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20060417-vashti

Vashti Bunyan – Just Another Diamond Day – Dicristina Stair Builders, 1970/2004

 

 

브리티시 포크 미학, 순백의 결정(結晶)

참으로 오랜만에 재발매 앨범에 대한 리뷰를 쓰고 있다. 브리티시 포크의 전설적인 이름인 바시티 버니언(Vashti Bunyan)이 35년만에 신보를 발표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1970년에 발표된 [Just Another Diamond Day]는 2000년과 2004년에 리마스터링되어 재발매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LP 미니어처 형태의 라이선스 앨범이 2003년에 이미 발매된 적이 있어 포크 음악 팬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앨범이다. 물론 포크 음악 역사에서 손꼽히는 명반인 이 앨범은 재발매 이전에는 음악 매니아들과 컬렉터들이 구하고 싶어 안달을 하는 희귀작이었다.

영국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발음하기 어려운 동양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는 바시티 버니언은 아트 스쿨 재학 시절 미술보다는 음악에 빠져 있었고 학업을 포기한 후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65년 그녀는 롤링 스톤즈(The Rolling Stones)의 매니저 겸 프로듀서 앤드류 루그 올드햄(Andrew Loog Oldham)의 지휘 아래 “Some Things Just Stick in Your Mind”라는 싱글곡을 발표하게 된다. 데뷔 당시 영국 언론들은 그녀에게 “또 하나의 마리안느 페이쓰풀(Marianne Faithfull)”이라거나 “여성 밥 딜런(Bob Dylan)”이라는 수식어를 붙였다고 하는데, 두 뮤지션과 그리 닮은 점이 없어 그리 적절한 표현은 아니었지 싶다. 오히려 청아한 목소리와 단아한 어쿠스틱 기타 위주의 포크 음악을 연주하는 여성 싱어송라이터라는 점에서 미국의 존 바에즈(Joan Baez)나 캐나다 출신의 조니 미첼(Joni Mitchell)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20051220060417-vashti02

데뷔 당시인 1965년 바시티의 모습

앤드류 사단에서 나온 그녀는 1966년부터 솔로 작업에 치중하며 “Love Song”, “Train Song” 등의 곡을 만들었지만 클럽 무대 외에는 대중과 언론 앞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는 않았다. 언더그라운드 포크 싱어송라이터의 지위를 벗어나지 못했던 1960년대 후반을 지나 그녀는 1970년 [Just Another Diamond Day]를 발표하며 음악적 성취를 경험하게 된다. 이 앨범의 프로듀서는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닉 드레이크(Nick Drake) 등의 앨범을 제작한 포크 음악계의 명 프로듀서인 조 보이드(Joe Boyd)로서 단아하고 순수한 느낌이 드는 그녀의 음악 스타일을 완성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앨범 재킷에도 드러나는 이 앨범의 소박하고 목가적인 무드는 청아하고 일면 성스럽기까지한 그녀의 목소리로 극대화되고 있다. 1960년대 말 히피즘에 휩싸인 미국의 젋은이들에게 존 바에즈의 목소리는 하나의 도피이자 몽상이었을지 모른다. 바시티 역시 히피즘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녀의 음악이 정치성과는 거리가 먼 순수한 자연과 유년의 꿈에 천착해 있었다는 점에서 또 다른 현실도피의 미학을 구현한다.

러닝 타임이 거의 1~2분대인 순수한 동요풍의 어쿠스틱 소품들은 지나치게 ‘착하고 유아적인 노래’라는 느낌도 없지는 않지만 가식과 인공성을 완전히 배제한 순결한 아름다움의 극치에 근접해 있다. 특히, 수록곡들은 전부 드럼을 배제한 어쿠스틱 악기들로만 연주되고 있는데, 그녀가 연주하는 어쿠스틱 기타 외에도 만돌린, 벤조 기타, 피아노, 바이올린의 전신인 피들(fiddle), 첼로, 플루트, 하모니카, 실로폰, 아이리쉬 하프(Irish harp) 등의 다양한 어쿠스틱 악기들을 곁들여 단조로움을 탈피한 다채롭고 풍성한 사운드를 만들어낸 점은 음악적으로 높이 평가할 만하다.

