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55코코어 – Boyish – Boo Music/Rock Record, 2000

 

 

그런지에서 로큰롤로 다시 태어난 코코어

“우리나라 인디가 주류에서 왕성하게 활동할 밴드들의 인큐베이터 노릇을 한다면”이라는 가정은 국내 주류 대중 음악계가 지하실과 좁은 클럽에서 태어난 이들을 편견없이 받아주어야 성립하는 가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아직 요원한 이야기다. 이런 현실이야 어쨌건 인디 쪽에서 음반을 발표한 뒤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래를 들려주고 싶은 희망에 다국적 메이저 레이블인 ‘락 레코드’에서 두 번째 정규 음반을 발표한 밴드가 있다.

데뷔 당시 너바나(Nirvana)의 그런지를 멋지게 카피하던 코코어는 국내 음악계의 큰 ‘사건’이었던 레이블 ‘인디’의 설립 후 거기서 제일 먼저 음반을 발표한 밴드로 기록된다. 이들은 데뷔 앨범 [Odor]를 발표한 후 또 다른 인디 레이블 ‘카바레’에서 미니 앨범 [고엽제]를 발표했고, 김기덕 감독의 영화 [섬]의 음악에도 참여했으며, 2000년 가을 드디어 두 번째 앨범 [Boyish]를 내놓았다. 발표와 동시에 수록곡 “풍각쟁이”는 광고에 사용되었고, “Sunset In Your Eyes”의 뮤직비디오는 CF 감독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그리고 앨범 자켓은 보컬 이우성의 친형이자 ‘도날드 닭’의 만화가인 이우일이 예쁘게 그려주었다. 앨범도 앞서 말했듯이 메이저에서 발표했으니 이제 남은 것은 대중들의 반응뿐인 것 같다.

이번 앨범을 들어보면 초기 그들의 스타일이었던 그런지보다는 로큰롤이라 부르는 게 더 타당하다는 생각이 든다. 먼저 나지막히 내뱉는 독백과 같은 곡 “독”은 멋지게 앨범을 열어준다. 황명수의 낮은 톤의 목소리가 매력적인 이 곡은 음반의 포문을 열어주기에 더할 나위 없다. 이어 이우성이 어둡고 허무한 톤의 그런지 곡 “Mojo”로 대응하고, 세 번째 곡 “풍각쟁이”에 이르러야 비로소 본론이 시작된다.

“Sunset In Your Eyes”는 긴치마가 땅에 끌리는 듯한 늘어지는 기타가 코코어 예전의 스타일과 사뭇 달라진 모습을 보여준다. 지글거리는 기타소리가 사라진 대신 차분한 어조의 보컬이 놓이는데, 이는 코코어의 ‘연가’에 다름 아니다. 오르갠이 사용되고 기타 리프 중심에 스크래치까지 동원된 “암스텔담”은 실력 좋은 DJ의 리믹스를 거친다면 꽤 고품질의 춤곡으로 사용될 만큼 흥겹다. 그리고 “Boom Boom Kid”와 “게리 쿠퍼는 복수할 것이다”는 전통적인 로큰롤 넘버로, 라이브로 들으면 훨씬 더 좋을 듯하다.

이 앨범에서 색다른 매력은 기타리스트인 황명수의 보컬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동진과 영화배우 최민수를 합쳐놓은 듯한 그의 목소리는 낮게 읊조리면 허무하면서도 몽롱한 느낌을 주고 비트가 강한 곡에서는 미약하나마 카리스마를 풍긴다. 그의 보컬은 이우성의 보컬과 번갈아가며 앨범을 채우는데, 여린 이우성의 목소리와 어우러져 조화를 이룬다. 특히 “이상한 날”은 Kimi라는 여성 보컬까지 참여했는데,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는 가사와 수수하면서도 멋진 편곡이 잘 어우러진다. 들국화의 “오후만 있던 일요일”에 대한 2000년대 해석처럼 들리는 이 곡은 금년도 최고의 싱글 중 하나가 아닌가 싶다.

음반의 전체적인 인상을 정리하면, 예전의 날카로운 구석이 잘 다듬어져 있고(심지어 마지막 곡 “오늘부터 우리는”의 이우성의 목소리는 이승환처럼 들린다) 이는 매끈매끈한 질감의 사운드라기보다 오히려 산울림이나 송골매의 음반에서 들을 수 있는 소박한 느낌의 질감에 가깝다. 대신 이우성 특유의 장기였던 그르렁거리는 보컬과 공격적인 기타 소리는 확인하기 어렵다. 그래서 “Hardcore Playground”나 “고엽제”의 날카로움과 허무함을 이어받고 있는 “Angel”과 “악몽의 앨리스”는 다른 곡에 묻혀있다는 느낌은 준다. 또한 우수한 곡들을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다소 구심점이 없다는 느낌도 피할 수 없다. 그렇지만 놓치기에 아까운 앨범임에는 틀림없다. 20001212 | 이정남 rock4free@lycos.co.kr

7/10

수록곡
1. 독
2. Mojo
3. 풍각쟁이
4. 암스텔담
5. Sunset In Your Eyes
6. Boom Boom Kid
7. 게리 쿠퍼는 복수할 것이다
8. Angel
9. 아나콘다
10. 이상한 날
11. 달빛
12. 야간비행
13. 악몽의 앨리스
14. 기적의 밤
15. 오늘부터 우리는

관련 글
코코어 [고엽제(EP)] 리뷰 – vol.1/no.2 [19990901]

관련 사이트
코코어 공식 사이트
http://www.coco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