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201114638-0403femikuti_shokiFemi Kuti – Shoki Shoki – MCA/Universal, 1999

 

 

아프로비트의 버전업

[Shoki Shoki]는 페미 쿠티(Femi Kuti)의 출세작이다. 아버지 펠라 쿠티(Fela Kuti)의 명성을 등에 업고, 좀더 정확하게(혹은 가혹하게) 말하면 1997년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주목을 끈 후, 메이저 레이블 산하 MCA와 계약을 맺고 낸 음반이 바로 [Shoki Shoki]다. 이 앨범을 전후하여 MCA에서는 펠라 쿠티의 거의 모든 앨범들을 재발매하여 떠들썩하게 페미의 앞길을 닦음과 동시에 페미 쿠티를 대대적으로 프로모션했다. 페미 쿠티는 이 와중에서 아버지의 이름에 걸맞는, 그리고 자신의 이름에 걸맞는 앨범을 내놓음으로써, 비정한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떳떳할 수 있었다.

아버지의 밴드 이집트 80(Ezypt 80)에서 수련한 경력에 걸맞게, 페미는 능숙한 아프로비트를 뿜어낸다. 주문을 외는 듯한 강렬한 보컬, 색서폰, 혼 섹션이 짧게 주고 받으면서 반복하는 콜 앤 리스판스(call & response)가 빚어내는 몽환도 고스란히 살아있고, 견고한 드럼과 예리한 기타가 만들어내는 군대와도 같은 견결한 사운드도 여전하다. 음악적으로도 아프로비트의 영향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Truth Don Die”, “Victim of Life”, “Blackman Know Yourself” 같은 곡들에서는 아버지 못지 않게 단호하게 발언하며 정치의식을 뽐내기도 한다.

동시에 페미는 아버지의 아프로비트를 ‘버전업’했다. 20여분에 이르던 1970-80년대 펠라의 긴 버전의 아프로비트를 5~6분 정도의 ‘아프로비트의 팝송 버전’으로 만들었다. 또한 연주곡 중심이었던 펠라에 비해 노래의 모양새를 갖추어 접근하기가 쉽다. ‘짧다’, ‘캐치하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서 미덕도 악덕도 아니다. 핵심은 페미의 아프로비트의 생동감과 파워를 잘 살리면서도 간결하며 짜임새 있게 재구성된 버전이라는 점이다.

여기에는 클래식 소울/훵크가 기여하고 있다. 어찌보면 [Shoki Shoki]는 1970-80년대의 펠라보다는 초기작, 이를테면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의 클래식 훵크를 연상케 하는 [The ’69 Los Angeles Sessions] 앨범과 비슷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Truth Don Die”의 인상적인 혼 섹션의 펀치나 째깍째깍거리는 기타 연주를 들으면 금새 고전적인 ‘훵크’ 사운드를 연상하게 된다. “Beng Beng Beng”, “Blackman Know Yourself”의 연주는 모타운(Motown) 사운드의 밑바탕인 훵크 브라더스(Funk Brothers)나 스택스(Stax) 사운드의 지주인 부커 티 앤 디 엠지스(Booker T. & The MG’s)의 짜임새와 향취가 묻어난다.

무엇보다도 페미의 새로운 성취에는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음악’의 뒷받침이 크다. “What Will Tomorrow Bring”, “Look Around”는 동시대의 재즈-힙합의 접근 방식을 적극 수용하고 있는 느긋한 곡들이며, “Beng Beng Beng”은 세련된 댄스 플로어의 리듬을 차용하고 있다.

페미 쿠티의 음악적 지향과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눈여겨볼 것은 마지막에 실린 세 곡의 리믹스 버전들이다. “Beng Beng Beng(Chateau Flight Remix)”은 원 버전에서 이 곡의 댄스 플로어 지향성을 잘 알아채지 못한 둔감한 청중을 위한 본격 댄스 리믹스 버전이며, 특히 루츠(The Roots) 버전의 “Blackman Know Yourself(The Roots Remix)”는 ‘월드 뮤직'(아프로비트)과 랩/힙합의 만남의, 상투적이지 않은 창조적인 모범을 제시하고 있다. 아프로비트라는 음악에 무관심한 젊은 힙합/록 음악 팬들의 귀를 사로잡을 수 있을 만한 곡이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여러 측면에서 성취한 바가 많은 곡이다. 20020204 | 이볼 evol21@netsgo.com

8/10

수록곡
1. Truth Don Die
2. Beng Beng Beng
3. What Will Tomorrow Bring
4. Victim Of Life
5. Blackman Know Yourself
6. Look Around
7. Sorry Sorry
8. Eregele
9. Scatta Head
10. Beng Beng Beng (Chateau Flight Remix)
11. Truth Don Die (Kerri Chandler Remix)
12. Blackman Know Yourself (The Roots Remix)

관련 글
Afro-beat Never Stands Still (1) – 나이지리아의 대중음악 – vol.2/no.6 [20000316]
Afro-beat Never Stands Still (2) – 펠라 쿠티 & 아프로비트 – vol.2/no.7 [20000401]
Afro-beat Never Stands Still (3) – 다시 아프리카로 – vol.2/no.8 [20000416]
Afro-beat Never Stands Still (4) – 아프로비트의 국제화(1) – vol.4/no.2 [20020116]
Afro-beat Never Stands Still (5) – 아프로비트의 국제화(2) – vol.4/no3 [20020201]
Daktaris [Soul Explosion] 리뷰 – vol.4/no.3 [20020201]
Various Artists [Afrobeat… No Go Die!] 리뷰 – vol.4/no.3 [20020201]
Femi Kuti [Femi Kuti] 리뷰 – vol.4/no.3 [20020201]
Femi Kuti [Fight To Win] 리뷰 – vol.4/no.3 [20020201]

관련 사이트
MCA 레코드사의 Femi Kuti 공식 사이트
http://www.mcarecords.com/ArtistMain.html?ArtistId=174
Femi Kuti 공식 사이트
http://www.femikut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