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002075837-0518newsssamsafe

 

올해도 어김없이 서늘한 가을 바람과 함께 ‘쌈지 사운드 페스티벌’이 찾아온다. 오는 10월 3일 오후 2시부터 밤 10시까지 서울 이화여대 대운동장에 열리는 ‘쌈지 사운드 페스티벌’은 올해로 다섯 번째 행사. 그 동안 인디 록 밴드를 중심축으로 한국 록 액트들을 망라한 출연진을 선보이며 매해 가을을 뜨겁게 달군 ‘쌈지 사운드 페스티벌’은 이제 대표적인 록 페스티벌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해는 ‘무림 고수’로 델리 스파이스, 크래쉬, 코코어, 러브홀릭, 피아 등을 비롯해 그간 ‘숨은 고수’로 발굴되었던 넬, 슈가 도넛이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30대 1의 경쟁을 뚫고 발탁된 신예(‘숨은 고수’)로는 더 컴, 럼블 피쉬, 슬롭맨, 언루트, 클라우드 쿠쿠랜드, 훌리건이 출연할 예정이며, 해외 뮤지션(‘물 건너 온 고수’)으로는 일본의 13 라운드(13 Round)와 코거니즘 오케스트라(Co-Ganism Orchestra), 미국의 위크엔드 세쉬(Weekend Sesh)가 연주를 들려줄 계획이다.

이 최대의 한국 록 축제에서 가장 이채로운 무대는 ‘절대 고수’ 격으로 나올 한국 포크의 개척자 한대수와 ‘깜짝 게스트’로 예정되어 있는 백지영이 될 전망.

* 쌈지 사운드 페스티벌
– 일시: 2003년 10월 3일 오후 2시 ~ 10시
– 장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운동장
– 주최: 쌈넷
– 입장료: 3천원
– 출연진:
무림 고수:
껌 엑스, 넬, 델리 스파이스, 락 타이거스, 러브홀릭, 리쌍, 슈가 도넛, 스키조, 포춘 쿠키, 피아, 코코어, 크래쉬, 한대수
숨은 고수:
더 컴, 럼블 피쉬, 슬롭 맨, 언루트, 클라우드 쿠쿠랜드, 훌리건
물 건너 온 고수:
13 Round(일본), Co-Ganism Orchestra(일본), Weekend Sesh(미국)
깜짝 게스트:
백지영

20031002075640-0518newkbsalbumexhibit

음반을 중심으로 한국 대중음악을 일별할 수 있는 KBS 음반 전시회 ‘일상의 기억, 대중의 역사’의 모습. ⓒ 이용우

한편 10월 1일부터 7일까지 세종문화회관에서는 KBS에서 주최하는 음반 전시회가 열린다. 공사창립 30주년 기념 KBS 음반 전시회 ‘일상의 기억, 대중의 역사’가 그것. 이번 음반 전시회는 KBS가 보유하고 있는 음반과 방송 컨텐츠를 활용하여 한국 대중음악의 흐름과 의미를 되짚어 본다는 기획의도를 가지고 있다.

전시회는 1)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가요’에서 ‘대중음악’으로), 2) 대중음악과 권력(유폐된 희망, 금지곡의 시대), 3) 문화이전과 대중가요(문화적 예속을 넘어 ‘우리음악’으로), 4) 대중가요와 정체성(나의 노래, 나의 기억) 이상 4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각 테마에는 각종 희귀 음반들(일명 도넛 판부터 LP까지)은 물론 해당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 편집물, 텍스트 설명이 가미되어 있어 이해와 재미를 돕고 있다.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과 비닐 음반 애호가들은 꼭 둘러볼 만하다. 20031001 | 이용우 garuda_in_thom@hotmail.com

* 일상의 기억, 대중의 역사
– 일시: 2003년 10월 1일(수) ~ 7일(화)
– 관람 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마지막 날은 정오까지)
– 관람료: 무료
– 장소: 서울 세종문화회관 갤러리 신관, 별관(광화문 갤러리)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1, 8번 출구)
– 주최: KBS 한국방송 / 제작: (주)시월 네트워크
– 문의: 02-781-2441 / 02-323-4505
– 전시 내용
1)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 ‘가요’에서 ‘대중음악’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얼굴 10인
대중음악, ‘윤심덕’에서 ‘서태지’까지(연표)
한국 대중음악 10인의 힘
다시 보지 못할 소중한 추억의 기록
2) 대중음악과 권력: 유폐된 희망, 금지곡의 시대
노래, 시대를 반영하다
국가권력과 음악
부를 수 없는 노래
거리에서 피어난 민중가요
3) 문화이전과 대중가요: 문화적 예속을 넘어 ‘우리음악’으로
장르의 유입, 다양성의 힘
대중가요의 스펙트럼
이국 취향과 영어과시적 노래
4) 대중가요와 정체성: 나의 노래, 나의 기억
가요로 보는 시대정신
통기타 청년에서 힙합 보이로
대중음악의 관능, 여성성의 재현
주제가에서 O.S.T.로
사랑과 이별의 변천사

관련 글
배리어스 아티스트 [2001 Ssamzie Sound Festival] 리뷰 – vol.3/no.24 [20011216]

관련 사이트
쌈넷 공식 사이트
http://www.ssamnet.com
KBS 음반 전시회
http://exhibit.k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