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1070913-0307daftpunkDaft Punk – Discovery – Virgin, 2001

 

 

유머와 댄스로 질주하는 프랑스 일렉트로니카의 선봉

사실 냉정하게 생각해 보면 굉장한 편견인 것이, 똑같은 짓을 유승준이 했을 때와 다프트 펑크가 했을 때, 앞사람은 ‘상업적 사용’에 불과하고 뒷사람은 ‘뛰어난 응용’으로 평가받는다는 것은 공평하지 못한 일일 것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이번 음반 [Discovery]의 첫 곡에서부터 보코더(vocoder)가 사용된 것이 눈에 띄는데, ‘할머니 슈퍼스타’ 셰어(Cher)의 경우 그래도 가창이 되는 경우에는 좀 어색하다 싶더니, 역시 ’21세기형 디스코’ 다프트 펑크와 만났을 때 이 이펙트의 진가가 발휘되는 듯하다고 느껴질 때 말이다(유승준의 경우는 논외로 치자).

디스코/하우스의 분해와 해체 및 재구성을 실현했던 데뷔 음반 [Homework](1997)는 남들 다 좋다고 그러는데 혼자 싫다고 할 수도 없었던 것이, ‘혁신’적인 면이 뭔지는 알겠는데 너무 뼈대만 남은 ‘하드코어’한 사운드인 나머지, 끝까지 다 듣는데 상당한 인내가 필요했다는 것이 문제였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두 번째 음반에서 다프트 펑크는 이전보다 더 다채로운 사운드와 원한다면 따라 부를 수도 있는 쉬운 팝적인 멜로디, 그리고 기본 3화음적인 구조에 충실하고 있다. 이전보다 ‘노래’도 늘어났고 심지어 헤비 메탈을 연상시키는 ‘솔로’도 등장한다. 리듬을 제외하면 상당한 변화다.

첫 곡 “One More Time”은 로만소니(Romanthony)가 참여한 가운데 하우스 리듬에 충실한 전형적인 댄스곡의 구조이다. 싱글로도 이미 나온 것을 보니 다프트 펑크는 세간의 항의(댄스 팝 사운드로 변절하다니!) 따위는 각오한 모양이다. 사태는 두 번째 곡 “Aerodynamic”에서 더 심각해지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1980년대에나 들을 수 있던 기타 프레이즈가 보코더 효과가 입혀진 채 흘러나온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황당하다기보다는 다프트 펑크 특유의 스타일을 놓치지 않으면서 하우스 리듬과 기타 프레이즈의 선율이 훌륭히 어울리는 것이 오히려 놀랍다. 네 번째 곡 “Harder, Better, Faster, Stronger”는 더더욱 가관이어서 보코더에 목소리를 넣고 기타로 음정을 조정해 버린 노골적인 헤비 메탈 솔로 연주를 듣고 나니 가히 “Aerodynamic”의 유머 버전이라고 할 만하다(이 기법을 말로 쓰고 나니 괜히 어렵게 되었는데 본 조비의 “Living On A Prayer” 도입 부분의 그것과 똑같다). 이들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주는 곡은 슬라이 앤 더 패밀리 스톤(Sly & The Family Stone)을 생각나게 하는 “Crescendolls”라 할 수 있는데 떠들썩한 도입 부분이나 훵크(funk) 스타일로 샘플링된 뛰어난 리듬의 운용이 백미다. “Something About Us”또한 ‘리듬 앤 블루스 연주곡’이라 할 만큼 이들의 경력에서 보았을 때 특이하다. 나머지 몇몇 트랙은 이들의 데뷔 음반을 생각나게 하지만 그럼에도 음색은 그때보다는 훨씬 부드럽다.

데뷔 음반이 미니멀리즘에 철저한 채 건조하고 기계적인 음색이 주종인 가운데 ‘노래’가 거의 쓰이지 않은 반면, 이 [Discovery]에서 이들 듀오는 인간적이고 유머러스한 사운드와 팝적인 노래 구조로 ‘팬들에게 성큼 다가섰다’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과거 이들에게 쏟아졌던 찬사들, 즉 프랑스 일렉트로니카의 선봉이자 하우스와 디스코의 혁신자이며 때로는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디스코) 액트로 불렸던 것들을 기억하고 있다면, [Discovery]가 오히려 이와 같은 찬사에 더 걸맞은 앨범이 아닐까? 이 음반을 다 듣고 난 후 [Homework]를 들어보니 이전보다 더 잘 ‘이해’가 되는 이유는 그때문인 듯 싶다. 20010327 | 이정엽 fsol1@hananet.net

7/10

수록곡
1. One More Time
2. Aerodynamic
3. Digital Love
4. Harder, Better, Faster, Stronger
5. Crescendolls
6. Nightvision
7. Superheroes
8. High Life
9. Something About Us
10. Voyager
11. Veridis Quo
12. Short Circuit
13. Face To Face
14. Too Long

관련 사이트
Daft Punk 공식 사이트
http://www.daftpunk-virginrecor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