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위클리 웨이브는 옥상달빛, 바이 바이 배드맨, 이진우, 윤하, 유승우의 신보를 다룬다. | [weiv] 옥상달빛 | Where |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 2013.05.06 최민우: 꼼꼼하게 세공한 챔버 팝. 점점 부풀어오르다가 화사하게 터지는 “유서”나 부드러운 감흥을 전해주는 “히어로” 등의 수록곡들이 인상적이다. 나긋나긋하지만 지루하지 않고 과장된 감상이나 성급한 ‘힐링’을 들이대는 것처럼 들리지도 않는다. 오래 들을 음반. 8/10 한명륜: 유명세가 이들을 평가하는 기준이어서는 곤란하다. 이들의 결과물은 심플할지 모르지만 듣기에 단순하게 들리는 이 화성을 만들어낸 계산은 정작 간단치 않다. “Hero”에서 들리는 악기 파트와 보컬의 다이나믹 레인지의 섬세한 조화는 이들의 진일보한 면을 들려준다. 물안경을 괜히 내린 게 아닌 것이다. 다만 커버의 ‘월마’ 컨셉, 생각보다 모르는 이들이 많은데 이들의 의도가 어느 정도로 관통력을 가질지는 의문. 8/10 바이 바이 배드맨 | Because I Want To | SUNDAYDISCO!, 2013.05.02 최민우: 밴드의 ‘개성’은 여전히 뚜렷하고, 종종 멋진 순간이 터진다. 자기 길을 걷고 있다는 신호를 뚜렷이 내보내는 음반이다. 하지만, 이상한 표현이라고 해도 할 수 없는데, 전체적으로는 무난한 야심을 발휘하는 것처럼 들린다. ‘패기’와 ‘능숙함’의 중간에 있다고 해도 좋을지 모르겠다. 벌써 ‘거장’이 되려 욕심을 낼 필요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도 왠지 스친다. 6/10 한명륜: 큰 주목 이후 찾아온 불확실성을 이겨내고 스스로라도 앨범을 만들어낸 그 용기에 우선 박수를 보낸다. 다소 따로 노는 듯한 기타와 신서사이저의 사운드가 어색하다는 느낌도 들지만 “Because I Want To”의 일견 클래시컬한 동기 멜로디 등 상황에 위축되지 않은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7/10 김영진: 국내 인디록 향유층의 다수가 여전히 1990~2000년대 브릿팝에 가장 익숙하다고 가정할 때(그 익숙함이 ‘추억’ 때문이든 ‘학습’ 때문이든), 앨범은 이들의 대중적 인기를 또 한 번 이어가게 해줄 요소로 가득해 보인다. 캐치한 멜로디와 말쑥한 연주는 똑똑한 편곡 위에서 뽐내듯 자신을 드러내고, 그 어필은 충분한 설득력을 가진다. 다만 이 노골적인 브릿팝 사운드가 한국이라는 로컬 씬에서 언제까지 좋은 반응을 얻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이 드는데, 다행히도 밴드는 “Arrow”나 “Panda” 같은 곡으로 음악적 스펙트럼을 조금씩 넓히며 그런 고민을 해결해가려는 듯하다. 7/10 이진우 | 주변인 | 파스텔뮤직, 2013.05.09 최민우: 매끄럽고 섬세한 팝 음반. 조금 과장해서 말한다면 ‘파스텔 사운드’의 현재를 보여주는 음반이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언젠가 이진우의 음악을 돌이켜 보았을 때 이 결과물이 ‘메이저 가요행 티켓’으로 평가될지, 그와는 조금 다른 개성을 가진 싱어 송 라이터가 되는 출발점으로 받아들여질지 궁금하다. 7/10 한명륜: 크런치의 질감과 어쿠스틱의 배음을 동시에 갖춰 모나지 않은 가운데서도 록적인 압력을 느낄 수 있는 에피톤 프로젝트의 기타 사운드는 명불허전. “봄의 시작”에 슬며시 끼어든 솔로잉에선 의외로 이 톤의 입자감이 곱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파스텔이 플럭서스와 함께 록의 톤이 한국 팝 안에 안착하는 데 공헌한 방식이기도. 7/10 윤하 | Just Listen | 위얼라이브, 2013.05.02 최민우: 자신의 목소리를 강조하기보다 참여 뮤지션들의 개성을 존중한 것처럼 들리는 결과물이다. 물론 그 역시 야심일 것이다. 좋게 말하면 다양하고 나쁘게 말하면 산만한데, 어느 쪽도 정확한 설명 같지는 않다. 전체를 꿰뚫는 ‘맥’이라 할 만한 것이 있다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다. 6/10 김영진: 어중간하고 어수선한 앨범. “Just Listen”이나 “우리가 헤어진 진짜 이유”처럼 그 자체로 빛을 발하는 곡이 있음에도 전반적으론 난삽하다. ‘싸가지는 없지만 애정은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 심사위원처럼 말하자면, 이 실력 있는 뮤지션은 아직도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이 무언지 확실히 찾지 못한 것 같다. 5/10 유승우 | 첫 번째 소풍 | UK뮤직, 2013.05.08 최민우: < 슈퍼스타 K4>를 보지 않은 사람에게 이 음반은 특징 없고 밋밋한 포크 송 모음집으로 들릴 것 같다. 방송을 본 사람에게는 어떨지 궁금하다. 3/10 Leave a Reply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CommentName* Email* Website 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