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401100706-0407sosa_enargentinaMercedes Sosa – En Argentina – PolyGram, 1991

 

 

‘월드 디바’의 감동의 귀국 무대

메르쎄데스 소사의 국적(國籍)은 아르헨티나다. 그런데 앨범 제목이 왜 [Mercedes Sosa En Argentina]일까. ‘소사는 1976년부터 1983년까지 7년 동안 계속된 군부 독재 정권 하에서 투옥에 이은 망명 등 고초를 겪었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즉, 이 앨범은 그녀가 망명 생활을 끝내고 고국에 돌아와서 가진 공연 실황을 기록한 음반이다. 1982년이면 ‘포클랜드 전쟁(말비나스 전쟁)’에서 아르헨티나나 패퇴하면서 군부 독재의 위세가 서서히 기울던 해였고, 소사는 그해 입국하여 당국의 권고를 무시하고 다시 무대에 올랐다. 그러니 무대와 공연장의 분위기가 어땠을지는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약간의 두려움과 그 두려움을 능가하는 용기, 그리고 희망을 찾으려는 사람들의 의지가 한 데 모인 분위기. 그래서 이 음반은 소사의 노래와 그 노래를 듣는 청중들 사이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음반이기도 하다.

공연의 레퍼토리는 라틴 아메리카의 ‘포크’ 음악, 혹은 누에바 깐씨온이라는 범주에 포괄될 수 있는 곡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소사와 같은 국적을 가진 아따후알빠 유빵끼(Atahualpa Yupanqui), 아리엘 라미레스(Ariel Ramirez), 쎄사르 이쎄야(Cesar Isella) 뿐만 아니라 비올레따 빠라(Violeta Parra: 칠레), 실비오 로드레게스(Silvio Rodriguez), 빠블로 밀라네스(Pablo Milanes: 이상 쿠바) 같이 범(凡) 라틴 아메리카권의 아티스트들의 곡들이 망라되어 있다.

비올레따 빠라의 곡이자 존 바에스 등을 통해 라틴 아메리카는 물론 앵글로 아메리카에까지 널리 알려진 “Gracias a la vida”는 언제 들어도 가슴 뭉클하고, 실비오 로드리게스의 곡 “Sueno con Serpeientes”역시 원곡 못지 않게 우아하고 품격 높고, 아따후알빠 유빵끼의 밀롱가 스타일의 곡 “Los Hermanos”는 특유의 우수를 느낄 수 있다. 진짜 민속 음악은 삼바(zamba)에 속하는 “Al Jardin de la Republica”이나 무곡인 차카레라스(chacareras)에 속하는 “La Flor Azul”, 까르나발리또(carnavalito)에 속하는 “Polleritas”, 꾸에까(cueca)에 속하는 “La Arenosa”에서 들을 수 있다. 이들 댄스곡(?)들은 메르쎄데스 소사의 노래가 ‘지나치게 메시지가 강하다’는 선입견을 씻을 수 있다. 한편 “Los Mareados”같은 탱고 넘버도 소사의 목소리를 거치면서 새로운 느낌으로 재탄생한다.

특정한 관심 하에서는 “Solo Le Pied a Dios”와 “Cuando Ya Me Empiece a Quedar Solo”가 가장 주목할 만한 트랙일 것이다. 다름 아니라 소사가 망명한 뒤 아르헨티나에 남아 ‘록 나씨오날’을 이끌었던 레온 히에꼬와 찰리 가르씨아의 곡이자 둘이 무대에 게스트로 나와 함께 부른 트랙이기 때문이다. 이런 노래에서 소사의 노래 부르기는 ‘혼신을 다한다’는 표현 말고는 다른 표현을 찾을 수 없다. 마지막 노래의 제목 “Cancion con Todos”처럼 ‘모든 것과 함께 하는 노래’를… 그 강력함이란 세월이 흘렀어도 퇴색하지 않는다. 굳이 비교할 대상이 아닐지 모르지만 “상록수”나 “그날이 오면”과는 다르게… 20020503 | 신현준 homey@orgio.net

9/10

수록곡
1. Drume Negrita
2. Sueno con Serpientes
3. Maria Va
4. Al Jardin de la Republica
5. Gracias a la Vida
6. Alfonsina y el Mar
7. Como la Cigarra
8. Solo le Pido a Dios
9. La Flor Azul
10. Los Hermanos
11. La Arenosa
12. Anos
13. Los Mareados
14. Cuando Ya Me Empiece a Quedar Solo
15. Volover a los 17
16. Fuego en Anymana
17. Polleritas: Pollerita Colorada/Carnavalito del Duende/Pollerita
18. Cancion con Todos

관련 글
부에노스 아이레스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2): 땅고(탱고), 폴끌로레, 누에바 깐시온 그리고 록 나씨오날 – vol.4/no.7 [20020401]
Carlos Gardel [The Best of Carlos Gardel] 리뷰 – vol.4/no.7 [20020401]
Astor Piazzolla, [57 Minutos con la Realidad] 리뷰 – vol.4/no.7 [20020401]
Astor Piazzolla, [20 Greatest Hits] 리뷰 – vol.4/no.7 [20020401]
Invisible, [El Jardin de Los Presentes] 리뷰 – vol.4/no.7 [20020401]
Charly Garcia, [Tango] 리뷰 – vol.4/no.7 [20020401]
Charly Garcia, [Tango 4] 리뷰 – vol.4/no.7 [20020401]
O.S.T., [Tango Feroz] 리뷰 – vol.4/no.7 [20020401]
O.S.T., [Tango] 리뷰 – vol.2/no.9 [20000501]
Atahualpa Yupanqui, [30 Ans de Chansons] 리뷰 – vol.4/no.7 [20020401]
Mercedes Sosa, [Canciones Con Fundamento] 리뷰 – vol.4/no.7 [20020401] Mercedes Sosa, [Canta a Charly Garcia] 리뷰 – vol.4/no.7 [20020401]
Leon Gieco, [7 Anos] 리뷰 – vol.4/no.7 [20020401]
Leon Gieco, [De Ushuaia a la Quiaca] 리뷰 – vol.4/no.7 [20020401]
Various Artists, [Argentine: Les Musiciens de la Pampa] 리뷰 – vol.4/no.7 [20020401]

관련 사이트
Mercedes Sosa 관련 페이지
http://www.geocities.com/TheTropics/9580/
http://users.hotlink.com.br/saulob/mercedessos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