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917121049-bobdylan_empireBob Dylan – Empire Burlesque – Columbia, 1985

 

 

해학의 제국에 불시착한 시인

‘1980년대의 밥 딜런’은 그다지 행복한 존재는 아니었던 것 같다. 밥 딜런이 톰 페티(Tom Petty) ‘따위’와 함께 어울린다는 사실에 불만을 가졌다면 그래도 당신은 밥 딜런의 팬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Slow Train Coming](1979), [Saved](1980), [Shot Of Love](1981) 등 일련의 ‘종교적’ 앨범 이후 그는 잊혀져 가는 존재 이상이 아니었다. 이는 이 음반들의 ‘종교적 색채’ 때문이 아니라 이 음반들에 일관성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1980년대 밥 딜런의 작품 중 일관성 있는 작품을 꼽으라고 한다면 이 앨범밖에 없을 것이다. 이는 “Dark Eyes”처럼 어쿠스틱 기타 반주와 ‘정치적으로 올바른’ 메시지가 있는 곡이나 “I’ll Remember You”처럼 1970년대 후반의 그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곡이 있기 때문이 아니다. 이런 곡들은 그의 오래된 그리고 늙어가는 팬들을 위한 배려 이상이 아니다.

오히려 앨범에 일관성을 부여하는 것은 “Tight Connection To My Heart(Has Anybody Seen My Love)”, “Trust Yourself”, “Clean Cut Kid” 같이 소울과 가스펠 풍의 곡들이다. 이는 [Saved] 등에서 시도했던 종교적 찬가가 세속적 대중가요로도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트랙들이다. 물론 톰 페티 앤 하트브레이커스(Tom Petty & The Heartbreakers)의 멤버를 비롯한 세션 연주인들의 능란한 연주와 말끔하게 프로듀싱된 사운드에 대한 평가는 청자의 ‘날카로운’ 몫으로 남아 있다. ‘닳아빠진(seasoned)’ 세션맨의 연주를 싫어하는 것으로 유명한 밥 딜런이 이를 감수한 이유가 무엇인지도 미스터리로 남는다.

그런데 어쩌면 이는 그가 고의적으로 의도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는 앨범 중에 가장 긴 트랙인 “When The Night Comes Falling From The Sky”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이 곡에서 주목할 것은 ‘스튜어트 킴벌(Stuart Kimball)과 앨 쿠퍼(Al Kooper)의 트윈 리드 기타’라는 록 거장주의의 퇴색한 유제가 아니라 시퀀스된 비트가 만들어내는 댄스 리듬과 신서사이저가 내뿜는 쿵쾅거리는 전자음향이다. 어쩌면 딜런은 이때부터 이미 ‘춤추고 노래하는 남자(song-and-dance man)’가 되고 싶어했는지 모른다(최근 그는 이게 자신의 진정한 바람이라고 피력한 바 있다. 물론 언제 마음이 다시 바뀔 지는 모른다).

이런 바람이 실제로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 앨범에서는 충실히 수행되지 못했다. 평단의 반응도 ‘로큰롤과 댄스리듬의 괴상한 믹스’ 이상이 아니었다. 그렇지만 사후적으로 본다면 이는 지나가 버린 영광스러운 과거와 다가올 또 하나의 영광스러운 미래를 연결하는 다리가 되었다. 물론 ‘과도기적 앨범’의 가치는 ‘소장가치’와는 거리가 있지만 ‘밥 딜런의 팬’이라면 그가 1980년대라는 시기를 어떻게 지냈는지를 아는 데 중요한 텍스트인 것도 분명하다. 20010915 | 신현준 homey@orgio.net

5/10

수록곡
1. Tight Connection To My Heart (Has Anyone Seen My Love)
2. Seeing The Real You At Last
3. I’ll Remember You
4. Clean Cut Kid
5. Never Gonna Be The Same Again
6. Trust Yourself
7. Emotionally Yours
8. When The Night Comes Falling From The Sky
9. Something’s Burning, Baby
10. Dark E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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