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스(The Koxx) | Access Ok | 해피로봇, 2011

코리안 힙스터 앤th엄

2000년 이후, 요컨대 스트록스와 아케이드 파이어 이후 영미 록음악은 개러지 사운드와 빈티지 일렉트로닉의 향연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장르 혼성이 두드러졌다. 저 동네의 MGMT가 그 정점을 찍었다면 여기서는 칵스가 그 흐름을 주도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포니나 검정치마가 앞서지만 칵스가 보다 대중적으로, 또한 전략적으로 이런 스타일을 차용했다는데 이견은 없을 것이다. 특히 정규 1집 [Access Ok]는 여기에 자신들만의 흔적을 새겨 넣은 수작이다. 한창 젊은 밴드의 미래를 받쳐줄 든든한 발판이 될 앨범이다.

대부분의 팬들과 홍보 담당자는 칵스의 음악을 ‘기성 한국 밴드의 고정관념을 깔끔하게 제거한 사운드’라 설명한다. 말 그대로 칵스의 사운드는 서양식이다. 레퍼런스로 언급되는 밴드들 역시 그렇다. 뮤즈와 디페시 모드를 섞은 것 같은 사운드의 첫 곡 “XXOK”에 이어 추억의 전자오락 [쿵푸]의 테마가 연상되는 인트로로 동양적인 뉘앙스를 풍기는 “Oriental Girl”, 그리고 타이틀 곡 “12:00″을 지배하는 클럽 튠과 “Jump To The Light”의 과감한 어프로치, “술래잡기”의 속도감과 “Refuge”의 극적인 구성이 앨범의 인상을 지배한다. 게다가 마지막 곡 “The Words”의 미니멀한 엠비언트 사운드는 그 일관성을 해치기보다는 자정 전후에 시작된 난장판 파티가 덧없이 끝나고 찾아온 공허한 새벽의 냄새를 연상시킨다. 나무랄 데 없는 연주로 잘 짠 구성이다.

하지만 칵스의 영민함은 사운드보다 가사에, 정확히 말해 한국어와 영어를 섞으며 그 경계를 모호하게 처리해버리는 전략에 있다. 단언컨대 이건 전략이다. 밴드 영어 표기(koxx)와 앨범 제목을 활용해 첫 곡의 제목 “XXOK”를 만들 만큼 이들은 꽤 재미난 센스를 구사하는데 “Oriental Girl”에서 이것은 “look at her dancing”을 “룩 앳 허 딴싱”으로, 요컨대 영국식 영어발음으로 구체화된다. 이 뿐이라면 그저 재미있는 센스 정도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영어 가사의 곡 “12:00″에 난데없이 등장하는 “12시가 되면은 문을 닫는다”란 가사와 “술래잡기”에서 낯설게(혹은 이상하게) 분절되는 한국어와 후렴구의 영어가 뒤섞이는, 언어의 경계가 거의 완전히 흐릿해지는 순간은 ‘해외 밴드의 사운드를 재현하는데 탁월하다’고 평가할 수만은 없게 만든다. 영어와 한국어를 병용하며 경계를 흐릿하게 만드는 건 해외 진출(이미 해외 라이센싱 계약을 마쳤다는 얘기도 있다)을 고려한 타협인 동시에 가사에 한국어 문화권에서만 통용되는 요소(“12시가 되면은 문을 닫는다”, “술래잡기”)를 배치함으로서 출신성분에 대한 단서가 된다(데뷔 EP에 “얼음 땡”이란 곡이 있었음을 상기할 필요도 있다). 요컨대 ‘기성 한국 밴드의 고정관념을 깔끔하게 제거한 사운드’는 오히려 밴드의 국적을 강조한다.

이때 중요한 건 두 가지다. 우선, 한국어를 영어처럼 흐릿하게 발음하는 건 록음악에 대한 보편적 선입견(식민주의)을 반영할 뿐 아니라 바로 그 ‘편견’에 도전하는 효과를 만든다. 곧 이어 이것을 일종의 (무의식적인) 태도의 반영이라고 본다면, 칵스는 한국 힙스터의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한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요컨대 굳이 이베이에서 비자카드로 앤티크한 운동화를 구매하면서도 일주일에 몇 번은 ‘유명하고 허름한 한식집’에 들리는 태도 같은 것이다. 나는 이것을 비난하거나 조롱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예민한 독자라면 점수만 봐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흥미로운 지점은 이런 태도가, 이제는 촌스럽게 여겨지기까지 하는 사회학 개념인 ‘구별짓기’에 근거한다는 것이고, 이 구별짓기가 글로컬(glocal) 같은 대중음악의 화두보다는 한국 사회의 청년문화에서 계층적 차이가 드러나는 방식과 상통한다는 점이다. 바로 그 계층적 구별짓기의 방식을 음악적으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칵스의 이 앨범은 특히 의미심장하다. | 글 차우진  nar75@naver.com 

* [네이버 뮤직, 이주의 발견-국내 편(2011.6월 5주)]에 쓴 글을 대폭 수정, 보완했음.

수록곡
1. XXOK
2. Oriental Girl
3. City Without A Star
4. 12:00
5. Jump To The Light
6. Dreamer
7. 술래잡기
8. Refuse
9. Fire Fox
10. T.O.R.I
11. The Words

관련 영상

One Respons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