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20034223-hot

Hot Hot Heat – Elevator – Sire, 2005

 

 

미지근한 열기

남다른 재능과 신인다운 의욕이 가득 차있는 첫 앨범을 발표해 평단과 대중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신인 밴드가 소포모어에 부딪쳐 사람들의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어왔다. 2002년에 큰 호평을 받은 첫 앨범 [Make Up the Breakdown] 이후 핫 핫 히트(Hot Hot Heat)가 3년 만에 발표한 새 앨범 [Elevator]는 그런 이유에서 많은 아쉬움을 남긴다. 핫 핫 히트의 음악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기둥 중의 하나인 기타리스트 단테 디케이로(Dante DeCaro)가 2003년에 신곡들을 녹음하던 도중에 밴드를 떠나버리면서 앨범 발표를 위한 적당한 시기를 놓쳤을 뿐만 아니라 새 앨범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은 그들이 가지고 있던 개성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한 채 그저 펑키한 리듬을 타고 대중의 품안으로 달려가는 느낌뿐이다. 그래서 예전처럼 그 해의 앨범으로 뽑아주면서 따뜻하게 그들을 안아줄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지난 날 그들이 연주했던, 화난 이웃들로 하여금 초인종을 누르게 만들었을 요란한 업비트로 가득 찬 사운드는 새 앨범 [Elevator]에는 없기 때문이다.

핫 핫 히트는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에 있는 빅토리아(Victoria)출신으로 1999년에 결성되었다. 그 당시의 밴드는 기타 사운드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 매튜 마닉(Matthew Marnik)의 발작에 가까운 창법과 스티브 베이스(Steve Bays)가 만들어내는 신시사이저 사운드를 이용해 광포한 음악을 연출해낸다. 이들은 몇 장의 EP 앨범들을 발표한 후 메튜 마닉이 탈퇴하자 스티브 베이스가 보컬을 맡게 되는데, 이 때 단테 디케이로가 기타리스트로서 밴드에 들어온다. 이러한 새로운 멤버 구성을 통해 핫 핫 히트는 극단적인 성향에서 벗어나서 엑스티씨(XTC)의 쟁글 팝, 초기 존 폭스(John Foxx)가 떠오르는 타이트한 팝 펑크, 개러지 펑크(garage punk)의 날 것 그대로의 질감과 인정사정 봐주지 않는 펑키한 비트가 뒤섞인 음악을 만들어냈다. 무엇보다 흥분으로 가득 차있는 업비트 위로 다양한 감성들이 분열적으로 공존하고 있었다. 그 감정들은 마치 죽고 싶다는 엄마의 말에 오늘은 내 생일이라고 울부짖었던 10대 소년이 다음 날 친구들에게 있지도 않았던 생일파티를 거짓으로 꾸며내 설명하는 것처럼 어둡지만 캐치(catchy)한 감성이 신경질적인 웃음으로 터져나오는 것 같았다.

그러나 핫 핫 히트는 새 앨범에서 너무나 평범한 기타 팝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다. 물론 “Goodnight Goodnight”에서처럼 캐치한 감성을 지니면서 동시에 즐겁게 뛰놀 줄 아는 점은 놓칠 수 없는 부분이고 “Elevator”와 “Middle of Nowhere”같이 청자가 받아들이기 편하게 만들어진 부드러운 모던 록을 듣고 난 느낌도 나쁘지는 않다. 그리고 타이트한 드럼과 베이스 라인, 치기어리고 감성적인 스티브 베이스의 보컬도 여전하며 때때로 펑키한 리듬을 이용해 훅도 날려주고 있다. 하지만 버즈콕스(Buzzcocks)가 21세기의 MTV 채널을 매일 저녁 시청했다면 이러한 10대 취향의 음악이 나올 것이라는 비아냥거림에서 이 앨범은 자유로울 수 없다. 그것은 정신사납지만 청자의 가슴을 흥분으로 가득 채웠던 지난날의 사운드에서 이렇게 무난한 기타 팝 사운드로의 투항이 재능있던 한 멤버의 공백과 좁아진 상상력이 빚어낸 매너리즘의 결과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참신한 인재가 밴드에 들어오면 모를까 현재의 멤버들만으로 지난날의 뜨거운 열기를 재현하기란 라이터로 라면 끓이는 것만큼이나 어려워 보인다. 20051201 | 프시초 [email protected]

5/10

수록곡
1. Introduction
2. Running Out of Time
3. Goodnight Goodnight
4. Ladies and Gentleman
5. You Owe Me An IOU
6. No Jokes-Fact
7. Jingle Jangle
8. Pickin It Up
9. Island of the Honest Man
10. Middle of Nowhere
11. Dirty Mouth
12. Soldier in a Box
13. Shame On You
14. Elevator

관련 사이트
Hot Hot Heat의 공식 사이트
http://www.hothothea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