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725025417-streethiphop

배리어스 아티스트 – Street Hiphop vol.1 – New Source Music/Indie, 2000

 

 

처음 이 앨범과 마주친다면 미국에서 나온 힙합 모음집으로 생각하기 십상이다. 표지에 한글이 한줄도 없을 뿐만 아니라 “Parental Advisory – Explicit Lyrics”라는 문구까지 붙어있기 때문이다. 열여섯곡이 수록된 이 앨범의 절반은 미국의 신인/언더그라운드 힙합 그룹이 나머지 절반은 한국 힙합 그룹이 번갈아가면서 실었다. 주로 관심이 가는 건 한국 힙합 그룹의 곡들이지만, 어쨌든 이 정도면 ‘국제적인’ 앨범일까? 그보다 디지틀 시대의 ‘국제적인’ 활동을 자랑할 만한 꺼리가 이 앨범에는 있다. 재작년에 mp3.com의 힙합 차트에서 X-Clan(Korea)이라는 이름을 보고 궁금해했던 이들이 있다면 이 앨범이 반가울 것이다. 적어도 한국 힙합 쪽은 프로듀서 김경훈과 X-Clan의 멤버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한국에서 힙합하면 으레 생각나는 것들은 이 앨범에서도 대개 다 나타난다. 사회비판적이라기보다는 세태풍자에 가까운 직설적인 가사, 여유없이 힘겹게 쏟아붓는 래핑, 무거운 베이스와 느긋한 댄스 풍의 힙합 비트가 이끌어가는 구조… 이런 식의 힙합이 이미 정형화되어 진부하게 되어가는 건 아닌가 하는 느낌마저 들 정도다.

그럼에도 Thug Squad의 “有錢免除 無錢入垈(유전면제 무전입대)”(‘垈’는 ‘隊’의 오자로 보인다)에서 첫머리부터 나오는 둔중한 베이스라인과 흥겨운 코러스는 꽤 기억에 남는다. 제목 그대로 군입대 문제를 직설적으로 비판한 이 곡은 적절한 스트링의 도움으로 감정과잉의 래핑과 이음새없이 잘 이어진다. Lastin’ High의 “참회” 또한 코러스가 먼저 나오며, 두명의 래퍼가 번갈아 랩을 하며, 신시사이저가 분위기상 큰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앞의 곡과 비슷하다. 그렇지만 빠른 템포에 속사포 랩이 이어지다가 여성 래퍼 예솔의 당찬 랩이 이어지는 부분에서 정점을 맞는다.

Tyfoon의 “What’s Real?”은 ‘가요풍’의(애절한???) 코러스가 여유로운 래핑의 힘을 반감시킨다. 이 앨범에서 최악의 상황은 김경훈과 X-Clan으로 이루어진 Kiss F.M.의 “Happy”, “The Ring” 같은 트랙은 오히려 이 앨범의 활력을 해치는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곡 “때문에”에서 X-Clan의 멤버인 Kid Carsen이 이끄는 전반부는 듬성듬성 나오는 피아노 소리나 성긴 구조가 이스트코스트 힙합을 연상시키지만, 그것보다도 재미교포인 래퍼가 서투른 한국말과 영어를 섞어가며 자신에 대해 얘기하는 부분이 재미있다.

타이틀에 vol.1이라는 꼬리가 붙은 것처럼 앞으로 6개월 간격으로 ‘Street Hiphop’ 시리즈가 계속 나올 것이라고 한다. 한국에서도 이른바 ‘언더그라운드 힙합’이 각광받고 있고 수많은 힙합 지망생들이 활동을 준비 중인 것으로 추정되지만 공연장과 레코딩 기회는 극히 한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기획이 보다 많은 힙합 뮤지션들을 ‘발굴’하여 그들에게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면 최소한의 소임은 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0000610 | 이정엽 evol@nownuri.net

4/10

수록곡
1. Get Up And Go – Lo Pro Productions
2. 有錢免除 無錢入隊 – Thug Squad
3. Paradise – Basick 782 Productions
4. Happy – Kiss F.M. (feat. Lucky, Carsen)
5. Troubleshootas – Silent Ones
6. 참회 – Lastin’ High (feat. 예솔)
7. Whatcha Represent – Supermac
8. foon (feat. Sean 2 Slow, Bobby Kim) – What’s Real?
8. What’s Real? – Tyfoon (feat. Sean 2 Slow, Bobby Kim)
9. The Foreman – Shaun B & L Griffsta
10. Lost – X-Clan
11. Domingos Prayer – Fat Nogin Civilianz
12. 붐붐붐 – One 8 Seven
13. Shakedown – The Clinic
14. The Ring – Kiss F.M.
15. Who Alone – Oldominion
16. 때문에 – Carsen (feat. Bobby Kim, Ju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