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s – Brain | 1st Debut Album(제목 미정) (2014)

 

BBC Sound of 2014‘에 선정된 뱅크스(Banks)의 데뷔 앨범 중 처음으로 공개된 곡이다. 이 곡이 공개된 건 1월이었는데, 뮤직비디오는 얼마 전에 나왔다. 한참 피비알앤비(PBRNB), 알트-알앤비(Alt-R&B) 등의 단어와 함께 얼터너티브 계열의 음악들이 등장할 때보다는 약간 늦었지만, 뱅크스는 그러한 시류의 음악적 공식들 및 가사적인 측면에서의 감성을 유지한다. 동시에 독특한 보이스 컬러와 비주얼이 가진 분위기가 그를 부각시키는 데 크게 적용되었다. 사운드클라우드에서 공개된 만큼 뱅크스의 음악은 검색하면 대부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등장할 때부터 어느 정도 성숙한 느낌의 목소리를 지니고 있었지만, 이번 앨범은 그녀의 성장을 보여준다. 목소리가 가진 특색을 좀 더 살리는 방향으로의 전환, 가사의 전달보다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부분에 집중하는 방식 덕분에 앞으로 발표할 정규 앨범을 기대하게 된다. 보컬 이펙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지만 기존의 곡들보다 더 깊이가 느껴지는 점은 아이러니하다(그래서인지 어쿠스틱 버전도 공개했다). 프로듀싱 측면에서도 공간감이 크거나 텅 빈 질감의 소리들을 사용하는 방식의, 위켄드(The Weeknd)나 드레이크(Drake)가 선보였던 방식보다 인디펜던트에서 들을 수 있었던 쪽으로 이동했다. 처음에는 시류에서 탄생한 ‘좋은 루키’인 줄 알았는데, 지금보니 유행이 끝나도 마지막까지 남을 것 같은, 그런 기대를 주는 아티스트 중 하나다. | 블럭(박준우) blucsha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