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228094446-cosmicroughridersCosmic Rough Riders – Enjoy The Melodic Sunshine – Poptones, 2000

 

 

발톱을 드러낸 복고의 열풍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에게 있어 새롭지 못하다는 것은 항상 치명적인 질타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닌가 보다. 때론 그것이 진부하거나 관습적이기보다는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옛것의 에센스만을 추출하여-가령 누구의 보컬과 모(某) 밴드의 하모니, 어떤 그룹의 시니컬함을 한 그릇에 넣고 버무리는 식으로- 하나의 복합영양제를 만드는 까닭에 찬사를 불러오기도 한다. 아마도 과거에 검증 받은 작품들의 모사(模寫)에서 출발하여 한 걸음만 내딛어도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가 되는, 하늘아래 새로울 것이 없는 세상 탓인지도 모르겠다.

그런 의미로서 코스믹 러프 라이더스(Cosmic Rough Riders)의 작품은 다분히 복고적이고 이를 이용한 또 다른 유형의 음악이다. 출렁거리며 물결치는 듯한 타이포그래피가 앨범커버를 장식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히피 찬양가인 듯한 첫 곡 “Brothers Gather Round”에서 주술처럼 “Brothers gather ’round, We’ll be harvesting the land”라는 구절을 반복해서 읊조리는 것을 들어보더라도. 또한 비틀즈(Beatles)의 “Norwegian Wood”를 연상시키는 듯한 현악전주가 흐르는 “The Gun Isn’t Loaded”, 느리게 시작하는 “Sometime”은 첫 소절이 지날 즈음 베이스가 튕겨지면서 템포가 빠르게 바뀌고 모든 악기가 표면으로 일렬종대 하는, 이른바 ‘흥을 돋궈주는 장단’의 전형이기에 육체의 추임새를 거부하기엔 버겁기까지 하다. 전체적으로는 컨트리-포크 음악사이로 어쿠스틱 기타의 슬라이드 연주가 끼어들거나 만돌린과 하몬드 오르간, 스캣과 어우러지는 신디사이저와 일렉트릭 기타가 자연스럽게 혼재되어 있다. 그런 연유에서인지 이들에 대한 평가는 화려한데, [NME]는 “감미롭고 영원한 멜로디, 당신은 그들이 아마 천국에서 내려왔다고(they’d fallen from heaven) 믿을 것이다”라고 한 바 있고 “Timeless stuff (시대를 뛰어넘는 작품)”이라는 [Q]의 코멘트는 거의 절정에 다다른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몇 년 동안 익숙하게 쓰여진 것으로, 이번의 경우는 재료가 다를 뿐이다. 이미 힙합과 인더스트리얼, 고딕은 융합되어 새로운 장르인양 콜라주를 이루고 있듯이 코스믹 러프 라이더스의 음악은 록과 포크, 컨트리와 아카펠라, 가벼운 싸이키델릭 이미지로 치장하고 1970년대 캘리포니아 록이 화려한 화음과 함께 스며든다. 다만 전자가 미래지향적이라면 후자는 과거 지향적으로, 전자가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한다면 후자는 히피의 사상을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고 전자가 디제잉과 스크래치를 첨가한다면 후자는 타악기와 스캣이 부합되었다는 점이 다를 뿐, 서서히 확산되고 있는 옛것의 회귀가 현재 음악적 조류를 역으로 이용하여 마침내 발톱을 드러낸 것이라고 본다. 그럼에도 코스믹 러프 라이더스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된 것은 천연덕스럽게 과거로 ‘변신’하기보다는 인위적인 교묘함을 드러내 놓고 1990년대 밴드가 1970년대를 흠모하는 제스처를 취함으로서 미덕을 얻게 되었나보다. 거기에 적당히 익숙하고 적당히 새로운 양념을 집어넣어 새로운 부산물인 것처럼 시치미를 떼지만, 딱히 분석할 만한 음악이 못되는 것은 양자가 모두 같다.

그러므로 관심은 ‘밴드’가 아니고 ‘음악’에 있다. 다시 말해 ‘그들’에 의하여 연주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런 형태의 음악’이 본격적으로 발현되었다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다. 극단의 테크놀로지가 분노마저 일률적인 수치로 획일화시키는 동안 누군가가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그러나 대척점에 위치하여 상반된 음악을 제시하니 어찌 흥분을 감출 수 있겠는가. 결론적으로 이 앨범은 시대를 초월하기보다는 망각했다는 편이 나을 듯 하다. 그렇지만 음악은 귀를 간지럽히기에 충분하니, 그 유효기간은 ‘에너자이저’보다도 힘세고 오래갈 것 같다. 20020227 | 신주희 zoohere@hanmail.net

0/10

수록곡
1. Brothers Gather Round
2. The Gun Isn’t Loaded
3. Glastonbury Revisited
4. Baby, You’re So Free
5. Value Of Life
6. Revolution (In The Summertime?)
7. Have You Heard The News Today?
8. Sometime
9. Melanie
10. The Pain Inside
11. The Charm
12. The Loser
13. You’ve Got Me
14. Emily Darling
15. Morning Sun

관련 사이트
코스믹 러프 라이더스 사이트
http://www.cosmicroughriders.com
팝톤스 레이블 사이트
http://www.poptones.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