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v] x [International Media and Entertainment]는 [International Media and Entertainment]에서 다뤘던 빌보드, 롤링스톤, 디지털뮤직 같은 매체의 핵심 기사들을 선별, 격주로 브리핑합니다. | [weiv] 2013년 디지털 뮤직 리포트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ndustry)가 지난 3월 18일, 2013년 디지털 음반 시장을 집계한 [2013년 디지털 뮤직 리포트 (2013 Digital Music Report)]를 발행했습니다. 글로벌 음반 시장은 150억 달러의 수익을 내며 3.9% 하락했고,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판매는 1% 감소 했습니다. 반면 스트리밍 시장은 51% 성장하며 전체 디지털 수익의 27% 를 차지했습니다. 최근까지 고전하던 대부분의 음반 시장들은 안정세에 접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신흥시장인 남아메리카에서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급성장 중이지만, 다른 신흥시장인 필리핀, 슬로바키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에서는 디지털 다운로드의 비율이높습니다. 한편, 세계 2위의 일본 음악 시장은 음악의 판매량이 16.7% 나 급격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본 시장의 이런 경향은 스트리밍 시장이 아직 자리잡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 기사 보기 2014년 IFPI 뮤직 리포트 [1/2], [2/2] + IFPI 2013 디지털 뮤직 리포트 원문(PDF) 애플 안드로이드 OS 앱 출시? 애플이 안드로이드 전용 OS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익명의 관계자는 애플이 줄어든 음악 다운로드를 만회하기 위해 새로운 음악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실제로 애플은 주요 레코드 레이블과 새로운 음악 상품에 대해서 회의를 했다고 하는데요, 생전의 스티브 잡스는 애플이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일은 없을거라고 공언했습니다. | 기사 보기 노키아 믹스라디오 (Nokia MixRadio) 중국 런치 글로벌 스트리밍 업체로는 최초로 노키아 믹스라디오가 중국에 런치했습니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80%이상이 모바일 기기로 접속하는 중국은 가장 큰 음악 스트리밍 시장이기도 합니다. 믹스라디오는 중국의 로컬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하기 위해 중국 내의 영향력 있는 뮤지션들을 고용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이런 현지화 방식은 노키아가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 같습니다. | 기사 보기 영국 가입자 100만을 넘은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 Bloom.fm 영국의 스트리밍 서비스 bloom.fm이 가입자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Bloom.fm 은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 가격 정책 차별화로 유명합니다. 매달 1파운드부터 10파운드까지세가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부담되지 않는 이 같은 유료 서비스는 다수의 무료 이용자들을 유료서비스로 전환하게 하였는데, 실제로 bloom.fm 의 유료 사용자들 중 2/3 가량이 이전에는 유료 음악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bloom.fm 은 다음 달 웹용 플레이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가격대와 언제 어디서든 설치없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웹 플레이어의 제공 등이 신규 서비스에게 얼마나 유리하게 작용할까요? bloom.fm 행보가 기대됩니다. | 기사 보기 note. [International Media and Entertainment]는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업계의 동향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위한 번역 블로그입니다. 함께 참여하실 분들도 구하고 있습니다. 문의는 페이스북으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