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010111021-Kloot

I Am Kloot – Gods And Monsters – Echo/Ponycanyon Korea(라이선스), 2005

 

 

안전한 나열, 전방위 복고주의

영국 맨체스터(Manchester) 출신의 3인조 인디 록 밴드 아이 앰 클루트(I Am Kloot)는 존 브럼웰(John Bramwell), 피트 좁슨(Pete Jobson), 앤디 하그리브스(Andy Hargreaves)로 구성된 트리오이다. 이들은 1990년대 말에 로컬 씬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2장의 싱글 앨범과 정규 앨범 [Natural History](2001)와 [I Am Kloot](2003)을 발표하면서 평단의 호평과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이름을 알려나갔다고 한다. 여기까지는 정말 특별한 내용 없는 인디 록 밴드의 뻔한 데뷔 스토리이다.

그러나 음악적 색채는 조금 재미난 구석이 있다. 맨체스터 로컬 씬에서 잔뼈가 굵은 뮤지션들이지만 이들의 음악에서는 매드체스터 사운드나 펑크의 영향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오히려 컨트리나 블루스 등 아메리칸 루츠의 영향이 더 큰 것 같다(이러한 성향 덕택인지 밴드는 [I Am Kloot]과 이번 앨범을 가지고 미국시장에 진출했다고 한다). 또 어렸을 때부터 라디오를 즐겨들었으며 거리와 카페, 그리고 작은 클럽을 돌며 커버 곡을 불렀다고 하는 리더 존의 고백을 접하고 나니 그들의 음악에서 묻어나는 1960~70년대 올드 팝적 분위기의 근원도 파악이 된다. 이런 팝적인 요소 때문일까?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인디 록 밴드임에도 불구하고 이 앨범은 Ponycanyon Korea를 통해 라이선스로 발매되었고, 두 곡의 한국반 보너스 트랙까지 삽입되어 있다.

대단한 멜로디 메이커가 또 나온 것처럼 치켜세우는 저널리즘의 수사에 비해서는 알맹이가 없지만, 이 앨범은 꽤 흥겨운 팝송과 감성적인 분위기까지 갖추고 있다. 수록곡들은 영국 기타 록의 전통, 인디 록 실험주의 이런 것들과는 하등의 상관이 없어 보이는 편안하고 달콤한(때때로 멜랑꼴리한) 복고풍 팝송에 가깝고 가사에는 위트가 넘친다. 첫 곡인 \\\”No Direction Home\\\”은 소프트한 사운드이지만 기타 리프와 베이스 라인은 헤비 메탈 같이 전개되고 있어 흥미롭게 들리고, 앨범의 대표 싱글인 \\\”Over My Shoulder\\\”는 다소 상투적인 멜로디와 리듬에도 불구하고 흥얼거리기 좋은 친숙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또 이러한 대중적 성향은 선샤인 팝 같이 들리는 \\\”The Stars Look Familiar\\\”에서 절정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식상한 팝송의 나열이라고만 말하기도 어려운데, \\\”Strange Without You\\\”와 같은 비교적 거친 기타 록이나 슬라이드 기타가 등장하는 \\\”I Believe\\\”와 같은 진득한 컨트리 록, \\\”Astray\\\”와 같은 소박한 포크 송 등을 버무려 내는 것을 보면 이들의 음악적 취향과 재능은 꽤 다양하게 발휘되고 있다고 하겠다.

특히 앨범에서 가장 부각되는 곡인 \\\”Sand And Glue\\\”는 커팅 주법을 이용한 간결하고 캐치한 기타 리프를 통한 쾌활한 리듬으로 진행되지만 단조의 멜로디와 아코디언 솔로가 들려오는 엔딩 부분은 묘하게 멜랑꼴리한 느낌도 전해주고 있다. 이런 무드는 브러시 스틱을 이용한 나직한 드럼 연주, 피아노와 드럼펫 등의 어쿠스틱 악기를 이용해 카바레 재즈 곡의 느낌을 풍기는 \\\”Avenue Of Hope\\\”, 보사노바 리듬을 활용한 \\\”Dead Men\\\’s Cigarettes\\\” 등으로 이어지면서 앨범의 또다른 특성을 형성한다.

2000년대 들어 얼터너티브 록 씬의 복고주의는 확실한 메타 트렌드(meta-trend)가 되고 있다. 이 복고주의 열풍속에서 블루스 록과 컨트리, 디스코와 싸구려 전자음악, 카바레 사운드 등이 최첨단 유행 코드로 부활했다. 아이 앰 클루트의 음악은 이런 요소들을 뭉뚱그려 차용하는 전방위 복고주의에 가깝다. [Gods And Monsters]는 귀를 즐겁게 할만한 팝적인 요소와 감성으로 풍부한, 꽤 잘 만든 앨범임엔 분명하지만, 확실한 자기 색깔과 모험 없이 익숙한 멜로디와 클리셰들을 나열한 안전한 복고주의에 머물고 만다. 20051007 | 장육 [email protected]

6/10

수록곡
1. No Direction Home
2. Gods And Monsters
3. Over My Shoulder [뮤직비디오]
4. An Ordinary Girl
5. The Stars Look Familiar
6. Strange Without You
7. Astray
8. Hong Kong Lullaby
9. Sand And Glue
10. Avenue Of Hope
11. Dead Men\\\’s Cigarettes
12. Coincidence
13. I Believe
14. Junk Culture [bonus] 15. Stop Taking Photographs [bonus]

관련 사이트
I Am Kloot 공식 사이트
http://www.iamkloot.com
[Gods And Monsters] 홍보 페이지(수록곡 샘플을 감상할 수 있다)
http://www.godsandmonsters.info
I Am Kloot 팬 사이트
http://www.highlylikely.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