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131044209-cesariaCesaria Evora – Cafe Atlantico – RCA/BMG, 1999 (국내발매는 BMG, 2000)

 

 

‘크레올의 로마’로부터의 노스탤지어의 키스

‘까부 베르드 출신의 맨발의 디바’ 세자리아 에보라는 쿠바 출신의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 다음으로 2000년 한국에서 월드 뮤직 붐을 상징하는 인물일 것이다. 이 음반을 포함하여 2000년에만 세 종의 음반이 발매된 사실은 붐이라는 말에 무색하지 않다. 더구나 다른 두 종의 음반이 베스트 음반과 실황 음반이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1999년에 발매된 정규 음반이 국내에 발매되는 현상은 이제 한국에서도 월드 뮤직의 일부는 어느 정도 ‘유행의 동시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번 음반에서 듣는 사운드는 이제까지와 크게 다르지 않다. 즉, 기타, 바이올린, 콘트라베이스를 기본으로 하고 12현 기타와 까바뀌뉴 등 포르투갈어 문화권 특유의 악기 및 피아노, 색소폰, 관악기 등이 더해져 있다. 그래서 특별히 새롭다기보다는 유구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따뜻하고 정감있는 색감의 사운드와 더불어 인생을 달관한 듯한 에보라의 넉넉하면서도 구슬픈 목소리는 여전하다. 트랙별로 소개한다면 “Flor di Nha Esperanca(나의 희망의 꿈)”, “Vaquinha Mansa(달콤한 작은 송아지)”, “Paradiso di Atlantico(대서양의 낙원)”, “Desilusao Dum Amdjer(여인의 실망)”은 에보라의 출세작인 “Miss Perfumado”나 “Sodade”과 비슷한 모르나의 전형이다. 1번 트랙은 혹시나 “Sodade”의 다른 버전이 아닌가 의심할 정도로 형식이나 멜로디가 전형적이다. 반면 “Amor di Mundo”, “Sorte”, “Nho Antone Escaderode” 등은 까부 베르드의 댄스 리듬인 콜라데이라(coladeira)가 업템포로 이끄는 곡들이다. 따라서 ‘소개’가 아니라 ‘비평’의 차원에서 논한다면 이 앨범은 범작일지도 모른다. 물론 초로의 여인의 음악이 갑자기 새롭게 변한다고 해도 이상하겠지만.

앨범의 주요 테마는 에로바의 고향인 사우 비첸트(Sao Vicente) 섬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한 곡의 가사처럼 “노스탤지어의 키스로 당신을 반기는”(“Cabo Verde Manda Mantenha”) 곳의 이야기다. 관악기 소리가 전체를 이끄는 “Carnaval de Sao Vicente”에서는 카니발에서의 사람들과의 만남을, “Paradiso de Atlantico”에서는 카페에 앉아있을 때의 고적한 심정이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이런 테마의 백미는 “Roma Criola”이다. 고즈넉한 피아노 소리와 현악기 오케스트레이션을 뒤로 한 채 “영광스러우면서도 부패한 크레올의 로마”인 밍델루(Mindelo) 시, 한때는 번영했지만 지금은 황량해진 곳의 서정을 노래한다. “그러나 오늘 당신은 과거의 영광에 살고 / 당신의 역사를 다시 만들 수 없다 / 당신의 시인의 목소리를 들어보아라 / 그는 밝은 미래를 노래한다 / 당신과 까부 베르드를 위해”. 내내 부드럽고 달콤하다가 단조 화음의 어두운 분위기로 끝날 때의 여운이 오래 남는 곡이다.

물론 ‘고향의 한많고 청승맞은 노래’가 전부는 아니다. “Terezinha”는 아코디언 소리가 인상적인 브라질의 바이아 지방의 민속음악이다(이 곡은 “Vaquinha Mansa”와 더불어 에보라가 젊은 시절부터 카페에서 노래부르던 곡인데 이번에 처음으로 레코딩되었다). 또한 쿠바 음악의 고전을 다시 부른 “Maria Elena”도 오래된 사운드 텍스처의 분위기를 살리면서 프로듀싱되었다. 전체적으로 보아 유명곡은 많지 않더라도 ‘베스트 앨범’에서 느끼기 힘든 주제가 다가오는 음반이다. 이해하기 힘든 점이 있다면 국내반에서 수록곡 순서를 바꾼 이유다. 20010131 | 신현준 homey@orgio.net

6/10

수록곡 (원반)
1. Flor Di Nha Esperanca (Dream of My Hope)
2. Vaquinha Mansa (Sweet Little Cow)
3. Amor Di Mundo (Love of the World)
4. Paraiso Di Atlantico (Atlantic Paradise)
5. Sorte (Luck)
6. Carnaval De Sao Vicente (Sao Vicente Carnival)
7. Desilusao Dum Amdjer(Women’s Disappointment)
8. Nho Antone Escaderode (Like Crooked Mr. Antoine)
9. Beijo De Longe (Kiss from Afar)
10. Roma Criola (Creole Rome)
11. Perseguida (Persecuted)
12. Maria Elena
13. Cabo Verde Manda Mantenha (Cape Verde Greets You)
14. Terezinha (Little Theresa)

관련 글
포르투갈어로 노래하는 ‘월드 디바’들(1) – vol.2/no.20 [20001016]
Cesaria Evora [Live a l’Olymopia] 리뷰 – vol.2/no.20 [20001016]

관련 사이트
바이오그래피, 디스코그래피와 더불어 리얼 오디오로 앨범 전곡의 샘플을 감상하고 영어로 번역된 가사도 볼 수 있다.
http://www.caboverde.com/evora/evor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