모짜르트가 만든 친숙한 동요 “Twinkle, Twinkle Little Star(반짝반짝 작은별)”를 리메이크 한 “Lilly Pond”는 만돌린과 실로폰을 위주로 연주되어 더욱 동요풍으로 들리고 있으며, 풍성한 스트링 라인이 강조된 첫 곡 “Diamond Day”의 팬플룻 연주는 목가적인 느낌을 배가시킨다. 또 누구나 쉽게 흥얼거릴만한 3/4박자의 친숙한 멜로디를 지닌 “Timothy Grub”에는 플루트와 브라스 연주를 삽입하고, 도어스(The Doors)의 “People Are Strange”의 포크 버전 같은 느낌의 “Where I Like To Stand”에서는 피들과 벤조 기타를 활용하여 민요풍의 느낌까지 전하고 있다. 이밖에 만돌린과 벤조 기타 이중주 “Come Wind Come Rain”, 집시 민요 같은 느낌의 사랑스러운 동요 “Jog Along Bess”의 피들 연주 등도 절제된 최상의 연주라 평가할 만하다. 한편, 2004년 재발매본에는 4곡의 싱글곡들이 추가되어 있는데, 데이몬 앤 나오미(Damon & Naomi)가 얼마 전 내한공연에서 커버하기도 했던 “Winter Is Blue”와 초창기 싱글곡인 “Love Song”은 연주도 훌륭하지만 자연과 목가적인 삶을 그린 대부분의 곡들과 달리 세속적 사랑의 아픔과 고독함에 대한 비관적인 고백을 담고 있어 독특하게 느껴지는 곡들이다(다만 그녀의 최초 싱글곡 “Some Things Just Stick in Your Mind”가 수록되지 않은 점은 다소 아쉽다).

개인적으로 그녀의 음악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 느끼는 점은 티끌 하나 없이 맑고 청아한 목소리임에도 묘하게 멜랑꼴리한 감성을 드러낸다는 점이다. 이 점으로 인해 그녀의 목소리는 천상의 요정, 혹은 세속의 오염물이 묻지 않은 성녀의 노래와 구분되는 상처와 고통의 흔적을 간직한 인간의 노래가 되는 것이다. 바시티의 청아한 목소리가 애절한 스트링 선율과 함께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Swallow Song”은 조금은 구슬프게 들리며, “I’d Like To Walk Around In Your Mind”의 첼로와 하모니카 선율도 깊은 우수를 전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느낌은 떠나간 사랑에 대한 한 편의 시와 같은 가사를 통해 배가된다. “겨울은 우울하네 / 모든 것이 떠나버렸지 / … / 나는 혼자야 / 아무 것도 기다리지 않고 / 내 마음이 얼어버린다면 / 가슴 아픔을 느끼지 않을텐데 / 왜 여기에 머물러야만 하는지 / 혼자 앉아 있는 이 곳에 비가 내리고 / 어제로 멀어져가는 사랑을 처다보네”(“Winter Is Blue”).

바시티는 데뷔 앨범을 발표한 후 돌연 음악 활동을 접고 마차 여행을 떠나게 된다. 그리고 그녀는 가족과 함께 스코틀랜드 서부 해안 헤브리디스(Hebrides)에 정착하여 아이들과 가축을 키우는 평범한 시골 주부의 삶을 살게 된다. 음악만큼이나 소박한 그녀의 삶은 자신의 음악을 실천한 것일수도 있고 그 음악으로부터의 도피였을지도 모른다. 어쨌든 그녀가 다시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2000년대 초까지 그녀는 30년간 대중의 뇌리에 거의 기억되지 못했다. 그러나 오래 전 그녀가 남겼던 이 시리도록 아름다운 노래들은 세월이 흐른 지금에들어도 감동적이다. 이 앨범은 단순한 음악 앨범이 아닌 한 인간의 영혼과 삶의 단면을 오롯이 담아내고 있는 듯한 진정한 영혼의 명반으로 기억될 것이다. 20051218 | 장육 jyook@hitel.net

10/10

수록곡
1. Diamond Day [음원 스트리밍]
2. Glow Worms
3. Lilly Pond
4. Timothy Grub
5. Where I Like To Stand
6. Swallow Song
7. Window Over The Bay
8. Rose Hip November [음원 스트리밍]
9. Come Wind Come Rain
10. Hebridean Sun
11. Rainbow River [음원 스트리밍]
12. Trawlerman’s Song
13. Jog Along Bess
14. Iris’s Song For Us
15. Love Song (extra track)
16. I’d Like To Walk Around In Your Mind (extra track)
17. Winter Is Blue (extra track)
18. Iris’s Song Version Two (extra track)

관련 사이트
Vashti Bunyan 공식 사이트
http://www.anotherday.co.uk
Dicristina Stair Builders의 Vashti Bunyan 페이지 : 수록곡 음원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http://www.midheaven.com/artists/bunyan.vashti.html
Spinney Records의 Vashti Bunyan 페이지
http://www.spinneyrecords.co.uk/index.php?page=artists&artist=3
Fat Cat Records의 Vashti Bunyan 페이지
http://fat-cat.co.uk/fatcat/artistInfo.php?id=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