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020074304-0719-whana

화나 – Brainstorming (EP) – Soul Company/Tyle Music (2005)

 

 

반골 소년의 굳은 다짐

소울 컴퍼니(Soul Company)의 단독 앨범 네 번째 주자는, 같은 레이블의 몇몇 음반을 통해 ‘라임 곡예사’의 이미지 정도로 간간이 모습을 드러내 온 화나다. 한국어 엠씨잉에 대한 고민과 연구를 통해 쉼 없이 랩음악의 어떠한 전형을 다듬어가고 있는 소울컴퍼니는, 이번 화나의 EP 앨범을 통해 다시금 ‘모국어 랩’의 전도와 그것의 결과물이 지니게 될 가치를 추구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처럼 한국 힙합 음악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이 크루의 솔로 앨범 퍼레이드는, 이번에도 배반의 길을 걷지 않은 듯하다.

화나가 들려주는 ‘음운론의 향연’은 현재 한국어 랩의 발전 가능성에 또 한 조각의 낙관을 끼워넣는다. 색채가 분명한 하이톤의 음조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펼쳐지는 선율 곡선, 그 흐름을 타고 진행되는 라임의 배치, 그리고 플로우의 진전을 방해하지 않는 발음과 악센트 사용의 적절한 조합 등은, 랩스킬 자체로 볼 때 단연 돋보인다. 그럼 앨범을 보자. 전 곡의 프로듀싱은 소울 컴퍼니의 간판 비트메이커인 더 콰이엇(The Quiett)이 맡았다. 그런데 앨범에서 들리는 비트는 지금껏 더 콰이엇이 들려준 색깔과는 꽤 다르다. 그러나 그 낯설음은 곧 신선함으로 다가온다. 멜로디를 배제하고 리듬의 독창성에 주안점을 둔 비트들은, 생경하면서도 생생한 질감의 음원들이 미니멀하게 어우러져 최소한의 공간을 채우며 화나의 랩을 떠받친다. 그런 점에서 리듬의 축제라 할 만하다. 최적화의 칼날과 함께 부른 “Rhythm Therapy”에서는 독특한 퍼커셔닝과 함께 미디모듈의 베이스와 건반음까지 끌어와 리듬에 집중시키고, “Game”의 경우엔 뮤트(mute)된 마이너 코드의 기타 리프로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메시지를 음악과 조화롭게 접목시킬 줄 아는 재주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듯한데, 이 점이 잘 발휘된 곡은 4번 트랙 “시간의 돛단배”다. 앨범을 통틀어 가장 짜임새 있는 구성력을 보여주는 이 노래에서, 여성 보컬리스트 있다의 코러스와 화나의 라임은 아련한 비트 속에 잘 녹아든다. 흐르는 시간 앞에서의 변화에 무력할 수밖에 없는 인연의 끈과 그것에 관한 단절을 노래하는 사유의 태도에는 무겁지 않은 진지함이 배어 있다. 이어지는 곡 “악당수업” 역시 화나 개인의 반골적인 시각과 표현법을 재치 있게 발산하고 있고, 그다음 곡 “잉여인간” 역시 섬세한 관찰력을 발휘하여 자신을 ‘이 사회의 잉여’라 자학하며 비슷한 처지(?)의 청자들에게 고민의 시간을 안긴다. 특히 이 곡은 단조롭고 몽롱한 ‘한마디 샘플링’의 반복과, 감정을 잔뜩 불어넣은 ‘굼벵이스러운 창법’으로 다소 파격적인 스타일의 변주를 모색한다.

화나의 이 EP 앨범은 그가 한 인터뷰(‘조용한 대화 vol.22’)에서 뱉어낸 것처럼 다소 “괴짜스럽다.” 아직도 ‘소년’의 티가 완전히 가시지 않은 감성이 앨범 곳곳에서 보이지만, 그러한 소년스러움은 외려 건강해 보인다. 어떤 점에선 본인의 앨범에 대한 자신감이 깊게 배인 전언을 딱딱하지 않은 속사랩에 실어 보내는 그의 음악이 때론 소년의 것과는 전혀 아닌 듯 들리기도 한다. 어쨌거나 각 트랙에서 묻어나는 그의 반골 정신은 이제 막 구체적인 음악의 육체성과 결합하였고, 이 작업은 앞으로 더 큰 박차를 가할 조짐이 보인다. 다음 앨범에서의 보다 성숙한 모습을 기대하게 된다. 20051019 | 김영진 [email protected]

7/10

수록곡
1. Brainstorming
2. When I Flow
3. Rhythm Therapy (Feat. 칼날)
4. 시간의 돛단배 (Feat. 있다)
5. 악당수업
6. 잉여인간
7. 엄마 지갑 (Feat. RHYME-A-, Minos)
8. Game (Feat. The Quiett)
9. Skooldayz (H&K Mix) (Feat. Kebee)

관련 글
더 콰이엇(The Quiett) [Music] 리뷰 – vol.7/no.16 [20050816]

관련 사이트
Soul Company 공식 사이트
http://soulcompany.net
타일뮤직 공식 사이트
http://www.ty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