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ive Attack | Heligoland  | Virgin, 2010

깔끔한 산만

처음 매시브 어택(Massive Attack)의 음악을 들었을 때를 기억한다. 고등학생 시절, 인터넷 음반 리뷰 사이트를 기웃거리며 검색창에 ‘우울, ‘몽환등을 검색해서 나온 음반들만 찾아서 주워 듣던 그 시절. 그 때의 매시브 어택은 더 버브(The Verve)의 “The Drugs Don’t Work”의 가사와 함께 사춘기 시절 내 우울 지수를 비약적으로 높여주는 그런 음악이었다.

[Heligoland]는 브리스톨의 트립합 밴드인 매시브 어택의 신보다. 5번째 정규 앨범이고, 이전 앨범이었던 [100th Window](2003) 이후 7년만이다. 이 앨범 발매에 앞서 이보다 조금 전인 작년 10월에 발매된 [Splitting The Atom EP](2009)는 6년 만에 나타난 그들의 새로운 음악에 대한 반가움과, 정규 앨범의 몇 곡을 미리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후 나올 정규 앨범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는 결과물이었다. 그에 더해 음반에 참여한(혹은 참여할) 게스트들의 목록 – 호레이스 앤디(Horace Andy), 엘보우(Elbow)의 가이 가비(Guy Garvey), 티비 온 더 라디오(TV On The Radio)의 튠드 애드빔프(Tunde Adebimpe), 데이먼 알반(Damon Albarn)등 – 들, 그리고 미리 공개되었던 “Paradise Circus”의 뮤직비디오 등은 이 우울한 전설적 트립합 밴드의 신보를 몹시 기다리게 하였다.

그렇게 발매된 앨범은 이들의 사운드의 전형인 그 우울함과 몽환적 분위기의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견지하고 있지만 그 접근 방법에서는 [Mezzanine](1998)의 압도적이고 스케일이 큰, 끈적끈적한 그것이라기 보다는 바로 이전작인 [100th Window]의 미니멀하고 구체적인 사운드, 즉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앨범의 첫 문을 여는 “Pray For Rain”은 몽환적이고 어두운 미드 템포의 일렉트로닉 사운드, 즉 전형적인 그들의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다. 보컬에 참여한 튠드 애드빔프는 읊조리는 보컬로는 잔잔함을, 팔세토로는 기이함을 연출하여 곡의 완급을 조절한다. “Splitting The Atom”은 그들의 오랜 지기인 호레이스 앤디의 참여가 두드러지는 곡으로, 우울하지만 흥겨운 베이스라인이 흥미롭다. “Girl I Love You”의 관악 세션은 조화롭지 않은 듯 하지만 조화로우며, “Paradise Circus”의 후반부 현악 세션은 곡의 장엄함을 더한다. “Babel”은 그들의 전형적 스타일에서 벗어난 깔끔한 업 템포의 밝은(?)곡이고, 이에 나아가 “Psyche”는 발랄하기까지 하다. 데이먼 알반(Damon Albarn)의 보컬 참여로 더욱 화제가 된 “Saturday Come Slow”는 매시브 어택의 분위기라기 보다는 데이먼 알반의 영향이 더 강해 마치 그의 곡이 된 느낌이다. 마지막은 ‘핫’한 클럽에서도 먹힐 만 한 클럽 튠의 느낌인 “Atlas Air”가 장식하고 있다.

이들의 새 앨범은 훌륭하다. 7년만의 새 앨범이니만큼 한 곡 한 곡의 구성과 질감은 나무랄 데 없고, 각 곡의 특성과 맞게 호화로운 게스트 보컬들의 참여도 유기적으로 잘 어울려 인상 깊다. 하지만 이 장점이 곧 단점이 되고 있다. 각 곡의 개성이 강한 만큼 전체 앨범의 구성은 산만하고, 면면이 화려한 게스트 보컬의 참여는 이 앨범이 매시브 어택의 음악이 아닌 여러 아티스트들의 컴필레이션 음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즉 ‘아귀가 잘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게 한다.

앨범 제목인 [Heligoland]에 대해 이들은 ‘앨범에 담긴 다채로운 면을 포괄하기 위해 사물이나 문장, 단어를 쓰기보다는 특정 장소를 제목으로 선택하게 됐다’는 내용의 인터뷰를 했다. 이건 내가 생각하는 이 ‘깔끔한 산만’에 대한 이들의 대답인 것일까. | 글 이재훈 jaych249@gmail.com

P.S. NME의 보도에 따르면 한 기관의 설문에서 이들의 고향인 브리스톨이 리버풀, 맨체스터, 런던 등을 제치고 영국에서 가장 음악적인 도시 1위에 랭크 되었다고 한다.

ratings: 3/5

수록곡
1. Pray For Rain
2. Babel
3. Splitting The Atom
4. Girl, I Love You
5. Psyche
6. Flat Of The Blade
7. Paradise Circus
8. Rush Minute
9. Saturday Comes Slow
10. Atlas Ai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