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6권진원 – Jinwon Street 5th – Universal, 2001

 

 

한없이 가벼워지는 세상에 대한 따뜻한 위로

권진원에 대해 처음으로 다루는 만큼 그녀에 대한 바이오그래피를 간략히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하자. 1985년 [MBC 강변가요제]에서 “지난 여름밤의 이야기”로 은상을 수상하며 대중음악계에 입문했으니 데뷔한지 벌써 16년이 되었다. 한동안 노래를 찾는 사람들에서 활동하던 권진원은 1992년 [북녘 파랑새]로 솔로 데뷔했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진 건 1995년 발표한 2집부터다. 2집에서 포크 록 스타일의 “살다보면”이 히트하면서, 그녀는 라디오와 ‘열린 음악회’ 등에 자주 등장하는 ‘대중’ 가수가 되었다. “살다보면”의 연장선상에 있는 “집으로 가는 길”이 담긴 3집에서는 작사, 작곡, 편곡, 디렉팅까지 소화해내며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굳혔고, 4집 [Difference](1999)에서는 밝고 활기찬 “Happy Birthday To You”로 좋은 반응을 이어나갔다.

그동안 포크를 기반으로 한 일관된 음악을 들려주면서 별다른 음악적 변화는 없었지만, 이번 5집은 그 중 가장 조화롭고 성숙한 싱어송라이터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 앨범은 포크를 중심으로 록과 블루스, 그리고 재즈적인 요소들을 가미하여 모든 것을 포용하는 ‘둥근 강’과 같은 느낌을 준다. 전반적으로 중저음역대의 그녀의 음색은 조용한 듯하면서도 가볍지 않고, 부드러우면서도 카리스마가 느껴진다. 따라 부르기도 쉬운 멜로디는 친숙한 느낌을 주지만 그렇다고 훅이 강한 것도 아니어서 신선한 느낌도 준다.

“노란 풍선”과 “아름다운 하루”, “너는 내게 없어”는 권진원이 직접 프로듀싱한 곡으로 이 앨범에서 가장 돋보이는 곡이다. 심각하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삶에 대한 통찰이 묻어나는 그녀만의 따뜻한 시각을 느낄 수 있는 곡들이다. 내향적인 사람이라면 그녀의 음악에서 에너지를 얻고 지루한 일상을 그래도 잘 견뎌낼 수 있지 않을까? 에너지가 넘쳐서 좀더 과격한 음악이나 화려한 프로듀싱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싱겁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노란 풍선”과 타이틀 곡 “Beautiful Tonight”은 지난 앨범의 “Happy Birthday To You”처럼 밝고 따사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이런 느낌은 오보에, 어쿠스틱 기타, 피아노, 퍼커션 등의 악기 연주로 풍부해진다. 언더그라운드 음악에 비해서는 좀 번지르르하지만 일반적인 주류 음악에 비해서는 소박하고 따사롭다는 이미지를 준다. 반면, 중후반부의 곡들은 신예 기타리스트 홍준호가 편곡을 했는데 꽤 다른 느낌을 준다. 권진원이 30대의 감성으로 포크를 바탕으로 록적인 느낌을 가미했다면, 홍준호는 20대의 감성으로 록을 기반으로 여타의 다른 장르를 섞은 듯하다. 그의 가세로 기존 팬층보다 조금 나이가 어린, 록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감흥을 줄 수 있을까.

권진원의 음악은 대부분 유행하는 대중 가요가 지닌 강한 훅을 지니고 있지 않다. 이 점에서 그녀는 가창력을 뽐내는 다른 여성 가수들과 구분된다. 특히 클라이맥스라 부를 수 있는 부분이 없기에 그녀의 음악이 확실하게 뜰 수 없겠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때문에 그녀의 앨범에 손이 가게 되기도 한다. 둥근 강처럼 시작도 끝도 없는 원을 그리는 음악은 그녀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권진원은 일상의 편안함에 묻혀버린 아줌마와 결혼을 하지 않은 여성의 날카로운 외로움의 양 극단 사이에 조용히 자리를 잡고 있는 듯하다(물론 그녀는 기혼이다). 징글징글한 외로움이나 단조롭게 반복되는 일상을 과장하지도 또는 날카롭게 반응하지도 않고, 세상이 온통 밝은 곳만 존재하는 양 또는 가정이 주는 안정감이나 따뜻함에 파묻혀 버리지도 않는다. 결혼한 아줌마치고는 예민한 감수성을 보여준다. 이은미나 한영애의 터질 듯한 카리스마와 에너지와도 거리가 멀고, 비범하면서도 탈 세속적인 이상은과도 거리가 멀다. 그래서 극단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그녀의 이번 앨범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변함없이. 20010811 | 정소현 cream0201@hanmail.com

6/10

수록곡
1. 노란 풍선
2. 아름다운 하루
3. 너는 내게 없어
4. 그때로 돌아가면
5. 아버지
6. 벽
7. 전화
8. 더 이상
9. 이렇게
10. Beautiful Tonight

관련 사이트
권진원 공식 사이트
http://www.kwonjinw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