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804011442-edharcourt01Ed Harcourt – From Every Sphere – Heavenly/Astralwerks, 2003

 

 

메마른 서정, 평온한 불길함

사람들은 ‘좋은 노래’라는 말을 두 가지 뜻으로 쓴다. 첫째, 그것은 환자용 식사처럼 먹긴 먹었으나 먹은 것 같지 않은 노래에 대한 외교적인 언사이다. 둘째, 그것은 좋은 노래를 들었을 때 쓰는 말이다. 에드 하코트의 노래는 후자이다.

우리는 그의 음악에서 루퍼스 웨인라이트(Rufus Wainwright), 톰 웨이츠(Tom Waits), 제프 버클리(Jeff Buckley)의 그림자를 느낄 수 있다(이 음반의 프로듀서는 톰 웨이츠와 로우의 프로듀서인 채드 블레이크(Tchad Blake)이다). 그가 애용하는 홍키 통크(honky tonk) 스타일의 터치는 피아노를 주무기로 삼는 많은 뮤지션들처럼 진중하거나 고급스럽지 않아서 동전과 함께 “Play it again, Sam”이라는 대사를 던져주고 싶어진다. 편곡은 과장된 면이 있고, 몇몇 부분에서는 부담스럽다. 얼핏 톰 매크레(Tom McRae)를 닮은 성마르고 깐깐한 목소리는 자주 흔들리며, 때로는 안쓰럽게 힘을 주거나 어색한 팔세토 때문에 고생한다. 그러나 그는 좋은 노래를 만들고 그것을 들려준다.

[CMJ]의 설명에 따르면 에드 하코트는 “modern day piano man”이다. 인디 록 밴드 스넉(Snug)의 멤버였던 그는 멀티 플레이어이자 다작의 작곡가로서 데뷔 음반 [Here Be Monsters](2001)로 머큐리 신인상 후보에 오른 경력을 갖고 있다. [Here Be Monsters]에서 들려주는 소리는 지금과 큰 차이가 없지만 좀더 깔끔했고, 좀더 산만했다. 기타 록에서 빅 밴드 스타일의 피아노 발라드에 이르는 다양한 음악적 원천은 흩날리듯 떨리는 트럼펫 소리, 가끔씩 사이키델릭하게 날아다니는 기타 소리가 떠받쳐주는 달콤한 멜로디와 더불어 인상적으로 표현되었지만 그것들을 모으는 구심점은 부족했다.

사랑과 죽음을 다루었다는 그의 두 번째 음반 [From Every Sphere]는 이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극복한다. 극복의 방법은 분위기를 통일하는 것이다. 케잌 위에 체리를 얹듯 가볍게 시작하는 “Bittersweetheart”는 루퍼스 웨인라이트 스타일의 느긋한 발라드가 되었을 것이나, 까끌한 사운드의 질감과 이에 뒤지지 않는 하코트의 보컬을 다양한 효과음과 악기들이 감싼다. 유랑악극단을 연상시키는 트럼펫의 연주는 성에서 쫓겨난 광대들의 노래 같다. 첫 싱글 “All Of Your Days Will Be Blessed”는 아코디언과 철금이 만드는 소리의 풍경이 인상적인 곡이며, 후반부로 갈수록 곡의 분위기는 고조되나 듣는 입장에서는 이것을 찬가(讚歌)라 불러야 할지 비가(悲歌)라 불러야 할지 알 수가 없다. 찬가와 비가 사이의 어딘가에 있는 바로 그 메마른 서정성이 음반을 무표정하게 문지른다. 전작보다 거칠게 들리되 훨씬 잘 다듬은 소리라 말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래서 격렬하고 실험적인 “Ghostwriter”도 한없이 자기 세계에 빠진 것은 아니며, 연이은 반음계 진행으로 불길함을 야기하는 “Undertaker Strut”조차도 근본적으로는 어떤 편안함과 맞닿아 있다. 투명한 “The Birds Will Sing For Us”나 차분한 “Sister Renee”도, 홀릴 듯한 코러스를 들려주는 “Jetsetter”도, 나름의 희망가인 “Watching The Sun Come Up”조차도 청자에게 아부하는 곡은 아니다. 우리는 평균 이상의 집중력을 갖고 이 음반을 듣게 되며, 음반이 매설한 갖가지 소리들은 불편한 부분마저 청자에게 들려지기를 원한다(청자에게 아부하는 팝은 정확히 이 반대가 아니던가). 팝의 친숙함으로 유인하고 인디의 낯설음으로 붙잡는다. 선물용으로도, 감상용으로도 좋은 음반이다. 사람들은 이 음반의 메마른 서정과 평온한 불길함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20030725 | 최민우 eidos4@freechal.com

7/10

수록곡
1. Bittersweetheart
2. All Of Your Days Will Be Blessed
3. Ghostwriter
4. The Birds Will Sing For Us
5. Sister Renee
6. Undertaker Strut
7. Bleed a River Deep
8. Jetsetter
9. Watching The Sun Come Up
10. Fireflies Take Flight
11. Metaphorically Yours
12. From Every Sphere

관련 사이트
에드 하코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edharcourt.com/launch.html