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m-arrival프롬(Fromm) | Arrival | 쇼머스트, 2013

 

과욕 없이, 균형 있게

그간 몇 개의 싱글과 공연 등을 통해 흥미로운 소리를 들려준 바 있는 프롬(Fromm)의 첫 정규앨범이다. 프롬은 활발한 활동을 보여 왔다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길지 않은 시간 또렷하고 일관성 있는 노래들을 만들어 온 인물이다. 2011년에 발표한 첫 싱글 “마중가는 길”은 세련된 포크팝의 감성을 담고 있었고, 작년에 공개한 “사랑 아니었나”는 파이스트(Feist) 부류의 인디팝 스타일을 소박하고도 재치 있게 차용한 곡이었다. 이번에 발매된 [Arrival]은 앞선 노래들이 몇 가지 갈래로 진화된 버전으로 들리는데, 결론적으론 기대를 무난히 충족시키는 음반이라는 생각이다.

수록곡들은 살랑거리는 감성과 묵직한 감각이 균형을 이룬다. 나풀거리는 어쿠스틱 기타와 퍼커션 위로 보컬이 템포를 당겼다 풀었다 조율하고(“좋아해”), 가냘프고 여린 선율 밑에서 우직한 모던록풍의 연주가 중성적인 무드를 불어넣는다(“불꽃놀이”). 프롬 스스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언급한 바 있는 파이스트를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대략 레지나 스펙터(Regina Spektor)부터 케이트 내쉬(Kate Nash)에 이르는 ‘보컬팝 지향적인’ 인디 싱어송라이터들의 잔향이 물씬 느껴진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우선은 곡을 쓰고 매만진 방식에 관심이 간다. 첫 트랙 “도착”은 자신의 장점이자 앞으로 다다르고자 하는 지점을 가리키듯 선명한 색채를 펼쳐 보인다. 곡조상의 관습성을 살짝살짝 비켜가며 만들어낸 감미로운 멜로디가 특히 눈에 띄는데, “너와나의”와 “Merry Go Round”처럼 차분한 곡에서도 그 점은 잘 드러난다. 힘 빼고 부르는 듯한, 보컬의 자연스러움을 도드라지게 연출하는 방식도 특색을 더한다. “마음셔틀금지”나 “좋아해”같이 경쾌한 트랙에서 중저음의 음색이 심드렁한 창법에 잘 녹아든 듯 보일 때 더욱 그렇다.

한편 프롬의 노래는 ‘내 곡은 영어로 부를 때 더 느낌이 산다’고 믿는 보컬리스트들에게 그것이 과연 언어의 문제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는 측면도 있어 보인다. 선율의 모양새와 상관없이, 핵심은 언어의 타입이 아니라 발성, 좀 더 넓게는 부르는 방식에 있음을 확인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선 프롬의 음색과 창법이 종종 니케아(Nickea)와 같은 보컬리스트들을 연상케 하기도 하는데, 이들 모두 자신의 노래를 가능한 한 한국말로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고자 하는 공통된 의지를 갖고 있어서인지도 모르겠다. 전반적으로 [Arrival]은 과욕 없이 자신의 표적을 응시하는 음반이자, 익숙함과 새로움을 고르게 담은 팝 넘버들로 채운 음반으로 들린다. 악곡상으로든 연주에서든 좀 더 과감하고 특이한 것들을 시도해봤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지만, 그런 건 다음 작품에서 기대해봐도 괜찮을 듯싶다. | 김영진 younggean@gmail.com

rating: 8/10

 

수록곡
01. 도착
02. 마음셔틀금지
03. 너와나의
04. 좋아해
05. Sailing boat
06. 달, 말하다
07. Merry go round
08. 마중가는 길
09. 사랑 아니었나
10. 불꽃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