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mfira, [Prosti Menya, Moya Lyubov’] (Real Records, 2000) 이 한 장의 음반을 듣기 위해 나는 그토록 러시안 록의 비극적 역사를 헤매었나 보다. 팝 음악의 버려진 영토에서 울리는 ‘반항적 소비자주의(?)’의 날카로운 목소리. 관련 사이트: http://www.zemfira-online.orc.ru Aterciopelados, [Gozo Poderoso] (Arista/BMG, 2001) 열정적이면서도 내향적인 ‘록 엔 에스빠뇰(rock en espanol)’. 카리브의 망망대해로부터 안데스의 고원에 이르는 콜롬비아노(Hector Buitrago)와 콜롬비아나(Andrea Echeverri)의 여행. 관련 사이트: http://venus.javeriana.edu.co/~colrock/aterciopelados Moreno Veloso, [Maquina de Escrever Musica(Music Typewriter)] (Hannibal, 2001) 아버지(까에따누 벨로주)를 업그레이드하다. 때로는 삼바보다 ‘핫(hot)’하게, 때로는 보싸 노바보다 ‘쿨(cool)’하게. 혹은 때로는 라디오헤드보다 우울하게, 때로는 레드 핫 칠리 페퍼스보다 훵키하게. 자매품으로 이반 린스(Ivan Lins)의 아들 끌라우디오 린스(Claudio Lins)의 [Um](Universal, 1999) 관련 사이트: http://www.globalvillageidiot.net/mveloso.htm Femi Kuti, [Fight To Win] (MCA/Universal, 2001) ‘펠라 쿠티의 아들’, ‘아프로비트의 계승자’로부터 밥 말리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흑인의 국제적 목소리(이자 스타)’로. “브로다스 안 시스타스, 아프로비트 노 고 다이(Afrobeat No Go Die)” 관련 사이트: http://www.femikuti.net Junoon, [Parvaaz] (EMI, 1999) 록 음악(‘기독교 문명권의 음악?)을 통한 이슬람 수피 사상의 구도(求道). 세계 평화를 위한 파키스탄의 무국적 밴드의 또 한차례의 비행(飛行: parvaaz). 관련 사이트: http://www.junoon.net Caetano Veloso, [Universal, Noites do Nortes] (Nonesuch/WEA, 2001) 밥 딜런은 4-5년에 한번 앨범을 발표하지만, ‘브라질의 밥 딜런’은 한 해도 쉬지 않는다. 유럽과 아프리카의, ‘글로벌 트렌드’와 ‘로컬 전통’의 만남. 관련 사이트: http://www.caetanoveloso.com.br Antibalas Afrobeat Orchestra, [Liberation Afrobeat Vol.1] (Ninja Tune, 2001) 마침내 뉴욕에서 울려 퍼진 아프로비트의 메시지. 아프로비트, 살사, 힙합의 또 한번의 퓨전. 엉덩이를 흔들고 마음껏 춤추면서 현대 세계의 모순과 인류의 미래를 생각하라! 관련 사이트: http://www.antibalas.com Juan-Carlos Formell, [Songs From A Little Blue House] (RCA/BMG, 1999) 실비오 로드리게스(Silvio Rodriguez)와 반 반(Los Van Van)의 만남. 라틴 퍼커션 위에서 서정적으로 노래하는 뉴욕의 쿠바인. 아버지 – 반 반의 후앙 포르멜(Juan Formell) – 는 음악적으로 뛰어나고 전능했다. 그 아들은 뛰어날 뿐만 아니라 과감하다. 관련 사이트: http://www.hitsquick.com/music/Artist/Formell,Juan_Carlos Emir Kustricia & No Smoking Band, [Unza Unza Time] (Barclay, 2000) ‘언더그라운드'(주: 영화 제목임)에서 지상으로 나온 에미르 쿠스트리챠가 다시 기타를 잡은 해학과 풍자의 발칸 반도의 비트. 유쾌한 집시, 폴카, 탱고의 댄스 파티. 자매품으로 [Crna Macka, Beli Macor(Black Cat, White Cat)]의 사운드트랙(Barclay, 1998). 관련 사이트: http://www.emirkusturica-nosmoking.com/eng/UnzaUnza/Intro.html Talvin Singh, [Ha] (Universal, 2001) 드럼앤베이스 + 앰비언트 + 방그라 + 라가 = 아시아적 향기를 담은 첨단 전자음향. East Meets West? Is It OK? Yes, Ha! 자매품으로 스테이트 오브 벵골(State Of Bengal)의 [Visual Audio]. 관련 사이트: http://www.anokha.co.uk Alisa, [Tantsevat’] (Soyuz, 2001) 한때 흑적색의 사나운 선동가가 마른 잎이 휘날리는 뻬쩨르부르그의 황량한 거리에서 부르는 쓸쓸한 만가. 묻지 마라. 왜 이렇게 고독해 하냐고…. 관련 사이트: http://www.alisa.ru Massimo Volume, [Club Prive] (Mescal, 1999) 느리고 우울하고 노이지하게 웅얼거리려면 이들처럼. 진짜 유럽병을 느끼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들에게. 이탈리안 록의 영광스러운 과거의 재현? 그렇다기보다는 글로벌 시대 로컬 록의 음울한 재발명(reinvention). 관련 사이트: http://www.massimovolume.it 관련 글 [weiv]가 주목한 2001년 재즈 앨범 13선 – vol.4/no.1 [20020101] 2001년 발간된 대중 음악 관련 서적 10 – vol.4/no.1 [20020101] 2001년에 만나 함께 나누고 싶은 책 10권 – vol.4/no.1 [20020101] 지극히 개인적이고 편파적인 2001년의 만화(애니)/즐겨찾기 리스트 10 – vol.4/no.1 [20020101] [weiv]가 뽑은 2000년의 나만의 베스트 (1) – vol.2/no.24 [20001216] [weiv]가 뽑은 2000년의 나만의 베스트 (2) – vol.2/no.24 [2000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