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28052925-gangGang Gang Dance – Eye Contact – 4AD, 2011

 

구속되지 않은 영혼의 진솔함

갱 갱 댄스(Gang Gang Dance)는 2004년에 첫 앨범 [Revival Of The Shittest]를 발표한 미국 맨해튼 출신 밴드다. 첫 앨범은 남다른 재능과 신인다운 의욕으로 가득 차 있었지만, 그들이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5년에 발표한 [God’s Money] 때부터였다. 음산하고 묘한 분위기의 신시사이저와 쉴 새 없이 박동하는 비트로 이들은 실험적 음악을 꾀하는 밴드로서 평단과 대중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당시 밴드는 일렉트로닉 음악에 의존하기보다 보컬인 리지 보우쵸가스(Lizzi Bougatsos)의 독특한 창법과 중독성 강한 퍼커션 리듬으로 광포한 음악을 연출했다. 그렇게 갱 갱 댄스는 총 다섯 장의 정규앨범을 발표한 후, 일렉트로니카와 록의 질감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훵키한 비트가 뒤섞인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무엇보다 이들의 음악에는 흥분으로 가득한 업비트 위로 다양한 감성들이 공존하고 있었다.

그리고 밴드는 [God’s Money]에서 [Saint Dymphna]까지 지속해 온, 이색적인 뉴웨이브와 월드뮤직을 도입한 신시사이저 작풍을 이번 앨범 [Eye Contact](2011)에도 도입함으로써 이전의 연장선을 지켜가는 동시에, 한편으론 새로운 음악 방식 또한 채택하고 있다. 정신없는 비트와 노이즈를 대폭 줄이고 신시사이저의 멜로디 구성을 다채롭게 꾀함으로써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무장한 것이다. “Glass Jar”와 “Adult Goth”는 이러한 시도의 대표적 결실이다. 영적인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요소들로 전반적인 앨범 분위기의 외연을 확장시킨다. 그리고 이는 비로소 갱 갱 댄스가 실험적인 영역에서 나름의 독자성을 안정적으로 확립하고 있음을 증명해준다.

“Mindkilla”는 사운드 이펙터와 아프리카 비트로 시종일관 긴장을 유지하면서, 보컬 사이의 공간에 묘한 교차점을 만들어낸다. 극단적 실험 정신에 몰두하여 자신들이 가진 음악성의 한계를 벗어나는 무모함은 지양하고, 자기만의 방법론 안에서 그 이상의 것들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시도는 그래서 과감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교차 구성 속에서 더욱 극명하게 자신들의 특징을 부각시킨다. 또한 황홀한 인디언 팝 느낌의 멜로디와 감각적인 재즈 퍼커션이 인상적인 “Chinese High”, 물 흐르듯 유유한 분위기의 보컬이 두드러지는 “Sacer” 등을 통해 이들은 자신들의 개성을 빠짐없이 잘 녹여내고 있다. 또한 핫 칩(Hot Chip)의 보컬 알렉시즈 테일러(Alexis Taylor)의 참여로 한결 더 부드러운 하모니를 선보이는 “Romance Layers”는, 언뜻 들어도 여유롭고 멋스러운 진솔함을 풍긴다.

[Eye Contact]는 그 이름의 의미 그대로 눈으로만 느낄 수 있는 추상적 감성에 몰두되어 있다. 시끄러운 베이스 장식물과 긴박하게만 진행되곤 하던 리듬을 대폭 줄인 점은 확실히 전작들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다. 동시에 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영적인 분위기는 여전히 녹아 있다. 여유가 느껴진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오직 창의적인 결과물의 바탕에서 나오는데, 갱 갱 댄스는 이러한 과정을 충실히 따르면서 자신들의 음악적 욕망과 성취감을 동시에 얻어내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균형적인 원인을 제공하며 ‘걸작’이 될 만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갱 갱 댄스의 음악은 심오하지만 낭만적이다. 단순히 이국적인 음악 색을 내기 위한 인위적인 음악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 더 그러하다. 그 속에는 쓸쓸하고 서정적인 감정과 깊은 열정이 모두 담겨 있다. 리지 보우가초스의 축축한 목소리든 영적인 신스 멜로디나 깊숙하게 울리는 베이스 음이든, 이들은 스스로 조형해가는 음악적 몸체를 통해 자신들의 이상에 조응해나가고 있다. ‘영혼’이라는 보일 듯 보이지 않는 형상, 그러나 어찌 됐든 그들이 함께 보고 있는 바로 그것은 어떠한 음악적 지향점을 일컫는 말로도 이해된다. 이를테면 모호하면서도 황홀한, 아름다운 풍경을 보이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구속되지 않은 영혼의 진솔함, 이것이 갱 갱 댄스의 음악이다. 20110620|김민영cutthecord@nate.com

9/10

수록곡
1. Glass Jar
2. ∞
3. Adult Goth
4. Chinese High
5. Mindkilla
6. ∞∞
7. Romance Layers (Featuring Alexis Taylor)
8. Sacer
9. ∞∞∞
10. Thru and Thru

관련 사이트
Gang Gang Dance 공식 홈페이지
http://www.ganggangdan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