쑤신다. 단조로운 멜로디의 전개 때문에 곡의 신선함은 떨어졌다는 말이다. “Rock That Body”나 ”Rockin To Beat”같은 곡들도 분위기를 띄우려 하지만 의도만큼 펑키하게 들리지 않는다. 음반은 그 이후에는 줄곧 “I Gotta Feeling”, “Party All The Time”등으로 대부분 지루한 곡들이 이어진다.

그러나 경쾌한 기타리프가 중심인 “Now Generation”에선 퍼기(Fergie)의 터질듯한 샤우팅에 주목하게 된다. 그녀의 목소리는 여전히 파워풀하며 매력적이다. 지루할 수 있었던 ”Ring-A-Ling”같은 곡도 퍼기의 음색이 더해지면서 금세 살아난다. “Out Of My Head”나 ”Electric City”도 마찬가지다. 그나마 이 앨범에서 충실한 역할을 해낸 멤버는 퍼기밖에 없는 듯하다.

두 번째는 사회적 이슈의 가사가 결여되었다는 점이다. 블랙 아이드 피스가 2000년대 초반 상종가를 달리던 시기의 음반인 [Elephunk](2003)나 [Monkey Business](2005)와 비교하자면 그 컨셉트에 있어 [The E.N.D.]가 예전 앨범들에 비해 사회적인 이슈를 거의 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Where is The Love”와 같이 사회적, 정치적 의식의 랩이 담긴 곡을 찾기가 어려워 졌다는 것이 안타깝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지지를 선언했었던 윌 아이 앰의 입장을 고려해 볼 때, 이런 변화가 납득이 간다. 그의 최근의 행보를 통하여 ‘親 정부’의 입장이 정치적 랩의 결여로 이어진 것은 아닐까 싶다.

‘Energy Never Dies’라는 슬로건으로 의욕적인 음악 스타일을 보여주려 했지만, 이번에는 그리 ’독창적‘이라는 느낌은 받기 힘들다. 도대체 에너지가 절대 죽지 않는 다면, 왜 이들은 이리도 지루한 음악을 했던 것일까?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일렉트로닉, 팝, 랩 그리고 댄스의 크로스오버가 더덕더덕 붙어서 만들어진 거대한 덩어리 같다.

이 음반이 듣기에 전혀 부담이 없는, 상업적으로 보아 나무랄 때 없는 음반일지도 모른다. 미국에서도 후크송의 여파가 미친 탓인지 “Boom Boom Pow”가 빌보드 차드에서 12주 동안 1위를 차지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독창성이라든지 음악적인 트렌드라는 면에서 볼 때 이들이 앞으로 향후 몇 년간이나 거목으로 버틸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힙합과 소울, R&B를 거점으로 출발했던 이들에겐 지금의 현 상태에서 벗어나 아메리칸 힙팝의 기수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음악적인 비범함이 필요하다. 다음 앨범에선 부디 이번 앨범에서 보여준 어설픈 음악성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팬들은 매번 ‘우려먹기’식의 히트곡 리믹스보다 새롭게 열광할 수 있는 독창적인 음반을 더 원한다는 사실을 또한 잊어선 안 될 것이다. 20090717 | 김민영 [email protected]

5/10

수록곡
1. Boom Boom Pow
2. Rock That Body
3. Meet Me Halfway
4. Imma Be
5. I Gotta Feeling
6. Alive
7. Missing You
8. Ring-A-Ling
9. Party All the Time
10. Out of My Head
11. Electric City
12. Showdown
13. Now Generation
14. One Tribe
15. Rockin to the Beat

관련 사이트
블랙 아이드 피스, 공식 사이트
http://www.blackeyedpea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