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2001년 1월 12일 장소: 베이징 인터뷰/사진: 조성관 통역: 취앤요우(權友) 新Ku子(New Pants) 라인업 彭磊(Peng Lei) – Vocal, Guitar 劉Bao(Lui Bao) – Bass Pan Kwan – Keyboard 尙笑(Shang Xiao) – Drums 라몬스(Ramones)를 좋아한다는 뉴 팬츠(新Ku子:New Pants)는 현재 플라워스(花兒: The Flowers)와 함께 중국 펑크 씬을 대표하고 있는 밴드이다. 베이징에 펑크 록이 등장했던 시기는 서울과 비슷한 1996-97년경인데 뉴 팬츠는 1996년 결성되었고, 1998년 첫 번째 앨범 [New Pants]를 발표했다. 라몬스의 스타일을 수용한 것으로 보이는 이 앨범은 각 트랙의 길이가 짧으며 직선적인 펑크 일색이다. 하지만 슈퍼마켓(超級市場: Supermarket)의 위싼(羽傘)이 참여하고 제작한 테크노 트랙도 있으며, 전체적으로 멜로딕하지 않지만 거칠지도 않다. 이 앨범은 베이징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며, 뉴 팬츠는 중국 중앙방송(CCTV)에 출연하기도 한다(CCTV에 출연하는 것은 상업적 성공을 거뒀음을 의미한다). 2000년 9월 뉴 팬츠는 두 번째 앨범 [Disco Girl]을 발표했다. 이 앨범은 첫 번째 앨범에서 부분적으로만 쓰였던 키보드가 전면에 등장하고, 기타의 단조로운 디스토션은 다채로워졌으며, 팝적인 멜로디가 도입되었다. 베이징에서는 이러한 변신에 대하여 “New Cool”이라며 환호했지만, 뉴 팬츠는 첫 번째 앨범의 연장일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어쨌든 그들이 이런 칭호를 받는 것은 시대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현재 중국의 젊은 세대가 원하는 직접적이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뉴 팬츠는 음악형식의 부단한 실험으로 재현하고 있다고 평가받았다(이 앨범에서 가장 뛰어난 트랙은 “Disco Girl”인데, 이 곡은 언니네 이발관의 음악과 유사한 멜로디와 구성을 가지고 있다). 뉴 팬츠와의 인터뷰는 베이징의 동북부에 위치한 리더 펑레이(彭磊: Peng Lei)의 약 20여 평 남짓한 아파트에서 진행되었다. 질문 : 밴드를 결성했을 때에도 펑크를 연주했는가. 뉴 팬츠 : 그랬다. 그런데 그 때는 작곡보다는 연주에 많은 신경을 썼었고, 당시 사운드는 첫 번째 앨범보다 훨씬 거칠었다. 질문 : 당신들은 베이징 최초의 펑크 밴드인가. 뉴 팬츠 : 그렇지 않다. 처음 시작했던 펑크 밴드들 중 하나일 뿐이다. 질문 : 밴드의 이름은 언제 지었고,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뉴 팬츠 : 모던스카이(摩登天空) 레이블과 계약한 후 지었다. 이렇게 정한 이유는 거친 느낌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베이징의 펑크 밴드들의 이름은 매우 과격했는데 별로 마음이 들지 않았다. 우리는 원래 “금속공장을 짓는 선생님”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질문 : 섹스 피스톨즈(Sex Pistols)나 클래쉬(The Clash)를 들었던 적이 있었나. 뉴 팬츠 : 섹스 피스톨즈는 듣기는 했지만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고, 클래쉬는 좋아한다. 우리는 라몬스(Ramones)를 가장 즐겨 들었고, 그들에게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런데 스미쓰(The Smiths)와 같은 늙은 밴드의 음악은 좋아하지 않는다. 질문 : 라몬스 이외에 당신들이 좋아하는 밴드는? 뉴 팬츠 : 토킹 헤즈(Talking Heads), 블러(Blur), 드래곤 애쉬(Dragon Ash), 저팬(Japan) 등이다. 