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밝은지도 벌써 보름이 훌쩍 지났다. 2015년의 마지막 날 묵은 한 해를 보내는 심정으로 부산 기반의 네오소울(neo-soul) 듀오 헤비멘탈(Heavy Mental)이 김트리오의 “그대여 안녕히”의 리메이크를 무료 공개했다. SK 와이번스 팬이라면 친숙할 법한 트로트 곡 “연안부두”이 대표적인 히트송인 김트리오. 의외롭게도 그들은 7-80년대 당시 소울/훵크을 표방하던 국내 그룹으로서, 지금 들어보면 시대를 앞서 나갔다고 느껴질 정도의 완성도와 소울풀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헤비멘탈은 전형적인 소울/R&B 스타일의 구성으로 그 시대를 향한 오마주를 표하는데, 곡의 전개나 멜로디 면에서는 원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오늘날 소울 음악의 현주소와 더 가깝고 세련된 요소들도 여러 군데에서 눈에 띈다. 재치 있는 애드립이나 서서히 사그라드는 아웃트로는 담백하게 여운을 남기고, 화음을 겹겹이 쌓아올린 보컬은 디안젤로(D’Angelo)를 연상시킨다. 드럼 박자나 편곡 스타일도 기존 네오소울 아티스트들의 영향이 매우 짙다.
(약간 과장을 해보자면) 드디어 국내에서 이런 음악을 표방하는 아티스트를 발견해서 무척 반갑다. 비록 지금까지 발매된 정규 음원은 싱글 3장뿐이지만, 앞으로 국내 소울 음악의 신과 구를 이어나갈 그들의 행보에 희망과 기대를 품는다. | 이선엽 sun82063@gma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