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24043634-0924-verbaljint

버벌 진트(Verbal Jint) – 무명- HIPHOPPLAYA, 2007

 

 

부정 변증법

버벌 진트의 첫 번째 정규작에서 가장 귀에 오랫동안 남는 곡은 “투올더힙합키즈 투”, “삼박자”, “개꼬장”, 그리고 “90년대에게”다. 이 중에서 처음의 세 곡은 아카펠라 버전이 있거나 혹은 그냥 아카펠라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말하고 싶은 내용이 이 세 곡에 압축되어 있을 것이라는 짐작은 그리 과한 것 같지 않다. “투올더힙합키즈 투”는 ‘똥인지 된장인지 가리지도 못하며 말만 많은’ 래퍼들과 인터넷 힙합 커뮤니티 회원들을 공격한다. “삼박자”는 그의 음악적 이력서다. “개꼬장”은 그의 ‘혐오자(hater)’들을 겨냥한 곡이다.

이 곡들에서 버벌 진트는 ‘king of flow’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은 실력을 선보인다. 그 중에서도 뒤뚱거리는 비트에 맞춰 귀에 착착 달라붙는 인상적인 훅(I’m ill, I’m dope, I’m tight, I’m sick, ma/견딜 수 없으면 가까이 앉지 마/uh-oh, 얘들아 이 자식 봐/Here’s another sucker that’s ridin my dick now)을 선보이는 “투올더힙합키즈 투”와 거침없이 흐르는 “삼박자”가 탁월하다. 비트와 경쟁하듯 흐르는 그의 랩을 들으면 그가 “내가 랩을 할 때는 경건하게 들어”라고 말할 자격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공격적인 내용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일 이유는 없다. 어쨌거나 이것은 랩 게임의 일부일 뿐이고, 게임은 그저 게임일 뿐이다. 랩 게임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 중 하나일 디스(diss) 문화는 한국에서는 표리부동(表裏不同)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버벌 진트는 그것을 ‘양’으로 끌어올리려 하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물론 그것이 정말 ‘맘먹고 끝까지 독하게’ 나간 것인지는 좀 생각할 여지가 있다. 왜냐하면 이 음반의 ‘실명거론 공격’ 대상은 뮤지션이 아니라 커뮤니티로서의 리스너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소한 [무명]은 ‘좋은 게 좋은 건 아니’라고 확실히 내세운다. 그런 점에서 이 음반의 가사는 최근 들어본 국내 힙합 음반 중 가장 즐겁게 들을 수 있다.

음악적인 측면에서도 그의 자세는 확고하다. 즉 버벌 진트는 ‘요즘 유행하는 한국 힙합’과는 거리를 두려 한다. 그 결과 [무명]은 멜로디보다는 비트의 견고함에 집중하며, “투올더힙합키즈 투”, “시간”, “Cold As Ice” 등에서 성공적인 결과물을 선보인다. 나른하게 흐르다 중간에 살짝 기어를 바꿔 넣는 “시간”과 10여분에 달하는 ‘떼창 랩’인 “Overclass 7″에서는 데프 젹스(Def Jux) 레이블의 환영도 스쳐간다. ‘전위적인’ 비트와 효과로 싸늘한 기운을 뽑아내는 “Cold As Ice”에서 넵튠스(The Neptunes)의 최근 작업물(꼭 집어 말하면 클립스(Clipse))을 연상하는 것도 큰 무리는 아니지만 이런 곡들에서도 ‘추종’보다는 ‘적용’의 흔적이 더 잘 드러난다.

그러나 [무명]은 개별 곡들이 갖고 있는 강렬한 인상에도 불구하고, 혹은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음반으로서의 일관성은 떨어진다. 무엇보다 구성이 산만한데, 예를 들면 ‘아우트로(outro)’나 다름없는 것 같은 “개꼬장”이 어째서 중간에 끼어들었는지는 다 듣고 나서도 잘 이해가 안 간다. 다양한 형식적 접근 역시 정리되지 않은 것 같다는 인상을 준다. 세 번째 EP처럼 들리는 것도, 장바구니에 충동구매로 쌓아 놓은 대형 할인점 상품들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그런 까닭이다. 가계부가 필요해 보이는 것이다.

어쩌면 그것은 버벌 진트가 이 음반에서 자신의 위치를 ‘부정’을 통해 설정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는 공격하고 선언한다. 그 부정의 내용은 독특하고 재치 있으며 신선한 순간들을 창조한다. 그러나 그는 그 부정의 외침들을 형식적으로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무명]은 ‘이것은 버벌 진트가 아니다’와 ‘이것이 버벌 진트다’의 사이에서 동요하고 있다. 20071224 | 최민우 daftsounds@gmail.com

6/10

수록곡
1. Favorite (Gettheride Remix) (feat. Dynamic Duo)
2. 투올더힙합키즈 투
3. 시간 (feat. VON)
4. Trouble (feat. B-soap & E-Sens)
5. Overclass7 (feat. Nodo, PB, Ja, youngcook, Warmman, Steady B, VON, Giant, B-soap & Kjun)
6. 무비스타
7. 삼박자
8. Unused Piece for Ten Ten Club
9. 개꼬장
10. Cold as Ice (featuring Swings & Warmman)
11. 90년대에게
12. Favorite (Gettheride instrumental)
13. 투올더힙합키즈 투 (instrumental)
14. 시간 (instrumental)
15. Trouble (instrumental)
16. Unused Piece for Ten Ten Club (instrumental)
17. 투올더힙합키즈 투 (a capella)
18. 삼박자 (a capella)

관련 영상

관련 사이트
싸이월드에 있는 버벌진트 미니홈피
http://club.cyworld.com/overclass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