그리고 최근 카스(The Cars)를 즐겨 들었다. 그들의 음악은 단순하면서도 아름답다. 질문 : 당신들은 펑크 밴드인데 다른 밴드들을 좋아한다. 뉴 팬츠 : 우리의 음악은 변할 것이다. 질문 : 펑크 밴드에 키보드는 드물다. 왜 포함시켰는지. 뉴 팬츠 : 1980년대 영국의 뉴웨이브 사운드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질문 : 어떤 뉴 웨이브를 말하는가. 뉴 팬츠 : 우리는 음악을 주어진 시대에 맞춰 멋지게 만들고 싶었다. 영국의 뉴 웨이브가 좋았고, 그게 우리의 시대에 맞았다고 생각한다. 뉴 웨이브 밴드 중 가장 좋아했던 밴드를 특별히 꼽자면 디페쉬 모드(Depeche Mode)이다. 질문 : 데뷔 앨범의 판매량은 어느 정도인가. 뉴 팬츠 : 당시에는 펑크 밴드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고, 팬이 적었기에 많이 팔리지 않았을 텐데 구체적으로는 모른다. 레코드사에서 앨범의 판매량을 알려 주지 않았다. 질문 : 첫 번째 앨범과 두 번째 앨범 사이의 활동은? 뉴 팬츠 : 공연을 하거나, CCTV 등의 TV 쇼에 자주 출연했다. 질문 : 앞으로의 음악적 방향은? 뉴 팬츠 : 신쓰 팝 쪽으로 나가고 싶다. 질문 : “Disco Girl”의 신쓰 팝(synth pop) 분위기는 의도한 것인가. 뉴 팬츠 : 그렇다. 뉴 오더(New Order)나 디페쉬 모드의 분위기를 만들어 보려고 했다. 질문 : “Disco Girl”이라고 이름지은 이유는 무엇인가. 뉴 팬츠 : 현재 베이징의 문화에 대한 비꼼이다. 베이징에는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더 많다. 특히 나이트 클럽이 그 예인데, 그곳에는 희한한 여자들이 많다. 이 노래는 그런 여자들(“머리를 파랗게 염색하고 / 옷은 남자같이 입으며 / 항상 외국산 차를 타고” – “Disco Girl”의 가사 일부)을 이야기한 것이다. 질문 : 두 번째 앨범에는 영어 가사가 있던데. 뉴 팬츠 : 중국어로만 노래를 부를 경우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앨범의 전체적인 흐름을 매끄럽게 만들고 싶었다. 그런데 영어발음은 좋지 않다. 질문 : 펑크는 정치적인 색채가 있는 음악인데 당신들의 경우는 어떠한가. 뉴 팬츠 : 다른 펑크 밴드들은 정치적인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우리는 하지 않는다. 중국의 록 밴드들 중에는 겉으로만 정치적인 밴드도 있다. 이런 밴드들은 외국인에게 선전하기 위한 음악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음악을 듣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질문 : 그렇다면 가사에서는 주로 어떤 이야기를 하는가. 뉴 팬츠 : 일상생활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우리의 시대를 그냥 보여주고 있다. 질문 : 개방으로 인한 베이징의 문화적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뉴 팬츠 : 원래 우리는 아무 것도 몰랐는데 많이 알아가고 있다. 그리고 여러 스타일의 밴드들이 많이 결성되고 있다. 이건 분명히 좋은 일이다. 질문 : 당신들은 전업 뮤지션들인가. 뉴 팬츠 : 아니다. 각자 직업이 따로 있다. 질문 : 좋아하는 베이징 밴드는? 뉴 팬츠 : 슈퍼마켓. 사실 너무 적어서 이야기하기가 힘들다. 베이징에서 유행하는 음악은 별로 즐겨듣지 않는다. 특히 요즘 베이징에는 들을 만한 음악이 줄어들고 있다. 질문 : 한국 음악 들어본 적 있는가. 뉴 팬츠 : H.O.T. 이런 류의 음악은 우리와는 거리가 멀다. 20010714 | 조성관 sakta@hotmail.com 관련 글 Various Artists, [摩登天空(Modern Sky) 2] 리뷰 – vol.3/no.10 [2001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