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Council – Shout To The Top

 

늘 이런 글을 쓰게 되면 첫 번째로 이 싱글을 소개하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이제서 소원성취를 한다. 세상이 아무리 엿같아도 이 곡을 들으면 발끝까지 기합이 빳빳하게 들어가는 기분이다. 사실 이 곡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영화 [청춘의 승부(Vision Quest)]의 OST에 수록되면서부터였다고들 생각하나, 실제로 영화가 나오기 전에 영국을 비롯해 대략 20개국에서 라이센스로 싱글이 발표됐던, 당시의 나름 인기곡이다. 영화는 그다지 재미가 없지만 어느 정도 인기가 있었던 영화기도 했다. 마돈나(Madonna)의 “Crazy For You”라는 주제가로도 유명하나 역시 이 곡이 있기에 저 OST가 걸작이 된 것이라 생각한다. 이 노래는 이후 ‘언더독’이라는 현실인식이 들 때마다 한 번씩 꺼내듣는 응원가가 되었다.

잘 상상이 안 갈 지도 모르지만 스타일 카운슬(Style Council)은 당대의 수퍼 밴드중 하나였다. 더 잼(The Jam)의 폴 웰러(Paul Weller)가 자신이 가장 잘 낼 수 있는 목소리를 찾았고 수많은 모드(Mod)족이 결국 풀지 못했던 노던 소울의 비밀을 알아냈으며, 래리 페이지(Larry Page)가 현역이었다면 반드시 픽업했을 멋진 목소리의 디.씨. 리(Dee. C. Lee)라는 보컬을 비롯해, 믹 탈봇(Mick Talbot)은 영국이 낳은 가장 훌륭한 건반 연주자 중에 한 사람이었다. 이런 이유로 예정된 성공가도를 달렸지만 한국에선 성공을 거뒀다는 이야기는 들은 적이 없다.

각설하고 이 명곡을 담은 싱글은 UK오리지널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버전이 두 가지다. 첫 번째는 12인치버전으로 TSC X 7, 881 339 1의 번호를 갖고 있고 4곡을 수록하고 있다. A면에는 “Shout To The Top”의 오리지널 버전과 인스트루먼틀버전, B면에는 “Picadilly Train”과 “Ghost of Dachau”가 들어있다. 7인치는 “Picadilly Train”과 “Shout To The Top”의 인스트루먼틀 버전이 빠져있다. 그리고 커버의 경우 12인치는 여성모델이고 7인치의 경우는 남성모델이다. 레코드만큼은 오리지널 프레스를 소유하는 즐거움을 권하고 싶지만 몇 가지의 특이한 버전도 있어서 함께 소개한다.

 

 

 

첫 번째는 일본반의 경우 독자적인 카탈로그 넘버를 달았으며 재킷 전면에 카타카나로 곡의 제목이 인쇄됐고, 이너슬리브도 전부 일본 한정의 디자인이며 더스트 커버까지 들어있는 호화사양이다. 다만 7인치가 영국반처럼 플립백 커버 디자인은 아니다.

그리고 캐나다에서는 동시대에 동일한 제목의 카세트 EP가 나왔는데 리믹스에 희귀한 라이브 버전까지 들어있어 많은 콜렉터들의 위시리스트에 올라가 있다. 최근 발매된 [Our Favourite Shop] 디럭스 에디션 CD에는 오리지널은 물론 위에 얘기한 다른 버전들과 미발표 데모 레코딩까지 수록되어 있다. 리마스터도 괜찮은 편이다. | 박주혁 bandierarec@naver.comBandiera Music A&R

 


[Our Favourite Shop] 디럭스 에디션 CD

 


캐나다에서 발매된 카세트 EP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