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Z – Y2K | Just Like You (EP, 2014)

 

리즈(LIZ)는 디플로(Diplo)의 레이블인 매드 디센트(Mad Decent) 소속의, LA를기반으로 하고 있는 여성 싱어이다. 인디-팝 계열이라고 할 수도 있고, 얼터너티브 알앤비(Alternative R&B, Alt-R&B) 계열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알앤비를 기반으로 한 음악들을 선보이고 있지만, 그가 부르는 트랙들은 대부분 댄스 뮤직 계열을 기반으로 한 것들이 많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곡들이 대부분이다.

리즈는 최근 자신의 EP [Just Like You]를 무료로 공개하였다. 그 중 가장 먼저 선보인 곡이 바로 “Y2K”이다. 세기말을 뜻하는 단어는 가사보다는 곡이 가진 의미에 더욱 맞춰져 있으며, 그만큼 자신이 영향을 받아 온 사운드들을 적극적으로 차용하였다. 저지 클럽 계열의 사운드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하지만, 그보다는2000년대 초반의 알앤비 곡들을 연상시킨다. 더불어 곡의 주인공인 리즈는 기술적으로 뛰어난 기교를 선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의도대로 잘 해석하고 있다.

2012년 후반을 기점으로 2013년내내 얼터너티브 알앤비, 혹은 인디펜던트 알앤비라고 부르는 계열의 음악에서 여성 백인 싱어의 인디펜던트 점유율이 꽤 높아졌다. 대부분의 아티스트들이 지금까지도 활동을 하고 있지만 한동안은 음악적 결과를 많이보여주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리즈의 믹스테입은 지난 해의 흐름을 이어왔다는 점에서 약간의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더불어 기존의 얼터너티브 알앤비 곡들이 최근 트랩이나 칠웨이브 계열의 트랙 위에 곡을 쓴 반면 리즈는 가볍고 발랄한 느낌을 통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도 유효한 지점을 지니고 있다. | 블럭(박준우) blucsha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