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225032558-blocparty-weekend

Bloc Party – A Weekend In The City – Vice/서울음반, 2007

 

 

잘할 때까지, 잘할 때까지

비록 우리 [weiv]의 필자는 다소 유보적인 평가를 내렸지만, 블록 파티(Bloc Party)의 데뷔작 [Silent Alarm]은 2005년의 가장 훌륭한 데뷔 음반 중 하나다. [Silent Alarm]은 ‘역동적(dynamic)’이라는 단어의 정의를 댄스/아트 펑크의 방법론이라는 관점에서 내린 것 같은 음반이었는데, 순간순간 이빨을 번득이는 광적인 추진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연주력 역시 인상적이었다.

트레몰로를 중심으로 별의별 소리를 삑삑거리고 후려치는 기타, 양념 이상의 비중을 갖는 ‘일렉트로닉’한 사운드, 역동적인 구성과 절묘한 리듬감, 알게 모르게 매닉스(Manic Street Preachers)를 연상시키는 진중한 가사. 이런 특징들은 밴드의 새 음반 [A Weekend In The City]에서도 여전히 블록 파티 식 로큰롤의 기본 요소다. 차이점이라면 신보에서는 이런 요소들이 증폭되었다는 것이다. 기타는 기타대로, 사운드는 사운드대로, 구성은 구성대로, 리듬은 리듬대로, 가사는 가사대로 한껏 부풀어오른다.

간단히 말해 야심작이라는 것인데, 이 야심은 마치 뮤즈(Muse)라도 되는 것처럼 장엄하게 열어젖히는 오프닝 “Song For Clay (Disappear Here)”부터 또렷이 드러난다. 가사를 보자. “나는 근대성이 지배하는 시대에서 / 영웅적인 인간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어 / 나는 정말 영웅적인 인간이 되려고 노력하는데 / 왜냐하면 내 주변 사방에서 역사가 노래를 부르고 있거든’ 유후.

밴드는 여기에 콜드플레이(Coldplay)를 연상시키는 달콤한 멜로디와 TV 온 더 라디오(TV On The Radio)와 근친 관계에 있는 듯한 ‘실험적’인 시도를 두어 모금 붓고 있다. 전자의 예로는 미국에서의 첫 번째 싱글 “I Still Remember”, “Where Is Home?”과 기타 노이즈가 환하게 빛나며 절정을 향해 끓어오르는 서사적 발라드 “SXRT”등이 있고 후자의 예로는 죽여주는 기타 리프를 선보이는 “Hunting For Witch”와 아레나 록 드럼이 둥둥거리는 영국에서의 첫 싱글 “The Prayer”가 있다.

가사는 어떨까. 음반에는 런던 폭탄테러 이후 영국 사회에 만연한 ‘이슬람 공포증(Islamophobia)’을 공격하는 “Hunting For Witches”나 (아마도) 영국에서의 흑인 청년이 겪어야 하는 불안한 삶에 대해 다룬 “Where Is Home?”처럼 ‘정치적’인 곡도 있고 “I Still Remember”나 “SXRT” 같은 ‘그 땐 그랬지’ 스타일의 곡도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건 간에 이런 가사들에는 (역시 아마도) 그들의 모범일 매닉스의 가사와 같은 격렬함과 절박함이 없는 것 같다. 그보다는 오히려 U2 풍의 ‘행동주의적 선동’에 가까워 보인다. 이방인의 시선일까. 하지만 영국인이라고 해서 설교조의 가사를 좋아할 리는 없을 것이다. 설교는 세계 어디에서건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발언 양식인 것이다.

나는 블록 파티가 ‘차세대 거물(next big thing)’이 되기를 바라고 있는 사람들 중 하나고, 그런 신념을 다른 곳에서 표현한 바도 있다. 하지만 이 음반이 그들을 차세대 거물로 만들 것 같지는 않다. 밴드의 솜씨는 여전히 훌륭하며 곳곳에서 입이 떡 벌어지는 순간을 만들어 내는 데다가 좀 더 넓은 팬층을 위한 욕심 또한 과하지 않게 드러냄에도 부분의 합이 전체보다 작게 느껴진다는 생각이 계속 든다. 다음 음반을 낼 때쯤이면 이들이 정말로 대단한 물건이 될지, 아니면 데뷔 음반이 최고작이 되는 수많은 밴드 중 하나가 될지 판가름날 것 같다. 그리고 [A Weekend In The City]는, 적어도 그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힘만큼은 확실히 주는 음반이다. 20070210 | 최민우 [email protected]

7/10

수록곡
1. Song For Clay (Disappear Here)
2. Hunting For Witches
3. Waiting For The 7:18
4. The Prayer
5. Uniform
6. On
7. Where Is Home?
8. Kreuzberg
9. I Still Remember
10. Sunday
11. SRXT

관련 글
Bloc Party [Silent Alarm] 리뷰 – vol.7/no.12 [20050616]

관련 영상

“I Still Remember”

관련 사이트
Bloc Party 공식 사이트
http://www.blocpart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